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고 강력한 Wi-Fi 6 커버리지,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
상태바
넓고 강력한 Wi-Fi 6 커버리지,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5.0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아무리 좋은 공유기라도 Wi-Fi 커버리지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공유기로부터 어느 정도 떨어진 곳이나 벽이나 문 등으로 장애물이 있으면 Wi-Fi 신호가 약해지거나 Wi-Fi 신호가 닿지 않아 Wi-Fi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를 커버하기 위해서는 Wi-Fi 신호를 확장해주는 Wi-Fi 확장기나 또 다른 공유기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성능이 낮은 Wi-Fi 확장기는 공유기의 제대로 된 Wi-Fi 성능을 사용하지 못하고 또 다른 공유기를 설치할 때는 Wi-Fi 구역이 바뀔 때마다 Wi-Fi를 새로 잡아주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모든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해주는 것이 Mesh(메시) Wi-Fi이다. Mesh Wi-Fi는 여러 대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를 하나로 묶어 보다 넓은 Wi-Fi 환경을 구성해주는 것이다. Mesh Wi-Fi는 소프트웨어로 묶어주는 방식과 하드웨어로 묶어주는 방식이 있으며, 보다 안정적인 것은 하드웨어로 묶어주는 방식이다.

하지만 하드웨어 방식 Mesh Wi-Fi는 대체로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선뜻 구매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고민이 있던 사람이라면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을 주목하자.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Mesh Wi-Fi 환경을 갖출 수 있는 제품이다.

게다가 세계 Wi-Fi 제품 시장 10년 연속 점유율 1, 170개국 12억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한 TP-Link(티피링크)의 제품인 만큼 성능도 뛰어나며, 업계 최대 3년 무상 보증으로 신뢰성도 높다.

 

 

어디서나 어울리는 미니멀 디자인

대체로 Mesh Wi-Fi 제품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분해서 구성되는 것과 달리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구분 없이 모두 똑같은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어떤 제품이나 라우터로 사용할 수 있고 나머지 제품은 새틀라이트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은 총 3개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두 원기둥 디자인에 새하얀 색상을 하고 있다. 크기는 지름 110mm에 높이 114mm, 상당히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어느 곳에 놓아도 잘 어울리고 공간 차지가 적다.

위에는 하이글로시로 포인트를 줘서 단순하게 원으로 보이지 않도록 했다. 아래에는 리셋 버튼이 있고 제품을 놓았을 때 잘 움직이지 않도록 미끄럼 방지 고무 패킹이 4개 있다. 안테나는 외부에 보이는 것이 없지만, 내부에 고성능 안테나 4개가 내장되어있기 때문에 어느 방향이나 강력한 Wi-Fi 신호를 제공한다.

입출력 단자는 기가비트 WAN/LAN 단자 2개와 전원 단자가 전부이다. 3개의 제품 모두 단자 구성이 똑같으며, 인터넷이 제공되는 케이블을 연결하는 쪽이 라우터가 되는 방식이다. 1개를 라우터로 구성하면 나머지 2개는 무선으로 연동 시켜 새틀라이트가 된다. 제품마다 유선 기가비트 LAN 단자가 있기 때문에 최대 2대까지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깔끔한 디자인에 TP-Link 로고만 적혀있다.

 

위에는 디자인에 살짝 포인트를 줬다.

 

아래에는 리셋 버튼과 미끄럼 방지 고무 패킹이 있다.

 

입출력 단자는 기가비트 WAN/LAN 단자 2개가 전부이다.

 

3개 세트 기준으로 196.7평에 달하는 공간을 Wi-Fi 환경으로 꾸밀 수 있다.

 

 

최대 7000ft² 커버리지 지원

Mesh Wi-Fi의 가장 뛰어난 장점은 일반 유무선 공유기보다 넓은 Wi-Fi 커버리지를 지녔다는 것이다.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2개 세트 기준으로 최대 5000ft²(제곱피트), 3개 세트 기준으로 최대 7000ft²(제곱피트)Wi-Fi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5000ft²는 약 464.5, 7000ft²는 약 650, 평으로 환산하면 각각 140.5, 196.7평에 달하는 넓은 범위이다. 이 정도 범위면 30~40평 정도 크기의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기에는 남아돌고 카페나 중소형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수준이다. 물론, 더 넓은 Wi-Fi 커버리지를 원한다면 새틀라이트로 사용할 제품을 추가해 연결해주면 된다.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은 모든 장치를 연결해 하나의 통합 네트워크를 형성해준다. 완벽한 로밍과 자체 복구 기능을 갖춘 단일 Wi-Fi 네트워크로 약한 Wi-Fi 신호 영역이 존재하지 않는다.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으로 Wi-Fi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면 매번 Wi-Fi를 새롭게 검색할 필요가 없으며, 하나의 SSID로 구성해 이동하면서 끊김 없는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Wi-Fi 6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Wi-Fi를 연결하는 제품이 많은 환경에서도 평균 처리량의 4배 더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단일 응용 프로그램으로 연결하면 최대 150개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네트워크 속도도 상당히 빠르다.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밴드 유무선 공유기이다. 보다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2.4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574Mbps, 강력한 신호를 제공하는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2402Mbps까지 제공한다.

 

Deco 앱을 통해 누구나 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설치하려는 제품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진행된다.

 

제품 1대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기다리면 LED가 파란색으로 바뀐다.

 

Deco 앱에서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나머지 2개 제품은 설치하고 싶은 장소에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자동으로 설정된다.

 

 

전용 앱으로 손쉬운 관리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은 스마트폰 전용 앱인 Deco를 지원해 누구라도 손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설치도 간단하다. 1대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나머지 두 장치의 전원을 모두 켠 후 Deco 앱의 지시에 따라 설정 단계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된다.

Doco 앱에서는 연결된 모든 장치를 보거나 우선순위 지정,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Alexa와 페어링하여 간단한 음성 명령으로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수많은 기기가 연결되는 Mesh Wi-Fi 시스템은 보안 기능도 중요하다.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에는 맞춤형 안전한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TP-Link HomeCare’ 기능이 제공된다.

TP-Link HomeCare에서는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안티바이러스’, 부적절한 콘텐츠를 차단하거나 일일 온라인 사용시간을 제한하고 어떤 사이트를 이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자녀 보호 기능’, 장치나 네트워크 활동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는 ‘QoS’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TP-Link HomeCare는 추가 비용 없이 3년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최신 펌웨어로 손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안티바이러스 기능이 제공된다.

 

ㅏㅓ

인터넷 사용 시간제한이나 접속 사이트 차단 등 자녀 보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는 QoS 기능이 제공된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자체적인 속도 테스트 기능도 있다.

 

현재 사용 중인 Wi-Fi의 속도나 신호, 보안 등의 상태를 손쉽게 점검할 수 있다.

 

 

속도 확인하기

33평 크기의 집에 ‘TP-Link Deco X60 AX3000 홈 메시 Wi-Fi 시스템을 설치하고 직접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인터넷을 끝쪽 작은 방에서 연결한 후, 1대는 거실, 1대는 안방에 설치했다. 참고로 네트워크 환경은 최대 500Mbps를 지원한다.

각각 다른 곳에 설치하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끝쪽 작은 방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다운로드 379Mbps, 업로드 372Mbps, 7.43ms로 측정되었다. 거실에서는 다운로드 355Mbps, 업로드 381Mbps, 7.35ms로 측정되었다. 안방에서는 다운로드 389Mbps, 업로드 367Mbps, 7.81ms로 측정되었다. 어디서든 350Mbps 이상의 빠른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제원

프로세서 : 퀄컴 1GHz Quad-Core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ax), 5GHz(802.11 a/n/ac/ax)
듀얼 밴드 : Wi-Fi Band 1- 2.4GHz: 574Mbps, Band 2- 5GHz: 2402Mbps
안테나 : 고성능 내장 안테나 4
특수기능 : MU-MIMO, Mesh Wi-Fi, OFDMA, 1024-QAM, 빔포밍, TP-Link Homecare, 속도 테스트, 월간 사용 리포트,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 게스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 기가비트 LAN/WAN 단자 x2
버튼 : 하단의 리셋 버튼
크기 : 지름 110mm, 높이 114m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