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 5를 위한 최고의 게이밍 공유기, ASUS RT-AX82U & ASUS RT-AX86U
상태바
플레이스테이션 5를 위한 최고의 게이밍 공유기, ASUS RT-AX82U & ASUS RT-AX86U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3.08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SIE(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콘솔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이하 PS5)가 지난 20201112일 출시되었다. PS5는 이전 세대인 PS4보다 뛰어난 성능을 지녔으며, 하위호환 기능도 갖춰 기존 PS4 게임도 더 뛰어난 해상도와 고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다.

PS5에는 주목할 기능이 더 있다. 바로 차세대 Wi-Fi 기술인 Wi-Fi 6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기존 콘솔 게임기는 모두 Wi-Fi 5까지만 지원했고 경쟁사인 MS(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콘솔 게임기인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도 Wi-Fi 5까지만 지원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PS5Wi-Fi 6 지원은 독보적인 존재감을 보여준다.

만약 PS5를 구매하는 데 성공했다면 집안의 무선 네트워크 환경도 Wi-Fi 6로 꾸며줘야 할 차례이다. Wi-Fi 6는 기존 Wi-Fi 5보다 더 빠른 네트워크 속도와 넓은 Wi-Fi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무선 네트워크로도 유선 네트워크와 다름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와 끊김 없는 안정성을 만끽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Wi-Fi 6 공유기를 사용하면 좋을까? 우선 PS5에 가장 적합한 공유기는 SIE의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앞서 리뷰를 진행했던 ASUS RT-AX82U 게이밍 공유기와 ASUS RT-AX86U 게이밍 공유기는 PS5 인증을 획득한 Wi-Fi 6 공유기로, PS5와 함께 사용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다.

 

 

Wi-Fi 6 지원하는 PS5

PS5에는 2x2 MU-MIMO 무선 전송 및 블루투스 5.1을 지원하는 Sony J20H100 Wi-Fi 6 네트워크 카드가 탑재되어 있다. 이 네트워크 카드로 PS5에서 Wi-Fi 5는 물론, Wi-Fi 6도 사용할 수 있다.

Wi-Fi 6를 활용하면 Wi-Fi 5 네트워크 환경보다 빠른 속도로 게임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과거에는 대부분 게임 용량이 10GB 이하로 작았기 때문에 다운로드 속도 체감이 덜했지만, 최근 출시되는 AAA급 게임은 용량이 100GB 이상에 달하므로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속도 체감이 더 커진다.

 

PS5에 탑재된 Sony J20H100 Wi-Fi 6 네트워크 카드.

 

 

강력한 게이밍 기능 제공

RT-AX86U, RT-AX82U 모두 모든 장르의 게이머, 특히 모바일 게이머에게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게임 가속 기능을 제공한다. ASUS 라우터 앱에는 원 클릭 모바일 게임 모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유선 기반의 게임기는 전용 게임 포트에 연결 시 네트워크 연결에 우선시 되며 사용자에 개별적으로 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Gear Accelerator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의 우선순위, 트래픽을 지정이 가능해 병목 현상 없는 쾌적함을 제공한다. 게다가 게이밍 대역폭을 향상시키거나 대역폭 전체를 게임에 할당해 주는 ‘Adaptive QoS’ 기능과 핑 타임과 패킷 손실을 줄여주는 ‘WTFast 게임 액셀러레이터기능으로 지연 없는 온라인 게이밍과 매끄러운 4K UHD 스트리밍을 지원해 환상적인 게이밍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NitroQAM’ 기술 및 초고속 Wi-Fi는 기존 공유기보다 1.25배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여기에 하이엔드 공유기에 탑재되는 기능인 MU-MIMO 기능도 있어 다양한 기기들이 연결돼도 네트워크를 지연시키지 않고 동시에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적인 안테나 설계와 새로운 Range Boost 기술은 Wi-Fi의 범위와 신호 안정성을 향상시켜준다.

보안성에 있어 ASUS AiProtection Pro를 통해 자녀 보호 기능을 제공해 스마트 폰을 포함해 연결된 모든 장치를 완벽하게 보호한다. ASUS만의 AiMesh 기술을 지원, 다른 AiMesh 호환 ASUS 라우터와 연결 시 통합된 SSID를 통해 음영지역이 없는 완벽한 홈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모바일 및 IoT 장치의 전력 소비를 줄이는 Target Wake Time 기능을 갖추고 있어 게이머의 휴대용 게임기 및 IoT 장치에 대해 긴 배터리 수명을 지원한다.

 

Wi-Fi 6는 더 많은 무선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Wi-Fi 커버리지도 훨씬 늘어난다.

 

Wi-Fi 6는 더 빠른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ASUS RT-AX82U

‘ASUS RT-AX82U’는 유선 포트 중 하드웨어적으로 우선순위를 자동으로 정해주는 전용 게이밍 포트가 존재한다. 게이밍 포트에 게이밍PC 또는 콘솔 게임기 등을 연결하면 언제나 대기열에서 최우선으로 지정되기 때문에 빠르고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한다. 엔비디아의 GeForce NOW 권장 라우터로 최상의 클라우드 게이밍 경험을 선사하고 PS5 공식 인증을 받았다.

‘ASUS RT-AX82U’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를 동시에 지원하는 듀얼 밴드도 지원한다. 5378Mbps 속도를 지원하는데 2.4GHz 주파수에서 최대 574Mbps, 5GHz 주파수에서 최대 4804Mbps까지 사용할 수 있다.

게임을 하기 위한 무선 장치를 혼잡한 2.4GHz 주파수 대역이 아닌 빠른 속도의 5GHz 주파수 대역에 연결해 최대 8.4배 빠른 Wi-Fi 통신을 즐길 수 있다. DFS(Dynamic Frequency Selection) 옵션을 사용하면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15개의 최소 혼잡 채널을 잠금 해제하여 게임에 더 많은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다.

다양한 기기가 연결된 만큼 네트워크 보안도 중요하다. 특히 IoT 장치같이 바이러스 백신 기능이 없는 장치는 더더욱 유무선 공유기 자체적인 보안 기능이 필요하다. ‘ASUS RT-AX82U’에는 최신 WPA3 보안 프로토콜 및 고급 자녀 보호 기능을 포함하여 평생 무료 AiProtection Pro가 포함되어 있다. 연결된 모든 장치가 안전하게 보호되며 모바일 앱을 통해 네트워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ASUS RT-AX86U

‘ASUS RT-AX86U’도 전용 유선 게이밍 포트에 연결된 모든 유선 장치를 우선순위로 자동 지정해주기 때문에 빠르고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한다. 온라인 제어판에 있는 ‘Gear Accelerator’ 기능을 통해 무선 장치의 우선순위를 직접 지정할 수도 있다. ‘ASUS RT-AX86U’도 엔비디아의 GeForce NOW 권장 라우터이며, PS5 공식 인증도 받았다.

‘ASUS RT-AX86U’2.5Gbps 속도의 WAN, LAN 포트를 포함하고 있어, 외부 연결 및 내부 유무선 연결에 있어 2.5Gbps의 네트워크 환경 구성에 적합하다. AiMesh도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 ASUS 공유기를 연결해 더 넓은 Mesh Wi-Fi를 만들 수 있다.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를 동시에 지원하는 듀얼 밴드도 지원한다. 5665Mbps 속도를 지원하는데 2.4GHz 주파수에서 최대 861Mbps, 5GHz 주파수에서 최대 4804Mbps까지 사용할 수 있다.

최대 4804Mbps 무선 속도의 5GHz로는 온라인 및 콘솔 게임과 4K 비디오 스트리밍을 끊김 없이 즐길 수 있으며, 대용량 파일의 다운로드 속도도 빠르다. 2.4GHz도 최대 861Mbps의 빠른 속도를 지원해 온라인 게임이나 파일을 빠르게 다운로드받을 수 있고 넓은 커버리지와 안정적인 연결로 각종 모바일 기기에서 웹 서핑, 이메일 확인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