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비 비전 & 돌비 애트모스 지원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 이스트라 THE ULTRA QLED TV 시리즈
상태바
돌비 비전 & 돌비 애트모스 지원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 이스트라 THE ULTRA QLED TV 시리즈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12.07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 등 다양한 OTT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보다 많은 콘텐츠를 즐기는 시대가 열렸다. 이러한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려면 해당 콘텐츠가 지원하는 최신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와 사운드 시스템이 필요하다.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등 OTT 서비스는 HDR10과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지원하는데 이보다 진보된 기술로는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가 있다. 하지만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활성화하려면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와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사운드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해당 기술은 사용할 수 없다.

돌비 비전 기술은 영상 콘텐츠에 이어 게임 콘텐츠에도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영상미를 중요시하는 사람이라면 돌비 비전이 지원되는 디스플레이 구매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돌비 애트모스도 영상 콘텐츠나 게임 콘텐츠를 즐길 때 보다 실감 나는 사운드 체감을 위해 꼭 필요하며 이를 지원하는 사운드바나 헤드셋 같은 사운드 시스템이 필요하다.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는 2~3년 전만 하더라도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 TV에서나 사용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중소기업 스마트 TV에도 적용되고 있다. 가성비를 따지면서 보다 나은 화질의 콘텐츠를 즐기고 싶다면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이스트라 THE ULTRA QLED TV 시리즈를 눈여겨보자.

 

 

더 좋은 화질을 지원하는 OTT 서비스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 등의 OTT 서비스는 차세대 저장 매체인 블루레이 디스크를 완벽하게 대체하고 있다. 이전에는 영화나 드라마 등의 콘텐츠를 감상하려면 디스크 같은 광 매체와 이를 재생할 기기가 필요했다. 광 매체는 용량이 커짐에 따라 SD 해상도를 지원하는 CD, HD 해상도를 지원하는 DVD,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BD(블루레이 디스크)로 업그레이드되었고, 최근에는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UHD BD까지 등장했다.

하지만 UHD BD는 가격이 비쌀뿐더러 이를 재생하기 위한 기기도 비싸고 보관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없애고 유통도 손쉬운 스트리밍 서비스가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다. 여기에 인터넷 회선도 빨라지면서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4K UHD 화질 제공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굳이 UHD BD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었다.

OTT 서비스는 4K UHD 해상도 제공에 멈추지 않고 HDR10 지원 등 보다 뛰어난 화질을 제공하기 위한 업그레이드를 계속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다양한 콘텐츠가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 기능을 제공하면서 OTT 서비스도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 중이다.

 

 

최고의 콘텐츠 퀄리티를 위한
돌비 비전

돌비 비전은 돌비(Dolby)에서 만든 기술로, 기존 TV보다 40배 더 높은 밝기를 구현해 음영의 디테일을 더 선명하게 렌더링해준다. 최대 1,000배의 명암비로 깊이감과 세부적 표현 능력을 개선해 사실적인 장면을 보여주고 가장 밝은 명부에서도 어두운 영역이 없어지거나 미세한 차이가 묻히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돌비 비전은 콘텐츠에 대폭 향상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돌비 비전이 적용된 OTT 콘텐츠 또는 게임 등을 돌비 비전이 탑재된 디스플레이에서 즐기면 눈에 띄게 향상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SD 영상과 HD 영상의 차이보다 훨씬 더 확연한 화질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 콘텐츠는 돌비 비전 적용 유무, 디스플레이는 돌비 비전 사용 가능 여부에 따라 퀄리티가 크게 차이 날 것이다.

돌비 비전을 적용하면 같은 콘텐츠라도 전혀 다른 느낌으로 즐길 수 있다.

 

 

보다 실감 나는 사운드
돌비 애트모스

돌비 애트모스는 돌비의 서라운드 음향 기술로, 가상의 공간을 설정한 후 특정 소리가 어느 위치에서 나는지를 콘텐츠 제작자가 정해줄 수 있다. 콘텐츠 소비자는 콘텐츠 제작자가 정한 위치에 맞춰 해당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하고 실감 나는 사운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돌비 애트모스는 원래 넓은 공간에 많은 스피커를 배치할 수 있는 극장에 최적화된 기술이다. 그러나 2014년부터 가정용 돌비 애트모스 지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출시되기 시작했고 극장만큼은 아니지만, 보다 입체감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가 있게 되었다.

돌비 애트모스를 즐기려면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된 콘텐츠와 이를 지원하는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돌비 애트모스는 저장 매체로는 BD부터 적용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OTT까지 영역을 넓혔다. 하드웨어는 고성능과 고화질을 갖춘 대기업 TV나 특정 콘솔 게임기에서만 지원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TV와 셋톱박스에서도 재생이 가능해졌다.

돌비 애트모스를 즐길 수 있는 사운드 시스템은 최소 7.1.4 채널 이상을 추천하지만, 최근에는 돌비 애트모스 지원 사운드바나 무선 헤드셋으로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또한, 돌비 애트모스 기능이 탑재된 스피커를 내장한 TV가 출시되는 등 보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돌비 애트모스는 보다 실감 나는 사운드를 경험하게 해준다.

 

 

돌비 비전 & 돌비 애트모스 지원 스마트TV
이스트라, THE ULTRA QLED TV 시리즈

스마트 TV의 명가 이스트라에서 QLED 화질과 최신 안드로이드 OS인 안드로이드 11을 탑재한 스마트 TV, THE ULTRA QLED TV 시리즈를 선보였다. THE ULTRA QLED TV 시리즈는 1.5GHz 쿼드 코어 CPU와 기존 칩셋 대비 100% 성능이 향상된 Mail G52 듀얼 코어 GPU를 탑재해 더욱더 빠른 작업 처리 속도를 지녔다.

여기에 퀀텀닷 QLED를 탑재해 자연색 그대로 생생한 화질을 보여주고 베젤리스 디자인인 인피니티 스크린으로 화면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여기에 영상과 음질 퀄리티를 극대화해주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Atmos)를 지원해 눈과 귀를 모두 만족시켜주는 스마트 TV.

THE ULTRA QLED TV 시리즈는 가장 작은 43인치부터 많은 사람이 찾는 크기인 55인치와 65인치, 그리고 대형 크기인 75인치와 85인치까지 있어 원하는 크기로 선택할 수 있다. 여기에 전국 3일 배송, 3A/S 정책과 TV 업계 유일무이한 전 부품 8A/S 보장(무상 2+ 유상 6)까지 보장되기 때문에 믿고 구매할 수 있다.

이스트라 THE ULTRA QLED TV 시리즈는 앞서 소개한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모두 지원하는 스마트 TV이다. OTT 서비스는 물론, 게임도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 기능을 활용해 보다 선명하고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

베젤리스 디자인인 인피니티 스크린으로 화면 몰입감이 뛰어나다.
입력 단자는 RF 동축, HDMI 2.1 x4, USB 2.0 x2, LAN, 컴포지트, 디지털 사운드 출력 단자가 있다. Wi-Fi 2.4GHz/5GHz와 블루투스 5.0 기능도 내장했다.
상당히 얇고 세련된 디자인이다.

 

 

돌비 비전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파트너
MS 엑스박스 시리즈 X|S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가 있다면 이를 100% 활용할 수 있는 기기도 함께 있으면 더 좋다. 바로 MS(마이크로소프트)의 콘솔 게임기인 엑스박스 시리즈 X|S(이하 XS X|S)이다.

이전 세대인 엑스박스 원 엑스도 돌비 비전을 지원하긴 했지만, OTT 서비스 앱 한정이었고 게임은 돌비 비전을 지원하지 않았다. 하지만 XS X|S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 기능을 갖춘 디스플레이를 사용 중이라면 확연하게 다른 느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현재 존재하는 콘솔 게임기 중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게임기는 XS X|S가 유일하다. MS에서 2년 독점으로 돌비와 계약해 XS X|S에 돌비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점 기간이 끝나더라도 소니나 닌텐도에서 뒤늦게 돌비 기술을 적용할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에 다음 세대 게임기가 나올 때까지 유일한 돌비 기술 지원 콘솔 게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XS X|S는 돌비 기술을 지원하는 유일한 콘솔 게임기이다.
돌비와 2년 독점 제휴를 맺어 게임에서도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제공한다.

 

 

돌비 콘텐츠, 직접 즐겨보기

이스트라의 THE ULTRA QLED TV 시리즈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같은 OTT 서비스를 설치하면 별도의 기기를 연결하지 않아도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된 콘텐츠를 바로 즐길 수 있다.

돌비 비전의 효과가 어떤지 직접 테스트를 해봤다. 테스트에 활용한 제품은 THE ULTRA QLED TV 시리즈 중 가장 작은 ‘AU433QLED’이다. ‘AU433QLED’43인치로 비교적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서브 TV나 책상에 올려놓고 게임용 디스플레이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다.

또한, 크로마서브샘플링 4:4:4를 지원하기 때문에 PC 모니터처럼 선명한 가독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43인치 크기의 모니터로도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돌비 비전은 물론, dbx-tv 및 돌비 애트모스를 탑재해 어떤 공간에서도 또렷하고 입체감이 살아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여기에 XSX를 연결해 돌비 지원 게임도 즐겨봤다.

43인치 크기의 AU433QLED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스트라 THE ULTRA QLED TV 시리즈는 ‘선명하게/밝게/어둡게’ 총 3가지 돌비 비전 옵션을 제공한다.

 

돌비 오디오 설정에서 돌비 애트모스를 활성화해줘야 스피커의 돌비 애트모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AU433QLED로 OTT 서비스를 실행해봤다. 디즈니 플러스나 넷플릭스 모두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며, 디스플레이가 돌비 비전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 돌비 비전 기능이 활성화된다. 또한,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사운드 시스템이 있다면 돌비 애트모스 기능도 활성화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인 ‘위쳐’의 돌비 비전 적용 비교다. 돌비 비전이 적용되지 않으면 HDR10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비교적 괜찮은 영상을 보여준다. 하지만 돌비 비전이 적용된 영상과 비교하면 명암과 색감 차이가 확연하게 비교된다.

 

XSX의 설정에서 연결된 디스플레이의 정보를 확인했다. AU433QLED는 4K UHD 해상도에 60Hz를 지원하며, 게임용과 영상용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XSX에서 게임용 돌비 비전을 설정해야지 게임을 돌비 비전 모드로 즐길 수가 있다. 물론 플레이하려는 게임이 돌비 비전을 지원하지 않으면, 돌비 비전은 활성화되지 않는다.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게임을 실행하면 오른쪽 상단에 돌비 비전이 활성화된다.

 

‘기어스 5’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게임이다. 돌비 비전이 적용 안 된 화면은 뿌연 느낌이지만, 돌비 비전이 적용된 화면은 선명하고 어두운 곳까지 정확히 구분된다.

 

‘포르자 호라이즌 5’도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게임이다. 돌비 비전이 적용 안 된 화면은 상당히 어둡고 차의 광택도 잘 느껴지지 않지만, 돌비 비전이 적용된 화면은 색감이 화사하고 광택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결론

최신 영상 & 게임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려면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하드웨어를 사용해야 한다. 해당 기능의 유무에 따라 분명 똑같은 게임을 즐겼음에도 전혀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스트라의 THE ULTRA QLED TV 시리즈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에 특화된 스마트 TV이다. 타사 제품 대비 높은 성능과 안드로이드 11 탑재 등 최신 기술까지 갖추면서 뛰어난 가성비와 A/S 정책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