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딱 맞는 컴퓨터 의자 선택하기
상태바
내 몸에 딱 맞는 컴퓨터 의자 선택하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03.12 11: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사무실이나 집에서 일하다 보면 목과 허리, 어깨, 골반 등에 무리가 가기 쉽다. 자칫하면 이로 인한 통증을 고치기 위해 많은 돈이 들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허리디스크 등을 고치기 위한 척추 수술은 많게는 1,700만원까지 드는 경우도 있으며, 목디스크 수술은 1,000만원 가까이 든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똑바로 앉아 컴퓨터를 한다는 게 개인의 의지만으로 되는 건 아니다. 편안하고 안정적인 자세로 컴퓨터를 하려면 좋은 컴퓨터 의자 또한 필요하다. 오죽하면 컴퓨터를 많이 다루는 개발자나 디자이너, 동영상 편집자라면 좋은 컴퓨터 의자가 가장 먼저 필요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그렇다면 좋은 컴퓨터 의자를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떤 등받이가 좋을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는 컴퓨터 의자는 대체로 등받이가 분리되지 않은 형태로 설계된 경우가 많다. 이런 의자를 구매할 때는 허리를 안정적으로 받쳐주도록 곡선형의 형태를 띄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등받이가 2개로 분리된 듀얼등받이를 채택한 컴퓨터 의자도 많다. 이런 의자는 등받이가 등과 허리에 밀착되어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듀얼등받이 의자를 구매할 때는 사용자의 체형에 맞게 상하, 좌우로 폭을 조절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요즘에는 장시간 컴퓨터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를 중심으로 게이밍 의자가 컴퓨터 의자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런 게이밍 의자는 레이싱카에 설치된 시트와 유사한 형태의 버킷등받이를 채택한 경우가 많다. 버킷등받이는 사용자가 몸을 움직일 때도 자세를 단단히잡아주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체형과 버킷이 맞지 않을 경우 다소 불편할 수도 있으니 직접 앉아보면서 착석감을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른바 '중역 의자'로 불리는 의자는 등받이가 푹신한 쿠션으로 되어 있어 다른 컴퓨터 의자에 비해 상당히 착석감이 편안한 축에 속한다. 다만, 이런 제품은 장시간 앉아 있을 때 허리와 목에 좋은 자세를 유지하기 힘든 제품들이 많은 편이니 주의하자.

등과 허리를 알맞게 지탱해줄 디자인으로 설계된 의자가 적합하다.
등과 허리를 알맞게 지탱해줄 디자인으로 설계된 의자가 적합하다.

등판, 좌판도 중요하다

사용자의 허리가 닿는 등판이 어떤 소재로 제작되었는지도 중요하다. 가장 대표적인 소재로는 메쉬가 있다. 메쉬는 열과 땀을 분산시켜 주기 때문에 여름철에도 쾌적하게 쓸 수 있지만, 실수로 물이나 음료수를 쏟았을 때 흔적이 쉽게 남는다는 문제가 있다.

버킷 시트 형태의 게이밍 의자에는 가죽 소재가 많이 쓰인다. 주로 인조가죽/합성가죽이나 천연가죽을 많이 사용하는데, 인조가죽/합성가죽은 저렴하고 유지관리가 쉬운 대신 등에 닿는 느낌이 뻑뻑한 편이고, 천연가죽은 촉감이 좋고 보온, 통풍 효과도 좋지만 가격이 비싸고 물에 약해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의자에 앉을 때 하체가 편안하도록 좌판의 퀄리티도 중요하다. 겉면의 소재가 고급스럽고 유지관리가 쉬운지, 안쪽의 스펀지나 메모리폼이 푹신푹신해서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게이밍 의자 중에는 등판 소재로 가죽을 사용한 제품이 많다.
게이밍 의자 중에는 등판 소재로 가죽을 사용한 제품이 많다.
내게 딱 맞는 컴퓨터 의자를 원한다면 하부 시트와 등받이, 쿠션감 등이 내게 적합한지 확인해보자
내게 딱 맞는 컴퓨터 의자를 원한다면 하부 시트와 등받이, 쿠션감 등이 내게 적합한지 확인해보자

컴퓨터 의자의 허리, 가스스프링

원활한 컴퓨터 의자 사용을 위해 무엇보다 유심히 살펴봐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가스스프링이다. 우리가 컴퓨터 의자가 앉을 때 의자는 수십 kg 이상의 무게를 견뎌야 하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부품이 바로 가스스프링이다.

가스스프링의 품질이 좋지 않으면 내부의 가스가 새어나가 높낮이 조절이 불가능해지며, 사용자가 앉을 때 의자가 주저앉기도 한다. 최악의 경우에는 의자 실린더가 폭발해 매우 좋지 않은 일을 겪을 수 있다. 실제로 중국에서 저가형 의자에 사용된 가스스프링이 폭발한 사례가 있으니 방심은 금물이다.

그렇다면 어떤 점을 확인해봐야 할까? 안전인증을 획득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쉬운 방법은 클래스3/클래스4 인증을 받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 인증을 획득한 가스스프링은 미인증 제품보다 훨씬 강력한 내구성을 지니고 있어 신뢰성이 높다.

의자를 지탱하는 가스스프링이 인증을 획득했는지 알아보자.
의자를 지탱하는 가스스프링이 인증을 획득했는지 알아보자.

편안한 자세 위한 기능도 중요하다

컴퓨터 앞에서 편안하게 작업을 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하는 기능도 중요하다. 먼저 높낮이 조절이 가능해 내게 맞는 눈높이로 모니터를 바라볼 수 있는지, 각도 조절이 가능해 원하는 자세에 맞게 등판 각도를 맞추거나 간이침대처럼 쓸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개중에는 목받침이나 요추받침을 제공하는 제품도 있다. 이런 제품은 사용자가 원하는 자세에 맞게 높이와 각도로 조절할 수 있는지, 탈부착이 가능한지 등을 살펴보자. 요즘에는 발받침대가 있어 발이 받는 부담을 줄일 수 있거나 보조스툴을 제공하는 제품도 있다.

등판 각도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는지, 목받침, 요추받침등을 제공하는지 살펴보자.
등판 각도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는지, 목받침, 요추받침등을 제공하는지 살펴보자.

내 작업공간에 맞는 디자인

인테리어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사용자라면 아무 컴퓨터 의자나 구입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공간 인테리어를 생각한다면 주변의 컴퓨터 책상, 모니터, 벽지 등과 매치가 잘 되는 디자인과 컬러를 지닌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자.

최근에는 인기 게임과 콜라보레이션한 게이밍 의자가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시크릿랩 타이탄 게이밍 의자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얼라이언스 버전.
최근에는 인기 게임과 콜라보레이션한 게이밍 의자가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시크릿랩 타이탄 게이밍 의자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얼라이언스 버전.

최근에는 게이밍 의자를 중심으로 나만의 개성을 뽐낼 수 있는 디자인을 지닌 제품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제닉스는 카카오프렌즈나 레알 마드리드, FC 바르셀로나, 토트넘 홋스퍼 디자인을 담은 게이밍 의자를 출시했으며, 시크릿랩은 리그 오브 레전드나 오버워치 속 캐릭터에서 영감을 얻은 게이밍 의자를 선보였다.


린백 LT50BC

쿠션감이 좋은 성형스펀지와 탄탄한 메쉬원단으로 착석감이 뛰어난 컴퓨터 의자다. 국내 기준보다 엄격한 미국·유럽 제품 안전 및 성능 표준지침 테스트를 통과한 가스스프링을 사용했고, 좌판 높이 조절, 싱크로나이즈 틸팅, 곡선형 요추지지대, 멀티럭킹 등을 지원해 안정적인 자세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가격은 3월 12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09,000원이다.

제닉스 ARENA-X FOOT REST 발받침 게이밍의자

이 게이밍 의자에는 접이식 발 받침대가 적용되어 있어 더 편안한 자세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180° 조절이 가능한 시트를 통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고, 높낮이 조절로 내 키에 딱 맞게 사용할 수 있다. 인체공학적 버킷 시트 디자인에 목, 허리 쿠션도 기본 제공하며, 최고급 PU 가죽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디자인도 지니고 있다. 가격은 3월 12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79,000원이다.

쿠거 ARGO

게이밍 의자의 기능성에 풀 메쉬 원단을 더해여름철에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5성급 알루미늄 합금베이스를 사용해 매우 견고하며, 각도조절식 등받이, 3D 조절식 팔걸이, 슬라이딩 좌판, 높이 조절 리프트, 조절식 헤드레스트 등을 통해 다양한 조정이 가능하다. 클래스4 등급의 가스스프링도 적용되어 최대 150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 가격은 3월 12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595,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준영 2021-04-13 22:40:15
으잉? 네이버링크에는 요즘 사람은 이렇게 일한다! '일잘러'를 위한 비즈니스 앱이 뜬다 라는 제목인데
들어와보니 다른기사가 나오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