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신규 AWS 인스턴스에 3세대 EPYC 프로세서 지원
상태바
AMD, 신규 AWS 인스턴스에 3세대 EPYC 프로세서 지원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12.0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AMD가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Inc., 이하 AWS)의 아마존 EC2 M6a 인스턴스에 AMD EPYC 프로세서를 지원한다.

3세대 AMD EPYC 프로세서 기반의 M6a 인스턴스는 이전 세대(EC2 M5a) 대비 최대 35% 비용 절감 효과를 보여주며, x86 아키텍처 기반의 동급 EC2 인스턴스 대비 10% 낮은 가격에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EC2 M6a는 최초의 3세대 EPYC 프로세서 기반 EC2 인스턴스로 AWS는 향후 3세대 EPYC 프로세서 기반의 EC2 인스턴스를 추가 발표할 계획이다. 3세대 EPYC 프로세서는 AMD ‘젠 3(Zen 3)’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M6a 인스턴스의 가격 대비 성능을 높이는 동시에 높은 코어 밀도(core density)를 통해 보다 넓은 확장성을 지원한다.

AWS EC2 M6a 인스턴스는 SAP 인증을 획득하여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마이크로 서비스, 멀티 플레이어 전용 게임 서버, 캐시 플릿(caching fleets),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 지원을 위한 웹 또는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백엔드(back-end) 서버 워크로드에 적합하다.

또한, 새로운 32x라지(32xlarge) 및 48x라지(48xlarge) 사이즈를 포함한 총 10가지의 인스턴스 사이즈를 지원하며, 48x라지의 경우, M5a 인스턴스의 최대 사이즈에 비해 2배 많은 192개의 vCPU 및 768 GiB 메모리를 지원한다.

최대 50 Gbps의 네트워크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으며, 아마존 일라스틱 블록 스토어(Amazon Elastic Block Store)에 기존 M5a 인스턴스 대비 약 두 배 높은 40 Gbps의 대역폭을 제공하며, AWS 니트로 시스템(AWS Nitro System)에 전용 하드웨어 및 경량형 하이퍼바이저가 탑재되어 호스트 하드웨어의 모든 컴퓨팅 및 메모리 리소스를 인스턴스에 제공한다.

AMD 클라우드 비즈니스 그룹 부사장 린 콤프(Lynn Comp)는 "3세대 EPYC 프로세서는 아마존 EC2 M6a 인스턴스 사용자들에게 이전 세대 EC2 M5a 인스턴스에 비해 폭넓은 확장성과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번 협업의 목적은 AMD가 AWS와 함께 클라우드 인프라 분야의 모멘텀 강화를 선도하는 것으로, 사용자들에게 보다 나은 클라우드 환경 및 워크로드를 제공하기 위한 양사의 노력을 보여준다"라고 밝혔다.

데이비드 브라운(David Brown) AWS EC2 담당 부사장은 "3세대 EPYC 프로세서 기반의 EC2 M6a 인스턴스는 이전 세대 M5a 인스턴스 대비 최대 35% 비용 절감 효과를 보여주며, 사용자들에게 균형 잡힌 컴퓨팅, 메모리,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리소스를 제공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AWS는 AMD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 범용 워크로드 지원을 위한 탁월한 유연성, 확장성,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