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HO 환경에 적합한 보급형 PoE 스위치는?
상태바
SOHO 환경에 적합한 보급형 PoE 스위치는?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05.0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비용절감을 동시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코로나19(COVID-19)를 기점으로 밋밋했던 사무실이 스마트오피스로 진화하고 있다. 더 많은 IT기기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화상회의, 원격근무가 가능한 방향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간편하고 저렴한 네트워크 구축에 적합한 PoE 스위치가 각광받고 있다. 소규모 사무실(SOHO) 환경에 적합한 보급형 PoE 스위치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케이블로 데이터와 전원 동시에 전송하는 PoE

PoE(Power over Ethernet)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이더넷 케이블로 네트워크 장치에 데이터뿐만 아니라 전원도 공급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겠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각각의 단말들이 별도의 전원 연결 없이도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

PoE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원을 공급하는 장비가 필요하다. 대표적으로는 PoE 기능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스위치, PoE가 아닌 스위치와 함께 사용하는 PoE 인젝터 등이 있다. 또한, VolP나 IP 카메라, 무선AP 등의 단말들 역시 PoE를 지원해야 한다. PoE의 출력은 포트당 최대 15.4W다.

PoE를 이용하면 랜선을 PoE 지원 포트에 꽂아 무선AP에 데이터와 전력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다.
PoE를 이용하면 랜선을 PoE 지원 포트에 꽂아 무선AP에 데이터와 전력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다.

설치도 쉽고 저렴하다

PoE는 일반 랜 케이블로도 데이터 이외에 추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전력과 데이터 전송에 케이블 하나만 써도 되는 것이다. 그래서 네트워크 장비와 인터넷 전화 등을 위한 별도의 케이블을 구매할 필요가 없고, 별도의 공사 비용도 들지 않아 저렴하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전원을 설치하기가 어려운 천장 등에도 무선AP나 IP 카메라 등을 장착하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복잡한 장비실이나 배선실에 필요한 케이블과 전기 콘센트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관리도 쉽고, 합선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확률도 줄어든다.

PoE는 번거로운 공사 없이도 무선AP, IP카메라 등을 쉽게 설치할 수 있게 해준다.
PoE는 번거로운 공사 없이도 무선AP, IP카메라 등을 쉽게 설치할 수 있게 해준다.

가성비, 디링크라면 문제 없다

PoE에도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PoE 사용을 위해 필요한 네트워크 스위치의 경우 일반 스위치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이다. 또한, PoE 스위치는 중형~대형 빌딩에 맞춰 사양이 구성된 경우가 많아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하지만 디링크 PoE 스위치라면 어떨까? 디링크 PoE 스위치는 중소기업, SOHO에 적합한 사양과 가격대를 갖추고 있다. 게다가 설치도 편리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좁은 사무실에서도 손쉽게 PoE를 통한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다.


PoE 스위치 구매 포인트는?

용량: 앞서 살펴봤듯이 PoE는 한 포트에 최대 15.4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물론 하나의 스위치에 다수의 단말들이 연결될수록 단일 단말에 공급하는 전력은 감소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서는 PoE 스위치가 총 얼마만큼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인터페이스: 먼저 확인해볼 부분은 얼마나 많은 포트가 있는지다. 당연히 포트가 많을수록 PoE를 사용할 수 있는 기기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PoE 스위치 중에는 일부 포트만 PoE를 쓸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PoE를 지원하는 포트가 몇 개나 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인터넷 속도: 최근에는 가정은 물론 사무실에서도 1Gbps급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인터넷이 빠를수록 업무가 더 효율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물론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스위치가 필요하다. 만일 사무실에서 기가 인터넷을 지원한다면 1,000Mbps 지원 여부를 꼭 살펴보자.


디링크 비관리형 100Mbps PoE 스위칭허브는?

DES-F105P+

●인터페이스: 100메가 5포트(4포트 PoE + 1포트 이더넷) ●PoE 용량: 60W

DES-F108P

●인터페이스: 100메가 8포트(4포트 PoE + 4포트 이더넷) ●PoE 용량: 58W

DES-F108P+

●인터페이스: 100메가 8포트 풀 PoE ●PoE 용량: 140W

DES-1018MP

●인터페이스: 100메가 18포트(16포트 풀 PoE + 2포트 이더넷 + 2포트 SFP 콤보) ●PoE 용량: 246W

 

디링크 비관리형 기가비트 PoE 스위칭허브는?

DGS-F108P

●인터페이스: 기가비트 8포트(4포트 PoE + 4포트 이더넷) ●PoE 용량: 68W

DGS-1008MP

●인터페이스: 기가비트 8포트 풀 PoE ●PoE 용량: 125W

DGS-1010MP

●인터페이스: 기가비트 10포트(8포트 풀 PoE + 1포트 이더넷 + 1포트 SFP) ●PoE 용량: 125W

DPE-F130P

●인터페이스: 기가비트 1포트 PoE 인젝터 ●PoE 용량: 30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