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하다! 중소기업 안드로이드 TV 대표주자, 더함
상태바
작지만 강하다! 중소기업 안드로이드 TV 대표주자, 더함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11.0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그동안 새로 TV를 장만한다고 하면 으레 대기업 TV를 찾기 마련이었다. 아무리 중소기업 TV가 저렴하다 해도 패널의 화질을 비롯해 사용 편의성, A/S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대기업 TV보다 부족한 측면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중소기업 TV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처럼 앱을 설치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TV의 인기가 높다. 그 중심에는 ‘더함(THEHAM)’이 있다. 더함 안드로이드 TV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자.

 

점점 진화하는 국내 중소기업 TV

오늘날은 가성비 좋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중소기업 안드로이드 TV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중소기업에서 안드로이드 TV를 비롯한 스마트 TV를 출시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TV 화면만 재생 가능한, 이른바 '깡통 TV'만 출시하고 있던 것이다.

물론 안드로이드 TV에 도전하는 중소기업이 없는 것은 아니었다. 이들은 임베디드 형태로 TV에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업데이트가 불가능하고, 내장된 앱만 사용해야 하는데다가 속도가 느리고 오류도 많아 스마트 TV라 불리기에는 무리였다.

이후 중소기업 TV 업체에서는 리눅스 OS 기반으로 속도를 높이고, 넷플릭스를 비롯한 주요 OTT 앱을 탑재한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그 뒤에는 안드로이드 정식 인증을 받은 스마트 TV를 내놓는 한편, QLED TV도 출시하고 있다.

물론 중소기업 안드로이드 TV가 내로라하는 대기업 제품에 비하면 아직 하드웨어적으로 부족한 측면이 있는 건 사실이다. 중요한 것은 대기업 TV보다 훨씬 저렴한, 보급형 가격대에서 사용할 만한 수준의 품질을 지니게 되었다는 것이다.

안드로이드 TV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 다양한 용도로 TV를 활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TV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 다양한 용도로 TV를 활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 TV 시장을 선도하는 더함

이러한 중소기업 TV의 진화를 주도하는 업체로는 더함이 있다. 국내 IT 시장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을 지닌 더함은 2021년 현재 다양한 안드로이드 TV 제품을 선보이며 국내 중소기업 TV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더함은 2019년 당시 다른 업체들보다도 한 발 빠르게 리눅스 OS 기반 넷플릭스/유튜브 TV를 출시하며 중소기업 TV의 스마트화를 선도했다. 이 안드로이드 TV는 국내 시장의 넷플릭스 열풍과 타이밍이 맞물리며 말 그대로 '대박'을 일으켰다.

여기서 한 발 더 나가 2020년에는 안드로이드 TV 정식 인증을 받아낸 안드로이드 OS TV를 선보이며 진짜 스마트 TV를 출시했다. 이 제품 또한 흥행에 성공해 더함의 프리미엄 라인업인 우버 시리즈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2021년. 더함은 또 1년 만에 라인업 전체를 탈바꿈하고 있다. 이번에는 중소기업 TV의 고질적인 부족함으로 손꼽히던 하드웨어 부분을 대폭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가장 최신 소프트웨어인 안드로이드 11 OS를 탑재한 만큼, 이제 하드웨어 스펙을 충족한다는 계획이다.

더함 TV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꾸준히 품질을 향상시키며 국내 안드로이드 TV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했다.
더함 TV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꾸준히 품질을 향상시키며 국내 안드로이드 TV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했다.

프리미엄 안드로이드 TV, 더함 우버 AMG

2021년 더함 TV 신제품 라인업은 '더함 우버 AMG'다. 우버 AMG는 기존 프리미엄 라인업이었던 ‘우버’보다 한 단계 발전한 고성능 라인업으로, 9월 10일 예약판매가 시작되자마자 소비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더함 우버 AMG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안드로이드 11 OS다. 2021년 10월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11이 적용된 중소기업 TV는 오직 더함 우버 AMG뿐이다. 최신 OS인 만큼 이전보다 더 빠른 속도, 더 좋은 사용 편의성을 지니고 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더함 우버 AMG 시리즈는 HDMI 2.1을 지원해 게이밍 TV로 사용하기 적합하다.
더함 우버 AMG 시리즈는 HDMI 2.1을 지원해 게이밍 TV로 사용하기 적합하다.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오늘 날씨나 뉴스 등을 검색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오늘 날씨나 뉴스 등을 검색할 수 있다.

HDMI 2.1(18Gbps)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특징이다. ALLM, VRR, eARC 등 HDMI 2.1의 핵심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PS5나 엑스박스 등과 연결하면 보다 짜릿하고 생생한 게임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쿼드코어 프로세서인 미디어텍 MT9612를 사용해 영상 구동 및 앱 활용성이 대폭 증가되었다. eARC를 통해 돌비 애트모스/dbx-TV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별도의 사운드바 없이 TV만 있어도 넷플릭스의 돌비 비전/애트모스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됐다.

넷플릭스에서 돌비 비전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넷플릭스에서 돌비 비전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eARC, dbx-TV, 돌비 애트모스 등을 지원한다.
eARC, dbx-TV, 돌비 애트모스 등을 지원한다.

선택권은 다양하게, 가격은 부담 없이

더함 우버 AMG 안드로이드 TV는 4K 해상도의 VA RGB 패널을 채택한 UHD 모델과 퀀텀닷 입자로 정확한 자연색을 표현하는 QLED 모델로 분류된다. 어떤 모델을 골라도 안드로이드 11 OS 아래 지상파는 물론 넷플릭스 콘텐츠도 더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

이렇게 안드로이드 11을 필두로 다양한 기능이 적용되고 성능 또한 강화되었음에도 가격은 기존 제품과 비교해볼 때 1만원 정도만 차이 날 뿐이다. 가격에 비해 성능은 대폭 업그레이드되었으니 가성비가 대폭 좋아진 것이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거실 인테리어를 살려준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거실 인테리어를 살려준다.

더함 TV의 진화는 계속된다

더함은 국내 안드로이드 TV 시장에 진입한 이래 1년 주기로 품질을 업그레이드하며 중소기업 TV 시장의 전반적인 성능 향상을 이끌고 있다. 소비자들이 더 저렴한 가격에 화질 좋고 편리한 안드로이드 TV를 사용할 수 있게 된 데 있어 일등공신이라 할 수 있겠다.

앞으로도 더함은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안드로이드 TV를 출시할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더함은 HDMI 2.1 풀 대역폭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120프레임도 지원하는 최고 성능 라인업을 연말까지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대기업 제품 스펙에 준하는 모델을 빠르게 선보이는 것이 중소기업 TV의 경쟁력이자 생존 전략"이라며 "꾸준히 TV 품질을 강화하며 시장을 주도하는 더함의 행보를 앞으로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