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브론즈 감성 더한 2in1 노트북, 삼성전자 갤럭시북 플렉스2 NT930QDZ-A58AZ 유니씨앤씨
상태바
매력적인 브론즈 감성 더한 2in1 노트북, 삼성전자 갤럭시북 플렉스2 NT930QDZ-A58AZ 유니씨앤씨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1.11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삼성전자의 갤럭시북 중 2in1 노트북 브랜드를 담당하는 것은 플렉스(Flex)’이다. ‘플렉스는 흔히 부나 귀중품을 과시하다라는 속어로 사용되지만, ‘갤럭시북 플렉스유연성 있는플렉시블(flexible)’을 줄인 의미이다. 상판이 회전되는 2in1 노트북이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서 유연하게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

갤럭시북 플렉스는 뛰어난 성능과 2in1 노트북임에도 상당히 가벼운 휴대성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2021년을 맞아 갤럭시북 플렉스를 업그레이드한 갤럭시북 플렉스2’를 선보였다. ‘갤럭시북 플렉스2’는 비록 디자인 변화는 없지만, 더 강력한 성능을 바탕으로 보다 다양한 작업이 가능해졌다. 또한, 새로운 색상인 미스틱 브론즈갤럭시북 플렉스2’의 매력을 극대화했다.

 

모던적인 직선 디자인

갤럭시북 플렉스2’는 모던적인 느낌의 직선 디자인으로 이루어져있다. 심플하기도 한 직선 위주의 솔리디티 디자인이기 때문에 날렵한 느낌과 함께 불필요한 부분을 덜어내 깔끔한 모습이다. 13.3인치 크기에 두께는 12.9mm, 무게는 1.16kg으로 휴대성이 매우 뛰어나다.

e스포츠에서 팀전 중 다중 포지션을 맡을 수 있는 게이머를 플렉스(FLEX)’라고 지칭한다. ‘갤럭시북 플렉스2’노트북’, ‘태블릿PC’, ‘텐트’, ‘스탠드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2in1 노트북인 만큼 플렉스라는 명칭이 잘 어울리는 제품이다.

앞서 출시한 갤럭시북 플렉스는 강렬한 파란색인 로얄 블루를 메인 색상으로 내세웠다. 이번 갤럭시북 플렉스2’에서는 로얄 블루가 없지만, 대신 갤럭시 노트20 울트라갤럭시 Z 폴드 2’에 적용되어 큰 호평을 받았던 미스틱 브론즈가 추가되었다. ‘미스틱 브론즈브론즈가 색다르고 고급스럽게 느껴졌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갤럭시북 플렉스2’에도 미스틱 브론즈가 적용되어 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사한다.

입출력 포트는 왼쪽에 USB Type-C x1, UFS & 마이크로SD 콤보, 헤드폰 출력/마이크 입력 콤보가 있고 오른쪽에는 썬더볼트 4 x2가 있다. 마이크로SD 카드보다 최대 5배 빠른 UFS 카드를 사용할 수 있고 최대 전송 속도가 40Gbps에 달하는 썬더볼트 4 단자가 2개나 있어 다양한 기기를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썬더볼트 4 단자는 4K 해상도까지 출력이 가능해 고해상도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오른쪽 부분에는 전원 버튼과 갤럭시북 플렉스계열의 상징인 S펜도 내장되어 있다. S펜은 버튼 클릭과 제스처 인식 기능이 내장되어 다양한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다. S펜을 이용해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조작은 물론, 동영상을 멈추거나 재생시키고 소리 크기 조절도 가능하다. 4,096단계 필압의 섬세한 조작이 가능한 S펜 자체적인 기능도 그대로이다.

 

직선 디자인으로 세련된 느낌을 준다.

 

상판을 열기 쉽도록 홈이 있다.

 

2in1 노트북에 적용되는 360도 힌지가 장착되었으며, 내구성이 좋다.

 

180도, 스탠드, 텐트, 태블릿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왼쪽에 헤드폰 출력/마이크 입력 콤보, USB Type-C x1, UFS & 마이크로SD 콤보가 있고 오른쪽에는 썬더볼트 4 x2, 전원 버튼, S펜이 있다. 양쪽에 5W x2 출력의 스피커가 있어 품질 좋은 사운드를 만끽할 수 있다.

 

 

인텔 11세대 타이거레이크 장착

갤럭시북 플렉스2’에는 인텔의 최신 모바일 프로세서인 11세대 타이거레이크가 장착되어 있다. 타이거레이크는 기존 아이스레이크 대비 CPU 성능은 약 30%, 내장 그래픽 칩셋은 약 80% 향상되었다. 그만큼 내장 그래픽으로도 더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리뷰에 사용된 갤럭시북 플렉스2’는 유니씨앤씨에서 유통하는 ‘NT930QDZ-A58AZ’ 모델로, 중간 성능인 코어 i5-1130G7이 탑재되어 있다. 코어 i5-1130G710나노 공정으로 만들어진 타이거레이크 프로세서로, 4코어 8스레드에 기본 클럭 1.8GHz, 최대 클럭 4GHz로 작동한다. 그러면서 TDP15W인 저전력 프로세서이다.

아이스레이크에 탑재된 내장 그래픽 칩셋은 기존 인텔 UHD 그래픽스보다 강화된 인텔 아이리스 플러스 그래픽스였다. 하지만 타이거레이크에 탑재된 내장 그래픽 칩셋은 그보다 더 성능이 높아진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스이다.

아이리스 Xe 그래픽스는 코어 명칭에 있는 G 이후 숫자가 클수록 성능이 뛰어난데, ‘NT930QDZ-A58AZ’에 탑재된 코어 i5-1130G7은 상위급 성능인 G7 칩셋이다. 최대 클럭은 1.1GHz로 작동하며, 최대 3840x2160@60Hz 외부 출력을 지원한다. 그래픽 메모리는 탑재된 RAM의 자원을 끌어다 사용하는데 RAM의 속도가 빠를수록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메모리는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LPDDR4X 4266MHz 8GB가 탑재되었다. 온 보드 형식이고 별도의 슬롯이 없기 때문에 교체나 용량 확장은 불가능하지만, 4266MHz의 빠른 속도를 지녔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이나 캐주얼 게임을 즐기는 데도 충분하다. 저장장치는 새로운 규격인 PCIe 4.0 NVMe M.2 SSD를 탑재했다. 읽기 속도가 6,000MB/s를 넘어 아주 빠르며 용량은 256GB으로 적당하다.

 

CPU는 인텔 11세대 타이거레이크 프로세서인 코어 i5-1130G7이가 탑재되어있다. 코어 i5-1130G7은 4코어 8스레드이며, 1.8~4GHz로 작동한다.

 

대략적인 성능은 데스크톱용 코어 i7-6700K와 비슷하다.

 

내장 그래픽은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스가 탑재되었다. 이전 세대인 인텔 아이리스 플러스 그래픽스와 비교해 최대 80% 성능이 상승했다.

 

속도 4266MHz의 LPDDR4X 8GB 램이 장착되었다.

 

빠른 속도의 PCIe 4.0 NVMe M.2 SSD 256GB가 탑재되었다.

 

3D마크 벤치마크의 파이어 스트라이크 테스트 결과이다. 총점 3,888점, 그래픽 스코어 4,261점, 피직스 스코어 10,770점이다.

 

‘파이널 판타지 14: 칠흑의 반역자’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이다. 옵션은 랩톱 스탠다드, FHD 해상도로 설정했으며, ‘매우 높음(6,664점)’으로 측정되었다. 이 정도면 온라인 게임은 물론, 패키지 게임도 옵션 타협해 즐길 수 있는 성능이다.

 

 

강력한 멀티미디어 성능

갤럭시북 플렉스2’는 멀티미디어 감상에 적합한 노트북이다. 먼저 갤럭시북 플렉스2’에는 컬러볼륨 100%로 실제에 가까운 색을 재현하는 QLED 패널이 적용되었다. 디스플레이의 밝기는 최대 600니트로, 밝은 햇빛 아래서도 화면을 또렷하게 볼 수 있을 정도이다. 여기에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터치스크린이기 때문에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스피커는 삼성전자의 하만카돈 산하 음향 관련 기업인 AKG의 스테레오 스피커가 적용되었다. 5W x2의 강력한 출력을 자랑하며, 하판이 아닌 측면에 스피커가 위치해 일반 노트북보다 또렷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게다가 스마트 앰프와 사운드얼라이브 기능도 탑재되어 있어 보다 풍부한 사운드 기능을 제공한다.

 

컬러볼륨 100%의 QLED 터치스크린이 탑재되었다.

 

썬더볼트 4 단자와 USB Type-C 단자만 있기 때문에 USB Type-A 단자나 표준 HDMI 단자로 변환해주는 젠더도 포함되어 있다.

 

터치 패드 부분이 가로로 넓어져 조작하기 편하며, 숫자키를 제외한 풀사이즈 키보드가 탑재되었다. 키보드는 백라이트 기능이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사용하기 편리하고 오른쪽 시프트키 옆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있어 손쉬운 로그인과 보안 기능을 겸비했다.

 

S펜을 활용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 호환 기능

갤럭시북 플렉스2’갤럭시브랜드인 만큼 갤럭시 모바일 디바이스와 뛰어난 호환을 자랑한다. 먼저 사용자 휴대폰 앱은 PC와 스마트폰을 하나로 연결해 보다 편리한 작업을 제공한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친구에게 온 메시지도 윈도우 10과 동기화되어 바로 공유된다. 또한, 화면 미러링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 화면을 갤럭시북 플렉스2’에서 바로 볼 수 있고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큰 화면으로 조작할 수 있다.

갤럭시북 플렉스2’Samsung DeX 기능도 지원한다. Samsung DeX는 갤럭시 스마트폰을 모니터에 연결했을 때 스마트폰에서 하던 문서 작성, 게임 플레이, 동영상 시청을 PC 환경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갤럭시북 플렉스2’는 모니터가 아님에도 갤럭시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Samsung DeX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북 플렉스2’의 터치패드는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갤럭시 스마트폰은 물론, Qi 호환 디바이스라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 무선 이어폰도 충전할 수 있다. , 무선 충전 기능을 활성화할 때는 터치패드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왼쪽에 있는 UFS & 마이크로SD 콤보는 작은 핀을 꽂아 넣어야 뺄 수 있는 디자인이다.

 

오른쪽에는 S펜이 수납되어 있으며, 손쉽게 빼고 넣을 수 있다.

 

실제 측정한 무게는 1.158kg으로, 공식 무게와 거의 똑같다.

 

어댑터를 포함한 무게는 약 1.4kg이다.

 

 

마치며

갤럭시북 플렉스2’는 최신 인텔 11세대 타이거레이크가 탑재되면서 성능이 더 강력해진 2in1 노트북이다. 내장 그래픽 성능이 크게 강화된 만큼 기존 외장 그래픽을 장착한 초경량 노트북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으며, 기존 프로그램도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여기에 크기는 13.3인치에 무게는 1.16kg으로 휴대성도 뛰어나 강력한 성능을 지닌 초경량 노트북을 찾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제원

CPU - 인텔 코어 i5-1130G7(1.8~4GHz)
그래픽 -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스
메모리 - LPDDR4X 4266MHz 8GB(온 보드)
저장장치 PCIe 4.0 NVMe M.2 SSD 256GB
디스플레이 13.3인치 FHD 광시야각 QLED 터치스크린
멀티미디어 - AKG 스테레오 스피커(5W x2), 스마트 앰프, 사운드얼라이브, 듀얼 디지털마이크, 720p HD 카메라
네트워크 - Wi-Fi 6(Gig+), 802.11ax 2x2, 블루투스 5.0
입출력 단자 - 썬더볼트 4 x2, USB Type-C x1, UFS & 마이크로SD 콤보, 헤드폰 출력/마이크 입력 콤보
입력장치 - 레티스 키보드(백라이트 지원), 터치스크린, S, 클릭패드
보안기능 - TPM, 지문인식
센서 - 조도 센서, 가속 센서, 중력 센서
소프트웨어 - 라이브 월페이퍼, 라이브 메시지, 링크 공유, 삼성 갤러리, Samsung DeX, Samsung Flow, Samsung Notes, Samsung Recovery, Samsung Setting, Samsung Update, 스튜디오 플러스, 팀플
전원 - 69.7Wh, 65W USB Type-C 어댑터
크기 302.6x202.9x12.9mm
무게 1.16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