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5G와 AI 탑재한 드론 플랫폼 '플라이트 RB5 5G 플랫폼' 공개
상태바
퀄컴, 5G와 AI 탑재한 드론 플랫폼 '플라이트 RB5 5G 플랫폼' 공개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08.18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퀄컴 테크날러지(Qualcomm Technologies Inc.)가 세계 최초로 5G와 AI기술을 통합한 드론 플랫폼 및 레퍼런스 디자인인 퀄컴 플라이트 RB5 5G 플랫폼(Qualcomm Flight RB5 5G Platform)을 공개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신규 솔루션은 상업, 기업 및 산업용 드론 개발을 가속함과 동시에 드론 솔루션 도입을 희망하는 산업에 혁신적인 가능성을 제시한다. 퀄컴의 최신 IoT 제품을 기반으로 구축된 퀄컴 플라이트 RB5 5G 플랫폼은 퀄컴 QRB5165 프로세서(Qualcomm QRB5165 processor)를 탑재했으며, 차세대 고성능, 저전력 5G 드론을 구현할 솔루션을 제공한다.

글로벌 5G 기술 선도 기업인 퀄컴은 5G 확산 및 로봇과 드론 산업의 혁신을 구현하기 위한 비전과 기폭제 역할을 해왔다. 퀄컴 플라이트 RB5 5G 플랫폼은 여러 복잡한 기술을 하나의 정밀하게 통합된 드론 시스템으로 압축해 영화 및 엔터테인먼트, 보안 및 긴급 출동 서비스, 배달, 국방, 점검, 맵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화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새로운 이용 사례를 지원함으로써 드론 산업에 최첨단 성능을 제공한다.

퀄컴 플라이트 RB5 5G 플랫폼은 초저전력으로 최상의 성능 및 이기종 컴퓨팅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자율 주행 드론에 필요한 엣지단에서의 AI 및 머신러닝을 위한 고효율 추론이 가능하다. 또한, 혁신적인 카메라 성능은 프리미엄급 이미지를 구현한다.

5G 및 와이파이 6을 지원하는 이 플랫폼은 비가시권(BVLOS) 비행을 뛰어넘는 주요 비행 능력을 향상시켜 더욱 안전하고 견고한 비행을 지원한다. 퀄컴 보안 프로세싱 유닛(Qualcomm Secure Processing Unit)을 탑재한 퀄컴 플라이트 RB5 5G 플랫폼은 사이버 보안에 적합한 최신 드론을 지원해, 데이터 보안 및 안전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퀄컴 테크날러지는 버라이즌 5G 네트워크상에서 퀄컴 플라이트 RB5 5G 플랫폼의 네트워크 테스트를 마쳤으며, 5G mmWave 기능은 버라이즌 Thingspace Marketplace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퀄컴 플라이트 RB5 5G 드론 레퍼런스 디자인 모델은 현재 ModalAI를 통해 시범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퀄컴 플라이트 RB5 5G 개발 키트는 2021년 4분기부터 제공될 예정이다. 

퀄컴의 자율 로보틱스, 드론 및 인텔리전트 머신 담당 데브 싱 (Dev Singh) 시니어 디렉터는 "자율성과 인텔리전스 성능이 강화된 드론 개발을 위한 솔루션인 퀄컴 플라이트 RB5 5G 플랫폼을 공개하고 산업, 기업, 상업 부문에 프리미엄 커넥티드 비행 기술을 도입해 성장 모멘텀을 이어갈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