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수 없는 가성비 지닌 와이파이 6 공유기, 머큐시스 MR70X 듀얼밴드 Wi-Fi 6 공유기
상태바
믿을 수 없는 가성비 지닌 와이파이 6 공유기, 머큐시스 MR70X 듀얼밴드 Wi-Fi 6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12.0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대부분 기기가 차세대 Wi-Fi 기술인 Wi-Fi 6를 지원하면서 Wi-Fi 6 기반의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해진 시점이다. 하지만 기존 Wi-Fi 5 유무선 공유기는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 경쟁도 많아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기 쉬운 반면, Wi-Fi 유무선 공유기는 여전히 10만원이 훌쩍 넘어 가격 부담이 크다.

아무리 가성비가 좋다고 해도 쓸 만한 Wi-Fi 6 유무선 공유기는 10만원 초반대이다. 이 때문에 Wi-Fi 6 유무선 공유기 대신 여전히 Wi-Fi 5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그러나 Wi-Fi 6Wi-Fi 5보다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지닌 만큼 미래를 생각하면 Wi-Fi 6 유무선 공유기를 사는 것이 좋다.

만약 가격 때문에 Wi-Fi 6 공유기를 구매하는 것을 주저했다면 정말 뛰어난 가성비를 지닌 Wi-Fi 6 유무선 공유기를 하나 추천해본다. ‘머큐시스(Mercusys) MR70X 듀얼밴드 Wi-Fi 6 공유기(이하 머큐시스 MR70X)’는 정가 59,800원의 저렴한 가격에 Wi-Fi 6를 지원하는 믿을 수 없는 가성비를 갖춘 유무선 공유기이다.

 

 

공유기 업계의 뉴페이스, 머큐시스

머큐시스(Mercusys)2021년부터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무선 네트워킹 브랜드이다. 머큐시스는 최고 가성비를 갖춘 공유기, 어댑터, AP Wi-Fi 제품들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세계 각지에서 온 연구자와 기술 전문가와 협업하고 미디어텍과 퀄컴 등 유명한 칩셋 제조사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업체이기도 하다. 머큐시스는 이 같은 전략으로 원가절감을 이뤄냈고 동일 성능의 제품을 비교했을 때 타사 업체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갖추고 있다.

머큐시스의 강점은 저렴한 가격이지만, 성능까지 낮은 것은 아니다. Wi-Fi 6 유무선 공유기는 물론, Mesh Wi-Fi 기능을 갖춘 고성능 제품도 있고 기존 Wi-Fi 5 유무선 공유기나 확장기 등 제품 라인업도 다양하다. 아직 한국 시장에는 몇 개 제품만 출시했지만, 앞으로 계속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정면에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는 LED가 1개 있다.

 

후면에는 리셋 버튼과 기가비트 WAN x1, 기가비트 WAN x3 단자가 있다.

 

 

최대 1.8Gbps 속도 지원

머큐시스 MR70X’는 총합 1.8Gbps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지원한다. 구형 장치나 IoT 장치가 사용하는 2.4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574Mbps, 고성능의 신형 장치에서 사용하는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1201Mbps 속도를 제공한다. 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밴드 기능도 갖췄다.

최신 Wi-Fi 기술인 Wi-Fi 6도 지원한다. Wi-Fi 6는 기존 Wi-Fi 5 대비 4배 더 증가한 수용력을 지녀 더 많은 디바이스에서 더 빠른 스트리밍을 제공해 동시에 많은 사용자가 쾌적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MU-MIMO 기술 탑재해 데이터 스트림을 동시에 더 많은 디바이스로 전송하여 전반적인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한 번에 한 디바이스에만 전체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던 Wi-Fi 5와 달리 한 번에 여러 개의 디바이스에 송수신이 가능한 OFDMA 기술로 디바이스의 송수신 효율성이 높다. 따라서 전체 무선 네트워크에서 동시에 다양한 디바이스에 원활한 데이터 송수신을 처리할 수 있다.

강력한 무선 기술이 탑재된 4개의 외장 하이게인 안테나가 집안 곳곳에 강력한 Wi-Fi 신호를 제공한다. 빔포밍 기술도 갖추고 있어 Wi-Fi 커버리지 내에 연결된 디바이스를 탐지하고 안전한 연결을 위해 무선 신호를 집중시켜 준다.

 

상판에는 머큐시스 로고와 내부 열기를 빼내는 통풍구가 있다.

 

하판에는 내부 열기를 뺄 수 있는 통풍구가 있다.

 

 

강력한 보안 기능 탑재

중요한 정보가 오고 가는 네트워크에서 보안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머큐시스 MR70X’Wi-Fi 6를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인 만큼 최신 보안 기술인 WPA3를 탑재했다. WPA3는 기존 WPA2 보다 더 발전되고 포괄적인 방식으로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무차별 공격으로부터 디바이스와 개인정보를 보호해준다.

WPA3는 무차별 공격에 대해서도 보호한다. 네트워크에 침입해 암호 해독 공격하는 것을 방지하고 사용자가 취약한 암호를 사용해도 강력한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순방향 비밀성(Forward Secrecy) 방식으로 해커가 세션 키를 탐지하더라도 데이터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해 데이터를 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또한, 해킹이 불가능한 128비트 고급 암호화 보안(AES)로 보안 위협과 공격에 대응하여 적극적인 방어를 구축한다.

 

외장형 하이게인 안테나 4개가 있다.

 

안테나는 90도 각도로 꺾을 수 있으며, 180도 회전이 가능해 원하는 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다.

 

 

다양한 기능 지원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할 때 꼭 필요한 기능들이 있다. ‘머큐시스 MR70X’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어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 못지않은 가성비를 뽐낸다.

먼저 자녀 보호 기능과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자녀 보호 기능은 유무선 공유기에 접속하는 특정 디바이스의 WiFi 사용 시간이나 접속 사이트 등을 제한할 수 있다. ‘머큐시스 MR70X’는 이러한 자녀 보호 기능을 갖춰 믿을 수 있고 안전한 인터넷 액세스로 자녀를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정책을 세울 수 있다.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은 외부 사람의 방문이 잦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 보안이 중요한 내부 Wi-Fi 망과 분리된 오픈형 Wi-Fi 망을 손님에서 제공할 수 있다. 암호가 외부에 알려져도 걱정이 없으며, 외부 사람이 Wi-Fi를 사용해도 내부 Wi-Fi 망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이 외에도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사용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QoS’, IGMP 프록시/스누핑을 지원하고 VLAN을 브릿지하고 태그하여 IPTV 기능을 최적화 해주는 ‘IPTV 지원’,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ISP)에서 제공하는 IPv6 서비스 사용과 IPv6 웹 사이트 방문을 가능하게 해주는 ‘IPv6’, OpenVPN PPTP을 지원하여 원격 액세스를 위해 안정적인 VPN 연결이 가능한 ‘VPN 지원기능 등을 탑재했다.

 

전용 앱은 없지만, 웹 브라우저를 통해 스마트폰에서도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Wi-Fi 명칭과 비밀번호 등을 설정할 수 있다.

 

고급 설정에서 공유기의 부가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이 제공된다.

 

QoS 기능을 통해 특정 기기의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를 제한할 수 있다.

 

1Gbps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벤치비 앱으로 속도 테스트를 했다. 다운로드 910Mbps, 업로드 861Mbps, 핑 7.67ms를 기록했다.

 

 

마치며

머큐시스 MR70X’는 총합 1.8Gbps 속도의 2.4GHz, 5GHz 듀얼 밴드, MU-MIMO, OFDMA 기능을 갖춘 Wi-Fi 6 공유기이다. 대체로 이 정도 성능을 갖췄으면 10만원 이상의 가격이지만, ‘머큐시스 MR70X’5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도 뛰어나다. Wi-Fi 6 네트워크를 구성하려는데 가격에 대한 고민이 있었던 사람이라면 머큐시스 MR70X’를 추천한다.

 

 

제원

인터페이스 - 최대 1Gbps 지원 기가비트 LAN x3, 기가비트 WAN x1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속도 - AX1800(2.4GHz 최대 574Mbps, 5GHz 최대 1201Mbps)
무선 표준 - 802.11ax/ac/a/b/g/n Wi-Fi 표준과 호환
Wi-Fi 기술 - MU-MIMO, OFDMA, 빔포밍
무선 보안 - WPA-PSK / WPA2-PSK/ WPA3 무선 암호화
특수 기능 - 자녀 보호, 게스트 네트워크, QoS, IPTV 지원, IPv6, VPN
버튼 - WPS 버튼, 리셋 버튼
안테나 - 외장형 하이게인 안테나 x4

크기 - 208.8x171.6x41.7m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