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위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구매포인트
상태바
게임을 위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구매포인트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04.08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이제는 집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중 데스크톱 대신 노트북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나 배틀그라운드, 로스트아크 등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다. 게이밍 노트북은 데스크톱과 달리 들고 다닐 수 있고 공간 활용성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추가로 모니터, 스피커 등을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게이밍 노트북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싶다면 무선으로도 1Gbps급 속도를 경험할 수 있는 기가 와이파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기가 인터넷망과 더불어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 게임에 적합한 기가 와이피아 공유기 구매포인트를 살펴보자.


1. 속도

당신이 구매하려는 공유기가 진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인지 확인하려면 공유기 박스의 숫자를 확인해야 한다. 공유기 박스에는 AC1800, AX1500 등의 숫자가 있다. 이는 2.4GHz 대역에서의 최대 속도와 5GHz 속도에서의 최대 속도를 합한 것이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 부르려면 이 숫자가 1,000을 넘겨야 한다.

만일 게이밍 데스크톱PC를 사용한다면 공유기가 유무선 모두 1Gbps급 속도를 지원하는지 확인해보자. 개중에는 무선에서는 기가급 속도를 지원하지만 유선 랜에서는 100Mbps에 머무르는 제품도 있기 때문이다. 유무선 모두 기가 인터넷을 지원해야 진정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무선으로도 원활히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
무선으로도 원활히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

2. 커버리지

그 다음으로 확인해볼 부분은 커버리지다. 특히 게이밍 노트북으로 집안 어디서나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공유기의 커버리지가 충분히 넓어야 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싶을 때도 공유기의 커버리지가 중요하다.

커버리지가 넓은 공유기를 원한다면 기본적으로 안테나 수가 어느 정도 받쳐주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공유기에 장착된 안테나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가도 중요하다. 안테나 방향만 조절해줘도 와이파이가 도달하는 방향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집안 어디서나 기가 와이파이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공유기의 커버리지가 충분히 넓어야 한다.
집안 어디서나 기가 와이파이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공유기의 커버리지가 충분히 넓어야 한다.

3. MU-MIMO

MU-MIMO(Multi-User Multiple Input & Multiple Output)는 공유기를 사용할 때 데이터를 주고 받는 데까지 걸리는 대기 시간을 대폭 감소시키는 기술이다. 기존의 SU-MIMO에서는 무선 디바이스 한 쌍이 동시에 여러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반면, MU-MIMO에서는 여러 디바이스가 동시에 여러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오늘날 게이머의 집에는 수많은 디바이스가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게이밍 PC는 물론 스마트폰, 콘솔 게임기도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MU-MIMO 지원 공유기가 있으면 여러 대의 디바이스가 무선 인터넷에 연결된 환경에서도 속도 저하가 덜하다.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는 MU-MIMO로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는 공유기가 적합하다.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는 MU-MIMO로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는 공유기가 적합하다.

4. 게임/보안 관련 기능

게이밍 PC를 위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면 게임 관련 기능을 지원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대표적으로는 슈퍼 DMZ가 있다. 두 명의 사용자가 배틀넷과 같은 P2P 방식 게임을 동시에 즐기려면 서로 다른 공인 IP 주소를 사용해야 하는데, 슈퍼 DMZ를 사용하면 지정 단말이 통신사에서 제공한 새로운 공인 IP를 별도로 받기 때문에 동시에 배틀넷 접속이 가능해진다.

열심히 키운 캐릭터의 아이템이 해킹 때문에 털리는 비극을 막기 위해서는 공유기의 보안 관련 기능도 잘 살펴봐야 한다. 무선 보안키로 처음부터 안전하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지, 꾸준히 펌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는지 등을 살펴보자.

슈퍼 DMZ처럼 게임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지도 확인해보자.
슈퍼 DMZ와 같이 게임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지도 확인해보자.

AC2600 기가 와이파이 지원 게이밍 공유기
디링크 DIR-882

앞서 살펴봤듯이 게이밍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빠른 속도와 넓은 커버리지, MU-MIMO를 비롯한 편의기능을 모두 제공해야 좋은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디링크 DIR-882는 게이머에게 최상의 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 할 수 있다.

우선 일반 공유기와는 차원이 다른 속도를 제공한다. IEEE 802.11ac 기가비트 와이파이 속도를 지원하는 디링크 DIR-882은 2.4GHz 대역에서 800Mbps, 5GHz 대역에서 1,733Mbps 속도를 지원한다. 그래서 어느 대역을 선택해도 항상 쾌적한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유선에서도 1Gbps급 기가 인터넷을 100% 지원한다.

또한, 이 게이밍 공유기는 Wave2 MU-MIMO를 지원한다. 덕분에 게이밍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은 물론 스마트폰, 태블릿PC, 콘솔 게임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최적화된 데이터 처리를 보여주기 때문에 속도 저하로 인한 불편함이 없다.

커버리지도 우수하다. 4개의 안테나를 통해 2.4GHz와 5GHz 두 대역을 모두 지원하는 듀얼밴드 공유기로, 환경에 따라 원하는 대역을 선택할 수 있어 안정적이고 빠른 무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는 와이파이 신호가 약할 때 DIR-882를 와이파이 리피터(증폭기/확장기) 모드로 전환해 커버리지를 넓힐 수도 있다.

전면과 뒷면에 장착된 USB 2.0과 3.0 포트를 이용하면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해 네트워크 서버로 활용할 수 있으며 미디어 서버, FTP 서버 등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원활한 P2P 게임 접속을 위한 슈퍼 DMZ도 지원하며, 멀티 SSID, 자동 무선 보안키를 비롯한 보안 관련 기능도 지원한다.


마치며

온라인 게임을 더 원활하게 즐기고 싶은 게이머라면 게이밍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 게임용으로 사용할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찾는다면 속도가 빠른 제품, 커버리지가 넓고 기능이 충실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디링크 DIR-882는 AC2600급의 빠른 속도는 물론 MU-MIMO를 지원하고 넓은 커버리지와 다양한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이럼에도 가격이 4월 8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96,900원에 불과해 상당히 저렴하다. 착한 가격과 성능을 모두 잡은 게이밍 공유기를 찾는다면 디링크 DIR-882가 적절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