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해 더욱 스마트해지다! 안드로이드 TV, 제대로 알아보기
상태바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해 더욱 스마트해지다! 안드로이드 TV, 제대로 알아보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10.1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기존 스마트 TV는 일반 데스크톱PC이나 스마트폰으로 구동하는 것보다 느린 속도에 불편한 UI, 일반 TV와 비교해 상당히 비싼 가격 때문에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하드웨어 성능이 전반적으로 상향평준화되면서 스마트 TV의 가격이 저렴해지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안드로이드 TV OS를 탑재한 스마트 TV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시중에 다양한 안드로이드 스마트 TV가 쏟아지고 있는데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하며, 어떤 업체의 제품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자.

 

대세로 떠오르는 안드로이드 TV

스마트 TV는 스마트폰처럼 손쉽게 조작하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에서는 스마트 TV를 만들 기술이 상당히 부족했다. 하드웨어 적인 부분은 물론, 스마트 TV에 꼭 필요한 OSUI 최적화 문제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다보니 기존 스마트 TV 시장은 대기업 위주로 형성되고 있었다. 대기업의 스마트 TV는 자사의 OS를 탑재하고 자사의 스마트 TV에 최적화시키는 방향으로 계속 발전시키고 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는 타이젠 OS, LG전자는 webOS를 탑재해 스마트 TV를 출시하고 있다. 스마트 TV를 사용하고 싶다면 선택지는 대기업 제품이 될 수밖에 없었으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대형 TV를 즐기고 싶은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스마트 기능을 포기해야 했다.

이러한 대기업 스마트 TV만의 시장 틈새를 비집고 등장한 제품이 리눅스 기반의 스마트 TV였다. 리눅스 기반의 스마트 TV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소비자가 많이 주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TV에 설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 애플리케이션 추가나 삭제 등이 불가능해 반쪽짜리 스마트 TV라는 질타도 받았다.

안드로이드 OS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었는데 초창기 TV용 안드로이드 OS는 기능이 그리 많지 않았고 안드로이드 OS를 구동하기 위해 비교적 높은 성능의 AP와 메모리를 장착해야 했다. 높은 성능의 AP와 메모리일수록 가격이 비싸지고 그만큼 TV 가격도 비싸지기 때문에 굳이 무리해서 탑재할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AP와 메모리의 성능이 상향평준화되면서 비싼 가격 문제가 해결됐다. 또한, 안드로이드 OS의 기능 향상과 안드로이드 OS 기반으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도 많아지면서 안드로이드 TV의 효용성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그동안 상대적으로 스마트 TV 시장과 연이 없었던 중소기업들이 안드로이드 TV 개발에 뛰어들면서 안드로이드 TV 시장도 커지고 있다.

 

포인트 1
구글 공식 인증

그렇다면 안드로이드 TV를 고를 때 무엇을 살펴봐야 할까? 당연하겠지만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했다고 전부 다 안드로이드 TV가 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구글의 공식 인증을 받았는지 아닌지를 확인해야 한다.

구글에서 공식 인증을 받아야 안드로이드 TV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의 공식 인증을 받은 않았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을 정상적으로 설치, 실행 못 할 수도 있다. 따라서 구글에서 인증을 받은 안드로이드 TV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구글 공식 인증 여부는 구글 안드로이드 TV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구글 공식 인증을 받은 안드로이드 TV만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포인트 2
유튜브·넷플릭스 4K UHD 공식 지원

2~3년 전만하더라도 집에서 TV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영상을 감상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스마트 TV가 아닌 일반 TV로는 채널에서 정해진 프로그램만 봐야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하고 마음대로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의 효용성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특히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이러한 현상은 가속화되었다.

그런데 유튜브와 넷플릭스에서 4K UHD 고해상도의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이를 큰 화면으로 보고자하는 수요가 늘어났다. 이에 따라 대형 TV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할 점이 대형 TV로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볼 때 4K UHD 해상도의 지원 여부였다. 이는 안드로이드 TV에도 해당된다.

유튜브와 넷플릭스 4K UHD를 공식으로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TV라면 제품 박스와 상세 정보에 유튜브, 넷플릭스 로고를 넣어두니 참고하자. 또한, 이러한 안드로이드 TV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애플리케이션을 기본 탑재하고 있으며, 리모컨에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전용 버튼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체크하자.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공식으로 지원한다면 리모컨에 바로 가는 버튼이 있다.

 

포인트 3
크롬캐스트 기능 여부

안드로이드 TV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약 3,000여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수많은 앱이 있기 때문에 보다 다양하게 즐길 수 있지만, 아직 안드로이드 TV에서 제대로 작동되지 않거나 없는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업체마다 안드로이드 TV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리고 있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는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이럴 때 필요한 기능이 크롬캐스트 기능이다. 크롬캐스트 기능은 안드로이드 TV와 스마트폰을 무선으로 연결해 스마트폰에 내장된 사진, 동영상, 음악은 물론, 스마트폰 용 게임, OTT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안드로이드 TV에 전송해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크롬캐스트 기능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물론, iOS 기반인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크롬캐스트 기능으로 스마트폰을 손쉽게 큰 화면으로 볼 수 있다.

 

 

대표 안드로이드 TV 제품

 

더함 우버 U751UHD IPS

더함 우버 U751UHD IPS75인치의 초대형 화면을 자랑하는 TV이다. 혼자는 물론, 여러 명이 함께 봐도 전혀 부족하다고 느끼지 않을 정도의 크기이며, 저렴한 가격에 초대형 화면을 갖춘 가성비 초대형 TV를 찾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더함 우버 U751UHD IPS는 초대형 프리미엄 TV에 걸맞게 얇고 고급스러운 무광 블랙 메탈 베젤 디자인을 적용해 튼튼함과 고급스러움을 담아냈다. 단순하게 성능 향상뿐만이 아니라 세련된 거실 인테리어는 물론, 공간 활용성까지 고려했다. 크기는 스탠드를 포함해 1680x1047x335mm이며, 무게는 스탠드를 포함해 32.3kg이다. 600x200mm 규격의 배사홀이 있어 벽걸이 형태로도 설치할 수 있다.

고정 명암비 1200:1, 동적 명암비 100:1, 밝기 350cd/IPS RGB 패널이 장착되어 또렷하고 밝은 고해상도 화면을 선사한다. 여기에 10W + 10W의 고출력 스피커를 탑재했으며, 영화 시청 시 생동감을 더하도록 강화된 중저음과 노이즈로 한층 개선된 사운드를 제공한다.

 

이스트라 AN650UHD

이스트라의 안드로이드 TV는 삼성 정품 ARGB 패널을 사용한다. 삼성 패널은 광시야각과 풍부한 명암비, 왜곡없는 잭 재현율이 특징이며, 이스트라만의 노하우가 담긴 백라이트 설계을 통하여 화이트밸런스 균일도를 높였다.

이스트라 AN650UHD는 고급스러운 풀 메탈 베젤 및 스탠드를 사용한 65인치 대형 TV이다. 블랙과 실버 메탈 조합 색상으로 어느 곳에 배치해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하고 있다. 크기는 스탠드를 포함해 1448x894x243mm이며, 무게는 스탠드를 포함해 20.4kg이다. 400x200mm 규격의 배사홀이 있어 벽걸이 형태로도 설치할 수 있다.

정적 명암비 5000:1, 동적 명암비 500:1, 밝기 350cd/의 직하형 D-LED SVA 패널이 장착되었다. 일반 TV에는 범용 8W 스피커가 탑재되지만 이스트라 AN650UHD에는 이보다 50%는 더 큰 12W + 12W 스피커가 탑재되었다. 스피커가 큰 만큼 저음역 대에서 고음역 대까지 더 크고 웅장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트루비 시그니쳐

트루비 시그니쳐는 삼성 65인치 SVA RGB 패널을 탑재한 대형 TV이다. 트루비도 탁월한 색재현율과 뛰어난 가독성을 갖춘 삼성 RGB A등급 정품 패널을 고집하고 있다. 당연히 4K UHD 고해상도와 HDR10 기능도 갖췄기 때문에 명확한 명암비를 보여준다.

트루비 시그니쳐는 프리미엄 메탈 엣지와 슬릭 프레임이 적용되어 견고하면서도 고급스럽다. 특히 슈퍼 슬림 슬릭 디자인과 군더더기 없는 심플리시티 디자인으로 시각적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크기는 스탠드를 포함해 1454x917x313mm이며, 무게는 스탠드를 포함해 19kg이다. 400x200mm 규격의 배사홀이 있어 벽걸이 형태로도 설치할 수 있다.

정적 명암비 5000:1, 동적 명암비 500:1, 밝기 350cd/의 직하형 D-LED SVA 패널이 장착되었다. 여기에 일체형 서라운드 사운드바가 내장되어 있어 웅웅거리는 둔탁한 사운드가 아닌 정확하고 명료한 돌비 사운드의 입체 음향을 들을 수 있다.

 

이노스 와이투스 S5520GG 스마트 Ai 크롬캐스트

이노스 와이투스 S5520GG 스마트 Ai 크롬캐스트는 삼성 RGB 패널을 장착한 55인치 대형 TV이다. 제품명 중 와이투스는 Wi-Fi(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지원한다는 뜻으로 만든 신규 라인업 네이밍이다. 구글 안드로이드 TV 공식 홈페이지에는 이노스가 아닌 와이투스로 등록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자.

디자인은 화면 몰입도를 높이고 공간 활용을 위해 제로 베젤을 채택했으며, 디스플레이와 이질감이 없도록 이너 베젤과 아웃 베젤 모두 검은색으로 통일했다. 크기는 스탠드를 포함해 1231x769x212mm이며, 무게는 스탠드를 포함해 12.6kg이다.

200x200mm 규격의 배사홀이 있어 벽걸이 형태로도 설치할 수 있다 고정 명암비 5000:1, 동적 명암비 500:1, 밝기 350cd/이며, VA 패널이 장착되었다. 스피커는 돌비 인증을 받은 10W + 10W의 고출력 스피커를 탑재해 별도의 스피커가 없어도 풍부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