무선으로 만나는 명작 키보드, CHERRY MX BOARD 3.0S WIRELESS RGB 적축 피씨디렉트
상태바
무선으로 만나는 명작 키보드, CHERRY MX BOARD 3.0S WIRELESS RGB 적축 피씨디렉트
  • 남지율 기자
  • 승인 2021.12.2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세계적인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제조사 ‘체리’는 다채로운 키보드 라인업을 갖췄으며, 시장에서의 인기도 상당하다. 다만, 다른 기계식 키보드 제조사와 달리 무선 라인업이 없어 이에 아쉬움을 느끼는 이들도 있었다.

이런 아쉬움은 이젠 뒤로 해도 좋을 것이다. 체리가 자사 대표 키보드인 ‘MX BOARD 3.0S’의 무선 버전을 출시했기 때문이다.

‘CHERRY MX BOARD 3.0S WIRELESS RGB 적축 피씨디렉트(이하 MX BOARD 3.0S 무선)’는 체리 키보드답게 검증된 타건감을 지녔고 1:3 블루투스 페어링 및 2.4GHz 연결을 지원해 사무용은 물론 게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검증된 키보드, MX BOARD 3.0S

패키지에는 USB Type C to A 케이블과 2.4GHz 연결을 위한 동글, 그리고 높낮이 조절 나사가 동봉된다.

MX BOARD 3.0S 무선은 기본적으로 MX BOARD 3.0S와 굉장히 유사하다. 하지만, 무선 연결을 지원하며, 이를 위해 구성품도 MX BOARD 3.0S와는 다르게 제공된다. 패키지에는 USB Type C to A 케이블과 2.4GHz 연결을 위한 동글, 그리고 높낮이 조절 나사가 동봉된다.

무게는 실측 기준 1,030g으로 확인됐다.

무게는 실측 기준 1,030g으로 확인됐다. 무선 배터리나 다양한 부품이 더해졌음에도 불구하고 MX BOARD 3.0S와의 무게 차이는 거의 없는 편이다.

나사 하나 찾아볼 수 없는 알루미늄 재질의 견고한 하판이 적용됐다.

MX BOARD 3.0S의 가장 큰 특징은 나사 하나 찾아볼 수 없는 알루미늄 재질의 견고한 하판이다. MX BOARD 3.0S 무선에도 이러한 특징이 그대로 담겼다. 볼 일이 잘 없는 하판까지 공을 들인 점이 인상적이다.

키 배열은 풀 배열로 104+5키 구성을 갖췄다.
일반적인 키보드와 달리 십자키와 넘버키 사이의 간격이 좁게 설계됐다.

키 배열은 풀 배열로 104+5키 구성을 갖췄다. 그런데, 일반적인 풀 배열 키보드보다 크기가 훨씬 작다. 이는 일반적인 키보드와 달리 십자키와 넘버키 사이의 간격이 좁게 설계됐기 때문인데, 약간의 적응 기간을 거치면 더욱 빠른 타건이 가능하다.

키캡은 ABS 소재이며, 영문 이중사출과 한글 레이저 각인이 더해졌다.
영문 각인의 경우 RGB LED 투과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아름답다.

키캡은 ABS 소재이며, 영문 이중사출과 한글 레이저 각인이 더해졌다. 이 중 영문 각인의 경우 RGB LED 투과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아름답다.

 

장시간 타건에 적합하다

키보드 바닥의 고무 패킹을 분리하고 높낮이 조절 나사를 장착하면 다른 각도로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 취향에 맞게 2가지 각도를 설정할 수 있었다.

장시간 타건에 적합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높낮이 조절을 지원하는데, 키보드 바닥의 고무 패킹을 분리하고 높낮이 조절 나사를 장착하면 다른 각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추가 구매 없이 사용자 취향에 맞게 2가지 각도를 설정할 수 있었다.

체리 MX 적축 스위치는 게임 및 타이핑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스위치이며, 소음 역시 크지 않다.

스위치도 걸림 없이 부드럽게 입력되는 리니어 방식의 체리 MX 적축 스위치를 사용한다. 체리 MX 적축 스위치는 게임 및 타이핑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스위치이며, 소음 역시 크지 않다. 또한, 금속판이 없는 무보강 구조가 적용돼 일반 키보드보다 타이핑 충격이 부드럽게 흡수된다.

smartPC사랑 원고 작업을 MX BOARD 3.0S 무선으로 진행해보니 장시간의 타이핑에도 손의 피로가 크지 않았음을 체감할 수 있었다.

smartPC사랑 원고 작업을 MX BOARD 3.0S 무선으로 진행해보니 장시간의 타이핑에도 손의 피로가 크지 않았음을 체감할 수 있었다.

 

2.4GHz/블루투스로 폭넓은 연결성을 갖췄다

무선 연결을 위해서는 키보드 전면에 위치한 전원 스위치를 켜야 한다.
전원을 켠 뒤 FN키와 유선 연결, 블루투스, 2,4GHz 중 원하는 연결키를 동시에 누르면 연결 방식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전원을 켠 뒤 FN키와 유선 연결, 블루투스, 2,4GHz 중 원하는 연결키를 동시에 누르면 연결 방식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무선 연결은 어떨까? 무선 연결을 위해서는 키보드 전면에 위치한 전원 스위치를 켜야 한다. 전원을 켠 뒤 FN키와 유선 연결, 블루투스, 2.4GHz 중 원하는 연결키를 동시에 누르면 연결 방식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블루투스 모드로 변경한 뒤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폴드 3’와 문제없이 연결할 수 있었다.

블루투스 모드로 변경한 뒤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폴드 3’와 문제없이 연결할 수 있었다. 또한, 1:3 페어링이 가능한데, FN키와 1,2,3키를 조합해 원하는 기기로 쉽게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2.4GHz 무선 연결 모드로 FPS 게임을 플레이해 보니 유선 연결 모드와 차이를 체감할 수 없을 정도로 쾌적했다.
2.4GHz 무선 연결 모드로 FPS 게임을 플레이해 보니 유선 연결 모드와 차이를 체감할 수 없을 정도로 쾌적했다.

주목할 점은 2.4GHz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 동봉된 무선 동글 사용 시 지연 속도가 아주 낮은 ‘초고속 게이밍 모드’로 작동한다. 2.4GHz 무선 연결 모드로 FPS 게임을 플레이해 보니 유선 연결 모드와 차이를 체감할 수 없을 정도로 쾌적했다. 끊김 현상 역시 발생하지 않았다.

ESC키와 F1키 사이의 ‘체리 키’만 누르면 전용 소프트웨어가 즉시 실행된다.
ESC키와 F1키 사이의 ‘체리 키’만 누르면 전용 소프트웨어가 즉시 실행된다.

키보드 제어를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 ‘Cherry Utility Software’가 제공되는 점에도 주목하다. Cherry Utility Software를 살펴보니 RGB 효과, 키 할당, 폴링 레이트 등 다양한 설정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었다. 가장 인상 깊은 점은 ESC키와 F1키 사이의 ‘체리 키’만 누르면 전용 소프트웨어가 즉시 실행된다는 점이다.

 

마치며

MX BOARD 3.0S 무선은 높은 완성도를 지닌 무선 기계식 키보드다. 단순히 1:3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는 점을 넘어 2.4GHz 연결까지 품어 게임용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했다. 풀배열에 검증된 타건감을 제공하는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이들에게 이 제품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