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용 네트워크 구축에 적합한 기업용 VPN 라우터, 디링크 DSR-500
상태바
사무용 네트워크 구축에 적합한 기업용 VPN 라우터, 디링크 DSR-500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09.0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업무와 교육이 진행되고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비대면 시대가 현실이 됐다. 이에 따라 개인은 물론 기업, 교육기관, 병원, 호텔, 카페 등 수많은 공간에서 더 빠르고 쾌적한 인터넷이 요구되고 있다.

30년 이상의 경험을 지닌 글로벌 네트워크 전문기업, 디링크의 DSR-500은 중소규모의 사무용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최적화된 고성능 네트워크 라우터다. 네트워크 이중화는 물론 VPN도 지원해서 안전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이다.


제원

CPU Cavium OCTEON III 1GHz
RAM DDR3 256MB
스토리지 128MB 낸드 플래시 메모리
포트 기가비트 LAN 포트 x4, 기가비트 WAN 포트 x2, USB 포트 x1, 콘솔 포트 x1
크기 280x180x44mm(19인치 표준랙에 장착가능)

성능

Firewall Throughput 950Mbps
VPN Throughput 200Mbps
동시 세션 처리 용량 50,000 세션
초당 세션 처리 용량 500 세션
IPSec 터널 수 35개
SSL VPN 터널 수 15개
PPTP/L2TP 터널 수 30개
GRE 터널 수 15개
OpenVPN 터널 수 15개

기업용 VPN 라우터가 필요한 곳을 위해 탄생하다

일반 인터넷 서비스 1회선을 신청하면 1개의 IP주소를 부여받아 원칙상 1대의 PC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그 이상의 PC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의 회선을 신청해야 하며, 그만큼 월사용료가 부과된다.

물론 이럴 경우 인터넷 요금의 급격한 상승을 피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여러 개의 회선을 신청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이미 유무선 공유기 제품들이 일반화되어 하나의 IP주소를 공유하여 여러 명이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문제는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트래픽을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느냐다. 사무실, 병원, 호텔, 리조트, 모텔, 학원, 커피숍 등은 항상 10명 이상이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한다. 즉, 네트워크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다.

가정용 공유기로는 이렇게 많은 네트워크 트래픽을 커버하기가 어렵다. 사용 중 인터넷 공유기가 다운되어 전원을 다시 켜주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DSR-500은 이러한 중소규모의 인터넷 트래픽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진 VPN 라우터다.

 

듀얼 WAN 포트로 안전한 연결 가능

디링크 DSR-500의 포트는 인터넷 회선을 연결하는 2개의 WAN 포트와 PC를 연결하는 4개의 LAN 포트로 구성되어 있다. 추가로 PC를 연결하고 싶다면 LAN 포트에 스위칭허브나 스위치를 연결하면 된다.

인터넷 2회선 이상을 이용하고 있다면 이를 WAN1과 WAN2에 연결하여 인터넷 백업망으로 운용(망이중화)하거나 트래픽을 분산(로드밸런싱)할 수 있다. 특히 메인 WAN 포트의 인터넷이 끊어졌을 때 자동으로 서브 WAN 포트로 전환할 수 있어서 안정적인 업무용 이더넷 서비스가 가능하다.

전면에는 WAN 포트 2개와 LAN 포트 4개, USB 포트, 콘솔 포트가 배치되어 있다.
전면에는 WAN 포트 2개와 LAN 포트 4개, USB 포트, 콘솔 포트가 배치되어 있다.
라우터에 이상이 있을 때 뒷면의 리셋 버튼으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했다.
라우터에 이상이 있을 때 뒷면의 리셋 버튼으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했다.
망이중화나 로드밸런싱으로 안정적인 업무용 이더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망이중화나 로드밸런싱으로 안정적인 업무용 이더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VPN으로 더 안전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가능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방화벽, 침입 탐지 시스템과 함께 가장 일반적인 보안 솔루션 중 하나로, 인터넷 회선을 고가의 임대회선과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VPN을 사용하면 집에서도 사내 서버를 보안된 상태로 접근할 수 있으며, 본점과 지점 간의 네트워크를 내부 네트워크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디링크 DSR-500은 15개의 SSL(Secure Sockets Layer) VPN 터널과 15개의 GRE(Generic Routing Encapsulation) 터널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메인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원격 액세스를 제공해서 모바일 사용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이트 간 VPN 터널은 IPSec(IP Security) 프로토콜, PPTP(Point-to-Point Tunneling Protocol) 또는 L2TP(Layer 2 Tunneling Protocol)를 사용해 암호화된 가상 링크를 통해 상호간의 보안 통신을 지원한다. 최대 35개의 IPSec VPN 터널과 30개의 추가 PPTP/L2TP 터널을 지원한다.

VPN으로 더 안전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출처-위키백과]
VPN으로 더 안전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출처-위키백과]

웹 필터링으로 위험 방지

월급쟁이 입장에서, 솔직히 직장에서 일할 때 한번쯤 업무와 관계없는 사이트에 접속해보는 것은 터치하기 곤란한 일이다. 하지만 불법도박이나 마약과 같이 위험한 목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은 얘기가 다르다. 학교에서도 학생들이 영 좋지 않은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디링크 DSR-500은 웹 콘텐츠 필터링 기능을 통해 인터넷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 제어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Java 애플릿, ActiveX, 쿠키와 같은 악성 개체를 제거하거나 키워드로 URL을 차단할 수 있다. 단, 필터링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 라이선스가 따로 필요하다.

웹 필터링으로 위험한 사이트에 접속하는 일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웹 필터링으로 위험한 사이트에 접속하는 일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

마치며

디링크 DSR-500은 네트워크 이중화와 VPN, 웹 필터링 등의 기능을 통해 안전한 기가비트 인터넷을 제공한다. 그래서 중소기업, 학원, 카페 등에서 보안성이 높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중소규모 트래픽 처리에 적합한 기업용 VPN 라우터를 찾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제품 관련 문의는 디링크코리아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