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 지닌 공유기, ASUS RT-AX82U 듀얼 밴드 Wi-Fi 6 게이밍 공유기
상태바
독특한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 지닌 공유기, ASUS RT-AX82U 듀얼 밴드 Wi-Fi 6 게이밍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1.2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ASUS는 독특한 디자인의 공유기를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독특한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개성 있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게이머라면 ASUS의 특별한 디자인을 한 공유기에 관심이 생길 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공유기도 이러한 독특한 디자인을 한 공유기이다. 특히 게이밍 기어에 관심이 높은 게이머를 위한 게이밍 공유기이다.

‘ASUS RT-AX82U 듀얼 밴드 Wi-Fi 6 게이밍 공유기(이하 ASUS RT-AX82U)’는 게이밍 공유기에 어울리는 독특한 디자인에 빠른 네트워크 속도와 Wi-Fi 6 지원, 다양한 게이밍 기능을 갖춘 게이밍 공유기이다.

 

 

우주선 같은 독특한 디자인

‘ASUS RT-AX82U’는 우주선 같이 생긴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위에서 쳐다보면 마름모꼴에 가까운 육각형 디자인인데 언밸런스하면서도 좌우 대칭인 것이 특이하다. 공유기의 LED 램프는 왼쪽에 몰려있고 오른쪽에는 ASUS 로고가 새겨져 있다. 가운데에는 내부 발열을 처리하기 위한 통풍구가 있어 디자인은 물론, 실용성도 챙겼다. 한가운데에 작게 튀어나온 버튼은 정면에 있는 LED를 끄고 켜는 버튼이다.

정면의 모습이 가장 독특한데 마치 외계에서 온 우주선 같은 모습이다. 좌우 대칭으로 빗살 무늬의 사각형이 있는데 여기에 RGB 효과가 적용되어 게이밍 공유기답게 화려한 모습을 뽐낸다. ASUS Aura RGB 조명 효과 기능도 갖췄기 때문에 다양한 ASUS 부품이나 기기와 조명 효과를 공유할 수 있다.

후면에는 전원 버튼, USB 3.0 단자, 기가비트 LAN 단자 4, 기가비트 WAN 단자 1, WPS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LAN 단자 중 1번 단자는 게이밍 포트로, 유선 연결 시 제일 우선시 하는 기기를 직접 지정할 수 있다. 게이밍PC나 콘솔 게임기를 1번에 연결하면 보다 쾌적하게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외부 안테나는 총 4개가 있는데 전부 후면에 장착되어 있다. 안테나는 모두 탈착이 가능하며, 각도 조절은 좌우 180도 회전과 상하 90도 꺾는 것이 지원되어 원하는 방향으로 안테나를 배치할 수 있다.

 

정면에는 RGB LED가 표시되는 부분이 보인다.

 

전원 버튼, 리셋 버튼, WPS 버튼, USB 3.0 포트 2개, 기가비트 WAN 포트, 기가비트 LAN 포트 4개가 있다. 기가비트 LAN 포트 중 1번은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포트이다.

 

 

 

AX5400 & Wi-Fi 6 지원

‘ASUS RT-AX82U’는 차세대 무선 규격인 Wi-Fi 6(802.11ax)를 지원한다. Wi-Fi 6는 기존 Wi-Fi 5(802.11ac) 대비 더 짧은 대기 시간과 더 빠른 속도,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 더 긴 Wi-Fi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Wi-Fi 6를 지원하는 모든 기기라면 Wi-Fi 5를 사용하는 것보다 Wi-Fi 6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물론, Wi-Fi 5까지만 지원하는 기기를 위해 기존 Wi-Fi 5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AiMesh도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 ASUS 공유기를 연결해 더 넓은 Mesh Wi-Fi를 만들 수 있다.

ASUS RT-AX86U에는 1.8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DDR3 1GB RAM을 탑재했다. 플래시 메모리 용량은 256MB, 이 같은 높은 성능을 통해 매끄러운 네트워킹과 신속한 데이터 전송 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USB 3.0 포트를 2개 지원한다. USB 3.0 포트에 외장 스토리지 드라이브, 프린터 또는 3G/4G 동글과 같은 USB 지원 기기를 연결하고 내부 네트워크는 물론, 외부 네트워크 사용자들과 다양한 파일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를 동시에 지원하는 듀얼 밴드도 지원한다. ‘ASUS RT-AX82U’는 총 5378Mbps 속도를 지원하는데 2.4GHz 주파수에서 최대 574Mbps, 5GHz 주파수에서 최대 4804Mbps까지 사용할 수 있다.

최대 4804Mbps 무선 속도의 5GHz로는 온라인 및 콘솔 게임과 4K UHD 고해상도 영상 스트리밍을 끊김 없이 즐길 수 있다. 2.4GHz도 최대 574Mbps의 빠른 속도에 넓은 커버리지와 안정적인 연결로 각종 모바일 기기에서 웹 서핑, 이메일 확인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상판에는 한쪽에 상태 표시 LED가 있고 다른 한쪽에는 ASUS 로고가 있다. 한가운데 아래에는 LED 온/오프 버튼이 있다.<br>
상판에는 한쪽에 상태 표시 LED가 있고 다른 한쪽에는 ASUS 로고가 있다. 한가운데 아래에는 LED 온/오프 버튼이 있다.

 

하판은 내부 열기를 빼내기 위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4개의 외장 안테나는 90도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고 방향 회전은 180도 조절이 가능하다.

 

 

초강력 게이밍 기능

‘ASUS RT-AX82U’에는 다양한 게이밍 특화 기능이 탑재됐다. 먼저 유선 포트 중 하드웨어적으로 우선순위를 자동으로 정해주는 전용 게이밍 포트가 존재한다. 게이밍 포트에 게이밍PC 또는 콘솔 게임기 등을 연결하면 언제나 대기열에서 최우선으로 지정되기 때문에 빠르고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한다.

또한, 온라인을 통해 연결할 수 있는 제어판의 ‘Gear Accelerator’ 기능을 통해 무선 장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도 있다. 우선순위를 둬서 다른 장치와 대역폭을 두고 혼선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설정할 수 있다.

게임을 하기 위한 무선 장치를 혼잡한 2.4GHz 주파수 대역이 아닌 빠른 속도의 5GHz 주파수 대역에 연결해 최대 8.4배 빠른 Wi-Fi 통신을 즐길 수 있다. DFS(Dynamic Frequency Selection) 옵션을 사용하면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15개의 최소 혼잡 채널을 잠금 해제하여 게임에 더 많은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다.

‘Adaptive QoS(적응형 서비스 품질)’ 기능을 사용하면 네트워크 트래픽의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다. 스트리밍 비디오, 웹 서핑 및 게임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의 우선순위를 지정해 집안 어디에서나 지연 시간이 짧은 Wi-Fi를 제공해준다.

‘WTFast 게임 액셀러레이터기능은 지연 없는 온라인 게이밍과 매끄러운 4K UHD 스트리밍을 지원해 환상적인 게이밍 경험을 선사한다. 핑 타임과 패킷 손실을 줄여줘 핑 타임이 평균 30~60% 빨라지고 패킷 손실은 평균 70~90% 줄어든다. ‘Adaptive QoS’‘WTFast 게임 액셀러레이터를 활용해 빠른 반응성이 필요한 온라인 게임에서 큰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다양한 기기가 연결된 만큼 네트워크 보안도 중요하다. 특히 IoT 장치같이 바이러스 백신 기능이 없는 장치는 더더욱 유무선 공유기 자체적인 보안 기능이 필요하다. ‘ASUS RT-AX82U’에는 최신 WPA3 보안 프로토콜 및 고급 자녀 보호 기능을 포함하여 평생 무료 AiProtection Pro가 포함되어 있다. 연결된 모든 장치가 안전하게 보호되며 모바일 앱을 통해 네트워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ASUS 라우터 전용 앱이 지원된다.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정면에 있는 RGB LED를 설정할 수 있다.

 

어떤 앱을 사용할 때 우선순위를 둘 것인지도 설정 가능하다.

 

 

성능 테스트

‘ASUS RT-AX82U’의 성능을 확인해보자. 성능 테스트는 33평 일반 가정집에서 진행했다. 모두 개방된 공간에서는 충분히 신호를 잡았기 때문에 최대한 개방된 공간이 아닌 문을 닫는 방식으로 무선 신호에 장애물을 만들어 신호를 약하게 해서 진행했다.

이렇게 했을 경우, Wi-Fi 속도가 어떻게 나오는지 체크해봤다. 테스트 환경은 최대 속도 500Mbps이며, 공유기는 가장 끝에 있는 작은 방에 설치하고 속도를 체크했다. 속도 테스트 위치는 가장 끝 방(A)과 안방(B)에서 진행했다.

 

A구역

다운로드 속도는 355Mbps, 업로드 속도는 504Mbps, 핑 2.2ms를 기록했다.

 

B구역

다운로드 속도는 133Mbps, 업로드 속도는 253Mbps, 핑 7.98ms를 기록했다. 핑이 높아지고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절반 정도로 낮아졌지만, 충분히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총평

‘ASUS RT-AX82U’는 게이밍 기능에 특화된 Wi-Fi 6 유무선 공유기이다. 다양한 게이밍 기능은 물론, 넓은 무선 커버리지와 최대 5378Mbps 무선 속도를 지녀 많은 기기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게이밍 전용 유선 포트도 있어 게임을 자주 즐기는 게이머에게 적합한 제품이기도 하다. 게임을 안정적이고 빠르게 즐기고 싶다면 ‘ASUS RT-AX82U’를 추천한다.

 

 

제원

CPU : 1.5GHz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
RAM : DDR3 512MB
플래쉬 : 256MB
인터페이스 : 10/100/1000Mbps LAN x4, 10/100/1000Mbps WAN x1, USB 3.0 x2
무선 주파수 : 2.4GHz(최대 574Mbps), 5GHz(최대 4804Mbps)
무선 표준 : IEEE 802.11 a/b/g/n/ac/ax
무선 보안 : 64/128bit WEP, WPA/WAP2/WPA3, WPS
특수 기능 : MU-MIMO, Adaptive QoS, WTFast 게임 액셀러레이터, 게스트 네트워크, 데이터 쉐어링, Ai클라우드, 미디어 서버, AiMesh
버튼 : WPS, 리셋, Wi-Fi /오프, LED /오프, 전원 온/오프
안테나 : 외장 안테나 x4
외부 전원 공급 : 19V/1.75A
무게 : 74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