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사율과 빠른 응답속도로 무장한 eSports 특화 게이밍 모니터
상태바
고주사율과 빠른 응답속도로 무장한 eSports 특화 게이밍 모니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10.15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eSports(이스포츠)‘Electronic Sports’의 줄임말로, 비디오 게임을 통해 진행되는 스포츠를 의미한다. 과거 부정적인 시각만 많았던 게임이지만, 현재는 당당히 하나의 스포츠로 자리 잡은 셈이다. eSports는 대한체육회의 정식 종목 중 하나이기도 하며, 프로게이머가 소속된 한국e스포츠협회(KeSPA)도 존재한다.

초창기 eSports 대회는 스타크래프트위주로 진행되었지만, 현재는 리그 오브 레전드를 중심으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포트나이트등 다양한 게임 대회가 열리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장르는 AOSFPS/TPS 장르이다. 과거에는 RTS 장르의 인기가 압도적이었지만, 현재는 빠른 속도로 게임이 진행되는 장르가 큰 인기이다.

이처럼 빠른 속도로 즐기는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모니터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가 대회 공식 모니터로 지정되었고 프로게이머들이 제 실력을 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일반 게이머도 이러한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해 게임 실력을 높이고 프로게이머의 실력에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수단이 되고 있다. eSports에 특화된 게이밍 모니터에 대해 알아보자.

 

 

크기 결정하기

eSports는 빠르게 진행되는 게임이 많기 때문에 화면에 나오는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는 크기의 모니터가 적당하다. 가장 인기가 많은 크기는 24~27인치 정도이다. 최근에는 모니터에도 거거익선 바람이 불면서 32인치 크기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지만, 화면이 큰 만큼 24~27인치 크기에 비하면 게임 속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기가 불편하다.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로는 24인치를 선호하는데 이는 27인치 크기에서는 고주사율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게이밍 모니터 기술이 크게 발전함에 따라 27인치 크기에서도 고주사율 제품이 많아졌기 때문에 선호하는 크기에서 고르면 된다. 빠른 정보 확인을 원한다면 24인치, 몰입감을 원한다면 27인치를 선택하면 될 것이다.

24~27인치 크기가 가장 적당하다.

 

 

고주사율은 필수

eSports를 위한 게이밍 모니터는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제품일수록 더 좋다. 일반적으로 게이밍 모니터라고 불리는 제품은 144Hz 이상의 주사율을 지니고 있지만, 이보다 더 높은 주사율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몇 년 전만 해도 240Hz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는 가격이 상당히 비쌌지만, 최근에는 240Hz 주사율 게이밍 모니터가 많아짐에 따라 충분히 사볼만한 수준이 되었다. 물론 이보다 더 높은 360Hz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도 있지만, 240Hz 주사율로도 충분하다.

eSports 대회에서 주로 사용되는 게이밍 모니터의 주사율이 144Hz이기 때문에 구매하려는 게이밍 모니터의 주사율을 굳이 144Hz로 제한하지 않아도 된다. 그 이상의 주사율을 지원한다고 해도 윈도우의 모니터 설정이나 모니터의 OSD 설정 등에서 주사율을 144Hz로 제한하면 144Hz 주사율 환경에서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주사율이 높을수록 더 부드러운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추천 eSports 게이밍 모니터

 

24인치

 

BenQ ZOWIE XL2546K 게이밍

국제 eSports 대회에서 공식 경기용 모니터로 자주 채택되는 게이밍 모니터다. 24.5인치 크기에 FHD 해상도와 240Hz 주사율을 갖췄다. 0.5ms(GTG)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TN 패널을 탑재했고 벤큐 조위의 독자적인 DyAc+ 기술로 잔상을 제거하여 정밀한 타겟팅을 지원한다.

특히, 주변기기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받침대를 간소화하고, 더 넓은 폭의 높낮이 조절과 최대 23도까지 가능한 틸트를 지원하는 멀티 스탠드로 개선했다.

 

ASUS ROG STRIX XG248Q 240 게이밍

게이밍 브랜드 기기의 강자, ASUSROG 라인업 게이밍 모니터이다. 24.5인치 크기에 FHD 해상도와 240Hz 주사율을 갖췄다. 1ms(GTG)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TN 패널을 탑재했고 400cd의 높은 밝기와 눈부심 방지 기능으로 보다 편안한 게임 화면을 즐길 수 있다.

ASUS 게이밍 모니터에 특화된 다양한 게이밍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화면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는 HAS 스탠드를 탑재했다.

 

GIGABYTE AORUS FI25F SSIPS 게이밍 240 피씨디렉트

지난해부터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고성능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GIGABYTE의 게이밍 모니터다. 24.5인치 크기에 FHD 해상도와 240Hz 주사율을 갖췄다. 0.4ms(MPRT)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IPS 패널을 탑재했고 밝기도 400cd로 뛰어나다.

IPS 패널인 만큼 시야각도 뛰어나고 색감도 sRGB 100%를 지원해 일반 사무용이나 작업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VESA HDR 400도 지원해 뛰어난 HDR 효과도 누릴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다.

 

 

27인치

 

BenQ ZOWIE XL2746S 아이케어

eSports에 특화된 게이밍 모니터다. 27인치 크기에 FHD 해상도와 240Hz 주사율를 갖췄다. 0.5ms(GTG)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TN 패널을 탑재했고 벤큐 조위의 독자적인 잔상 제거 기술 DyAc+ 기능으로 정밀한 타겟팅을 지원한다.

인풋랙을 줄여주는 인스턴트 모드로 보다 뛰어난 조작감을 느낄 수 있으며, 뛰어난 암부 표현인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도 포함되었다. 벤큐의 게이밍 모니터는 배틀그라운드공식 대회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만큼 배틀그라운드를 주로 즐긴다면 가장 먼저 체크하자.

 

GIGABYTE AORUS FI27Q-X SSIPS 게이밍 240 피씨디렉트

다른 240Hz 게이밍 모니터보다 더 높은 PC 성능을 필요로 하는 240Hz 게이밍 모니터다. 27인치 크기에 QHD 해상도와 240Hz 주사율을 갖췄다. 0.3ms(MPRT)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IPS 패널을 탑재했고 밝기는 400cd이다.

색감이 뛰어난 광시야각 IPS 패널과 VESA HDR 400을 갖춰 eSports 게임은 물론, AAA급 패키지 게임을 즐기는 데도 좋고 sRGB 142%를 지원해 작업용 모니터로도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