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을 완벽한 Wi-Fi 6 환경으로! 티피링크 DECO X20 AX1800 Home Mesh Wi-Fi 공유기
상태바
집 안을 완벽한 Wi-Fi 6 환경으로! 티피링크 DECO X20 AX1800 Home Mesh Wi-Fi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9.01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Wi-Fi 확장기는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가 닿지 않는 곳이 생길 때 사용한다.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를 더 늘려주지만, Wi-Fi 확장기의 성능에 따라 무선 속도가 크게 저하되고 SSID도 따로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제품이 Mesh Wi-Fi 공유기이다.

Mesh Wi-Fi 공유기는 다수의 공유기 Wi-Fi 커버리지를 하나로 연결해 Wi-Fi 커버리지를 넓히면서 SSID를 하나로 관리할 수 있다. Wi-Fi 커버리지 안이라면 어느 곳을 돌아다니든지 Wi-Fi 신호를 끊김 없이 전송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170개국 12억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고 세계 Wi-Fi 제품 시장 10년 연속 점유율 1위 업체인 티피링크(TP-Link)도 이러한 Mesh Wi-Fi 공유기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티피링크 DECO X20 AX1800 Home Mesh Wi-Fi 공유기(이하 티피링크 DECO X20)’는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한 크기와 가성비를 갖춘 Mesh Wi-Fi 공유기이다.

 

 

콤팩트 & 미니멀 디자인

티피링크 DECO X20’은 앞서 리뷰한 티피링크 DECO X60’의 마이너 버전이다. ‘티피링크 DECO X60’처럼 원기둥 형태에 하얀 색상을 하고 있으며, 미니멀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크기는 지름 110mm에 높이 114mm, ‘티피링크 DECO X60’과 똑같은 크기이다. ‘티피링크 DECO X20’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두 같은 디자인이기 때문에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윗부분은 살짝 들어간 디자인에 하이글로시로 포인트를 줘서 단순한 모양으로 보이지 않도록 했다. 아래에는 리셋 버튼이 있고 제품을 놓았을 때 잘 움직이지 않도록 미끄럼 방지 고무 패킹이 4개 있다. 안테나는 외부에 보이는 것이 없지만, 내부에 고성능 안테나 4개가 내장되어있기 때문에 어느 방향이나 강력한 Wi-Fi 신호를 제공한다.

입출력 단자는 기가비트 WAN/LAN 단자 2개와 전원 단자가 전부이다. 3개의 제품 모두 단자 구성이 똑같으며, 인터넷이 제공되는 케이블을 연결하는 쪽이 라우터가 되는 방식이다. 1개를 라우터로 구성하면 나머지 2개는 무선으로 연동시켜 새틀라이트가 된다.

제품마다 유선 기가비트 LAN 단자가 있기 때문에 최대 2대까지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 라우터로 사용하는 제품은 인터넷 단자를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 1대만 유선 연결이 가능하다.

 

DECO 로고만 적혀있는 깔끔한 디자인이다.

 

후면에는 기가비트 WAN/LAN 단자 2개와 전원 단자가 있다.

 

윗부분은 하이글로시가 적용되어 있고 일부분이 살짝 들어간 디자인으로 포인트를 줬다.

 

아래에는 리셋 버튼이 있다.

 

 

넓은 Wi-Fi 커버리지 제공

티피링크 DECO X20’은 총 2개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2팩과 총 3개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3팩이 있다. 2팩은 최대 4,000평방피트(112), 3팩은 최대 5,800평방피트(163)Wi-Fi 커버리지를 지원한다. 무선 연결과 옵션으로 이더넷 백홀이 함께 작동하여 서로 연동되어 네트워크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해준다.

지원하는 공간이 4,000평방피트와 5,800평방피트이기 때문에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기에 오버스펙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집 안에서 문을 닫거나 벽 등의 장애물로 인해 Wi-Fi 커버리지가 줄어드는데 티피링크 DECO X20’으로 Mesh Wi-Fi 환경을 구성하면 이러한 환경과 관계없이 집 안 어디서든 강력한 Wi-Fi 신호를 잡을 수 있다.

티피링크 DECO X20’은 모든 장치를 연결해 완벽한 로밍과 자체 복구 기능을 갖춘 단일 Wi-Fi 네트워크로 만들어 준다. 따라서 티피링크 DECO X20’을 설치하면 장소를 옮길 때마다 매번 Wi-Fi를 새로 검색할 필요가 없으며, 하나의 SSID로 구성해 이동하면서 끊김 없는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또한, ‘티피링크 DECO X20’Wi-Fi 6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Wi-Fi를 연결하는 제품이 많은 환경에서도 Wi-Fi 5 환경 대비 평균 4배 더 뛰어난 처리량으로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지녔다. 게다가 최대 150개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처리 성능을 지녔기 때문에 많은 기기를 연결해도 걱정이 없다.

네트워크 속도도 쾌적하다. ‘티피링크 DECO X20’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밴드 유무선 공유기이다. 보다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2.4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574Mbps, 강력한 신호를 제공하는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1201Mbps까지 제공해 총합 1775Mbps(AX1800)의 속도를 지녔다.

 

 

전용 앱으로 간편한 관리

티피링크 DECO X20’은 스마트폰 전용 앱인 Deco를 사용해 누구라도 손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설치 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제품 모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전원을 켠 후 제품 중 1대에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하면 된다. 그 후 Deco 앱의 지시에 따라 설정 단계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된다.

Doco 앱에서는 연결된 모든 장치를 보거나 우선순위 지정,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알렉사(Alexa)와 페어링하여 간단한 음성 명령으로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수많은 기기가 연결되는 Mesh Wi-Fi 시스템은 보안 기능도 중요하다. ‘티피링크 DECO X20’에는 맞춤형 안전한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TP-Link HomeCare’ 기능이 제공된다.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안티바이러스’, 부적절한 콘텐츠를 차단하거나 일일 온라인 사용시간을 제한하고 어떤 사이트를 이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자녀 보호 기능’, 장치나 네트워크 활동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는 ‘QoS’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전용 앱인 Deco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해당되는 기기를 곧바로 인식하고 설정해준다.

 

DECO를 기동하는 절차 후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가 연결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앱의 안내대로 따라하면 여러 대의 DECO를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최신 펌웨어로 손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안티바이러스 기능이 제공된다.

 

인터넷 사용 시간제한이나 접속 사이트 차단 등 자녀 보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는 QoS 기능이 제공된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자체적인 속도 테스트 기능도 있다.

 

현재 사용 중인 Wi-Fi의 속도나 신호, 보안 등의 상태를 손쉽게 점검할 수 있다.

 

 

속도 확인하기

33평 크기의 집에 티피링크 DECO X20’을 설치하고 직접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인터넷을 끝쪽 작은 방에서 연결한 후, 1대는 거실에 설치했다. 참고로 네트워크 환경은 최대 1Gbps를 지원한다.

 

각각 다른 곳에 설치하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끝쪽 작은 방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다운로드 979Mbps, 업로드 872Mbps, 4.43ms로 측정되었다. 거실에서는 다운로드 955Mbps, 업로드 881Mbps, 5.35ms로 측정되었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빠른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제원

프로세서 - 퀄컴 1GHz Quad-Core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ax), 5GHz(802.11 a/n/ac/ax)
듀얼 밴드 Wi-Fi - Band 1- 2.4GHz: 574Mbps, Band 2- 5GHz: 1201Mbps
특수기능 - MU-MIMO, Mesh Wi-Fi, OFDMA, 1024-QAM, 빔포밍, TP-Link Homecare, 속도 테스트, 월간 사용 리포트,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 게스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 기가비트 LAN/WAN 단자 x2 버튼 하단의 리셋 버튼
안테나 - 고성능 내장 안테나 4
크기 - 지름 110mm, 높이 114m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