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박스 게임패스로 부족한 XSX 용량…속도, 용량, 그리고 가격까지 SATA3 SSD로 해결하자!
상태바
엑스박스 게임패스로 부족한 XSX 용량…속도, 용량, 그리고 가격까지 SATA3 SSD로 해결하자!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8.1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최근 출시된 차세대 게임기는 예전과는 달리 패키지보다는 DL(다운로드)이 주류가 되었다. 사실 패키지를 구매하더라도 게임을 하려면 내부에 있는 저장 장치에 모든 데이터를 설치해야 하므로 차지하는 용량은 DL과 크게 다를 바 없다.

문제는 저장 장치의 용량 부족이다. 최신 게임의 용량은 점점 커지는 반면, 차세대 게임기의 저장 공간은 터무니없이 적다. PS5(플레이스테이션 5)는 실제 가용 용량이 약 667GB에 불과하며, XSX(엑스박스 시리즈 엑스)는 실제 가용 용량이 약 802GB 정도다.

특히 XSX는 국내에 패키지 발매가 극히 드물고 DL로 운영되는 엑스박스 게임패스를 이용하는 게이머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저장 공간이 매우 부족하다. 엑스박스 게임패스를 통해 즐길 수 있는 게임은 100개가 넘지만, 20개 설치하기도 버거울 정도다. 즐기고 싶은 게임은 많은데 용량 부족에 허덕이고 있다면 ‘SK하이닉스 Gold S31 SSD’로 해결해보자.

 

 

전용 스토리지 확장 카드라는 대안은 있지만, 가격은글쎄?!

XSX의 내장 저장 공간은 약 802GB이지만, 저장 공간을 늘릴 수 있도록 전용 스토리지 확장 카드도 출시되었다. 씨게이트에서 출시한 XSX 전용 스토리지 확장 카드는 Xbox Velocity(엑스박스 벨로시티) 아키텍처에 완벽하게 통합되어 있다.

따라서 확장 카드에 저장된 게임을 실행할 때 전력이나 속도 지연이 거의 없고 내장 저장 장치에서 플레이하는 것과 같은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빠른 로딩 시간,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추후 출시될 XSX|S 전용 게임 저장도 가능하다. 확장 카드와 내장 SSD에서 항상 같은 속도로 여러 게임을 원활하게 오가며 플레이할 수 있고 퀵리줌 기능도 그대로 지원한다.

문제는 엄청나게 비싼 가격이다. 722일 기준으로 해외 구매는 271,100원이고 정품 구매는 346,300원이다. 용량은 1TB인데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약 920GB 정도이다. 이 정도 용량을 추가하는데 약 30만원을 들여야 하는 셈이다. 아직은 XSX 전용 게임이 별로 없고 이러한 전용 스토리지 제품은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르면 가격이 저렴해지기 때문에 추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엑스박스 게임패스를 통해 100개가 넘는 게임을 다운로드받아 즐길 수 있다.

 

게임 용량은 천차만별이지만, AAA급 게임 같은 경우 100GB를 넘기도 한다.

 

반면 XSX의 내부 저장 공간은 정말 부족해 게임을 몇 개만 설치하면 용량이 없다.

 

전용 스토리지 확장 카드는 내부 저장 장치와 똑같은 성능을 제공한다.

 

용량 대비 가격이 비싼 것이 큰 단점이다.

 

 

가격 대비 용량비와 실용성에 초점, SATA3 SSD

당장 XSX의 저장 용량을 늘리고 싶다면 SATA3 방식의 SSD를 추천한다. 용량 대비 저렴한 외장 HDD도 있지만, 읽기/쓰기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는다. 또한, 빠른 속도의 M.2 NVMe SSD 방식의 외장 SSD의 경우는 XSX에 연결했을 때 해당 속도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

XSX에는 외부 기기를 연결하기 위한 단자로 USB 3.2 Gen1 Type-A 단자가 3개 있다. USB 3.2 Gen1의 최대 전송 속도는 5Gbps인데 이를 MB/s로 환산하면 625MB/s이다. 따라서 최대 6Gbps의 속도를 갖춘 SATA3 기반의 SSD를 연결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SATA3 SSD는 용량 대비 가격도 적당하고 읽기/쓰기 속도도 만족스럽다.

 

XSX에는 USB 3.2 Gen1 Type-A 단자가 3개 있다.

 

SATA3 방식 SSD를 장착하는 것이 가성비적으로 가장 적합하다.

 

 

2021 가장 핫한 SSD!
SK하이닉스 Gold S31 SSD

시중에 다양한 SATA3 SSD가 있지만, 그중 하나를 추천한다면 단연코 SK하이닉스 Gold S31 SSD이다. Gold S31 SSD는 반도체 명가 SK하이닉스에서 일반 소비자용으로 출시한 SATA3 SSD이다. SATA3 SSD임에도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을 지녔고 5년의 긴 무상보증까지 제공한다. 일부 저가형 SSD와 다르게 A/S 문제로 골치 아플 일이 전혀 없다.

Gold S31 SSDSK하이닉스의 자체 컨트롤러와 HYPERWRITE(하이퍼라이트) 독자 기술력이 더해져 최대 560MB/s의 동급 최고의 읽기 속도를 지녔다. 특히 SK하이닉스 Low Power DDR3 DRAM 캐시메모리가 탑재돼 DRAM-less 제품보다 한층 빠른 성능과 안정된 속도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1,000시간이 넘는 강도 높은 테스트를 거친 검증된 품질과 600TBW & 150MTBF에 달하는 뛰어난 내구성까지 갖췄다.

2.5인치 타입의 7mm 두께로 일반 데스크톱PC는 물론, 노트북에도 장착할 수 있으며, 외장 케이스에도 손쉽게 넣어 사용할 수 있다. XSX 같은 콘솔 게임기에 장착하려면 외장 케이스에 장착해서 사용하면 된다. 용량은 250GB, 500GB, 1TB가 있으며, 722일 기준으로 1TB 제품 최저가는 135,000원이다.

 

일반적인 플라스틱 재질이 아닌 알루미늄 하우징을 채택해 열 배출이 뛰어나고 내구성도 좋다.

 

 

XSX에서 테스트하기

Gold S31 SSD를 직접 XSX에 연결해 속도를 테스트해보자. 외장 케이스로는 2.5인치 HDD/SSD를 장착할 수 있는 EFM ipTIME HDD 3225 USB 3.1 Type C를 사용했다.

 

Gold S31 SSD를 EFM ipTIME HDD 3225 USB 3.1 Type C에 장착하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외장 케이스를 XSX에 있는 USB 단자에 연결하면 끝이다. 인식되면 게임 및 앱을 이동하거나 복사하면 된다.

 

 

속도 테스트

XSX에서 게임을 구동해 로딩 속도를 비교해봤다. 내장 저장 장치와 Gold S31 SSD가 장착된 외장 SSD의 로딩 속도를 체크했다. 테스트를 진행할 게임은 포르자 호라이즌 4’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레드 데드 리뎀션 2’, ‘스칼렛 스트링스이다. 로딩 측정 부분은 메뉴에서 게임을 실행하고 게임 화면이 나올 때까지이다.

 

포르자 호라이즌 4

내장 저장 장치로는 18초 01, Gold S31 SSD로는 19초 64가 걸렸다.

 

레드 데드 리뎀션 2

내장 저장 장치로는 38초 78, Gold S31 SSD로는 39초 91이 걸렸다.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내장 저장 장치로는 20초 54, Gold S31 SSD로는 20초 92가 걸렸다.

 

스칼렛 스트링스

내장 저장 장치로는 10초 83, Gold S31 SSD로는 11초 08이 걸렸다.

 

 

마치며

테스트 결과, 아직 XSX 전용 게임이 아닌 XB1 호환 게임으로는 거의 차이가 없었다. 이 정도면 SK하이닉스 Gold S31을 장착한 외장 SSD로도 빠르고 안정된 속도는 물론, 저장 공간을 충분히 늘려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XSX의 내장 저장 공간이 부족한 게이머에게 적극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