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DVD, LG전자 KP99YB70 외장ODD로 감상하기
상태바
애니메이션 DVD, LG전자 KP99YB70 외장ODD로 감상하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10.1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아, 이제 ‘추억’의 세계로 빠지는 거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얼마 전 트위치에서 'Anime week'를 통해 많은 이들이 즐겨봤던 애니메이션을 스트리밍해 화제가 됐다. 인기 스트리머들이 워치 파티를 진행하면서 수많은 시청자들은 '소년탐정 김전일', '강철의 연금술사' 등을 보며 추억에 잠겼다.

예전부터 오랫동안 애니메이션을 사랑한다면, 명작 애니메이션 DVD 컬렉션 정도는 하나 정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DVD 플레이어가 없어서 애써 장만한 DVD를 시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럴 때 필요한 게 외장ODD다. 어떻게 하면 애니메이션 DVD를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지 살펴보자.

 

판권 걱정 없이 DVD로 편하게 보자

요즘은 불법 다운로드 말고도 합법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스트리밍해서 볼 수 있는 서비스가 많이 등장했다. 넷플릭스와 같은 OTT 서비스에서는 기존의 애니메이션은 물론 자체 제작 콘텐츠도 제공하며, 최신 일본 애니메이션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는 라프텔도 있다.

문제는 동영상 서비스가 난립하면서 작품의 판권이 갈리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신세기 에반게리온'을 예로 들자면, 1990년대에 제작된 구판은 넷플릭스에서 서비스한다. 반면, 올해 드디어 완결된 신극장판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서만 서비스된다. 이 때문에 에반게리온:3.0+1.01을 보기 위해 많은 이들이 국내에선 생소한 프라임 비디오에 가입해야 했다.

판권 걱정 없이 마음 놓고 애니메이션을 즐기고 싶다면 작품 자체를 '소유'해야 한다. 가장 합법적이면서 확실한 방법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DVD를 구매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구독하던 OTT에서 애니메이션 작품 서비스가 종료되어도 평생 내가 좋아하던 작품을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 DVD 콜렉션이 있다면 넷플릭스에서 작품이 종료되어도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 DVD 콜렉션이 있다면 넷플릭스에서 작품이 종료되어도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다.

DVD 재생, 외장ODD를 이용해보자

그런데 요즘 가정에는 DVD 사용이 불가능한 집이 많다. 예전에는 집에서 문화생활을 즐기는 이라면 DVD 플레이어를 하나 정도 장만해두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ODD가 달린 PC도, TV에 연결한 DVD 플레이어도 찾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필요한 주변기기가 바로 외장ODD다. 외장ODD는 USB로 PC와 연결해 사용하는 CD롬으로, 이 기기를 사용하면 ODD가 내장되지 않은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서도 CD로 음악을 듣고 DVD로 영화나 다큐멘터리 등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에서도 사용 가능한 외장ODD가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에서도 사용 가능한 외장ODD가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다.

외장ODD, 다양한 기기와 연결 가능한지가 중요하다

현재 국내 시장에는 다양한 외장ODD가 판매되고 있다. 그런데 개중에는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있고, PC 이외의 디바이스와 호환되는 제품이 있다. 둘 중에서는 단연 후자가 좋은 선택지인 것은 분명하다.

대표적으로는 모바일 디바이스와 연결할 수 있는 제품이 있다. 이 외장ODD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연결하면 실외에서도 DVD 시청이 가능하다. 집뿐만 아니라 기찻길, 호텔, 캠핑장에서도 DVD를 볼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그냥 외장ODD와는 차원이 다르다 LG전자 KP99YB70 외장ODD

이번에 소개할 LG전자 KP99YB70 외장ODD는 현재 국내에 판매 중인 외장ODD 중에서 역대급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윈도우가 설치된 PC에 USB로 연결하면 CD, DVD 재생이 가능하다. 또한, macOS가 설치된 맥북, 맥미니 등과도 호환된다. 애플 PC의 경우 macOS X(10.7.5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와도 연결이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태블릿PC와 연결한 다음 TrueDVD+ 앱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받으면 추억의 명작이 담긴 DVD를 언제 어디서나 재생할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안드로이드 OS가 설치된 스마트 TV와 USB로 연결하면 외장ODD를 DVD 플레이어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 안드로이드 셋톱박스와도 연결이 가능하다. 셋톱박스는 LG U+ TV 셋톱박스 UHD 3 이상, SK브로드밴드 B tv 셋톱박스 Smart 3 이상에서 가능하다.

 

PC에서 애니메이션 DVD를 보는 방법

먼저 KP99YB70으로 PC에서 애니메이션 DVD를 보는 방법을 알아보자. 가장 먼저 진행할 것은 DVD를 재생할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다. KP99YB70에서는 곰플레이어나 KM플레이어 등의 국산 미디어 재생 프로그램을 권장하고 있다. 여기서는 KM플레이어를 설치해 진행했다.

이후 USB 케이블로 데스크톱/노트북과 KP99YB70을 연결하고 KM플레이어에서 'DVD 기본 장비 열기'를 선택하면 DVD가 자동으로 재생된다. KM플레이어에서는 구간반복을 통해 원하는 장면을 여러 번 볼 수 있고, 자막도 제어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애니메이션 DVD 감상하기

이번에는 모바일에서 애니메이션 DVD를 시청해보자.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TrueDVD+ 앱을 다운받아야 한다. TrueDVD+ 앱은 복사방지 기술이 적용된 DVD를 외장ODD로 재생할 수 있게 한다.

이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USB로 KP99YB70을 연결하고 DVD를 삽입한다. KP99YB70은 타입A 케이블 이외에도 타입C 케이블도 제공하기 때문에 모바일 디바이스에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이후 TrueDVD+ 앱을 실행하고 스마트 기기에서 USB 기기에 대한 앱 선택창이 뜰 때 TrueDVD+를 선택하면 DVD 재생이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TV에서도 DVD를 보자

끝으로 안드로이드 TV에서 DVD로 애니메이션을 즐겨보자. 스마트폰, 태블릿PC와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TV 역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TrueDVD+ 앱을 설치해야 KP99YB70을 통해 DVD를 재생할 수 있다.

그 뒤의 방법은 스마트폰과 비슷하다. USB 포트에 KP99YB70을 연결하고, 원하는 DVD를 삽입한다. 이후 TrueDVD+ 앱을 실행하면 더 큰화면에서 애니메이션의 감동을 더 생생히 느낄 수 있다.


마치며

내가 원하는 때 추억의 명작을 다시 보고 싶다면 외장ODD로 애니메이션 DVD를 재생해보자. 외장ODD를 활용하면 DVD 플레이어가 없는 환경에서도 DVD로 동영상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은 물론 TV에서도 사용 가능한 KP99YB70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 제품 관련 문의는 LG전자 외장ODD 공식유통사 솔로몬닷컴에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