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색상을 제공하는 그래픽 전문가용 모니터, ASUS ProArt Display PA278QV
상태바
완벽한 색상을 제공하는 그래픽 전문가용 모니터, ASUS ProArt Display PA278QV
  • 김희철 기자
  • 승인 2020.10.08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그래픽 전문가용 모니터를 고를 때 주목해야 할 특징은 색재현율이다. 웹디자인, 사진 편집, 영상 작업 등의 특성에 맞춰 색재현율을 알아본 뒤 선택해야 한다. 이후 해당 모니터로 작업 진행 시 정확한 색감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그런 전문가용 모니터에 있어 반드시 언급해야 할 기업이 에이수스다. 에이수스는 전문가용 제품군을 ProArt 시리즈로 선보이고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의 경우 정확한 색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 ProArt 시리즈로 뛰어난 색재현율을 지닌 27인치 모니터가 등장했다.

 

제원

화면크기

68.47cm(27), 16:9

광원/패널

IPS

디스플레이 표면

논글레어

색영역

100% sRGB, 100% Rec.709

해상도

2560x1440

밝기

350cd/m²

명암비

1000:1

스마트 명암비(ASCR)

100000000:1

시야각

상하좌우 178°

디스플레이 색상

16.7M

응답속도

5ms(GTG)

시력보호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 라이트(TUV 인증 획득)

트레이스 프리

지원

프로아트 프리셋

9모드(sRGB Mode/Rec.709 Modes/Scenery Mode/Standard Mode, Rapid Rendering, User Mode

프로아트 파레트

지원

색온도 선택

4모드

색정확도

E< 2

감마 조정

2.6/2.4/2.2/2.0/1.8

컬러 조절

R, G, B ,C, M, Y 조절

퀵핏(모드)

지원

HDCP

1.4 지원

어댑티브 싱크

지원

오디오

3W x2 스테레오 RMS

입출력

DisplayPort1.2, MiniDisplayPort, DVI-D, HDMI 1.4 포트 및 내장 USB 허브, 이어폰 잭, 오디오 인

 

 

정확한 색을 표시하는 모니터

ASUS ProArt Display PA278QV(프로아트 PA278QV, 이하 PA278QV)는 사진, 비디오 편집, 그래픽 디자인 작업 등 창의적인 전문가에게 최적화된 27인치 WQHD 모니터다.

주요 특징은 색정확도가 높다(E<2)는 점이다. 출고 시 공장에서 색이 보정된다. 또한 CalmanVerified가 적용된다. 칼맨은 디스플레이 교정 소프트웨어를 선보이는 업체다. 프로젝터와 평면 패널 모니터 등이 정확한 색을 표현할 수 있게 교정해낸다. 그런 칼맨의 인증을 받았기에 정확한 색상 표면이 특징이라 언급할 수 있다.

칼맨 인증 디스플레이는 상품 온라인 구매 시 정확한 색을 파악할 수 있게 만든다. 사진 편집 과정에서도 정확한 색상을 표기해내기에 결과물을 신뢰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박스에서 제품을 개봉하자마자 뛰어난 색상 정확도로 제품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다.

색영역도 넓다. sRGB 100%, Rec.709 100%에 달한다. 거기에 프로아트 프리셋, 프로아트 팔레트 등으로 6축 컬러, 블랙 레벨 및 밝기 조절이 지원돼 작업 환경을 상황에 맞춰 변경할 수 있다.

 

 

다양한 지원 포트를 내장한 IPS 모니터

PA278QV2560x1440 해상도를 지원해 선명하며 IPS 패널을 탑재해 시야각이 넓다. 또한, 연결 포트를 많이 갖췄다. DisplayPort1.2, MiniDisplayPort, DVI-D, HDMI 1.4 포트 및 내장 USB 허브, 이어폰 잭, 오디오 인을 갖췄다. 그렇기에 작업 환경에 맞춰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할 수 있다. 데스크톱, 미니PC, 노트북 등 어떤 제품이라도 가리지 않는다.

사양은 어떨까? 패널은 논글레어 IPS. 시야각이 넓어 상하좌우 어디서나 봐도 잘 보인다. 밝기는 350cd/m²며 명암비는 1000:1이다. 응답속도는 5ms(GTG)에 주사율 75Hz. 게이밍 디스플레이가 아니기에 이 정도라도 적절하다.

외관은 프레임리스 디자인이라 상당히 날렵해 보인다. 화면 내 몰입하기도 편하다. 논글레어라 빛반사도 덜 된다. 스탠드는 작업용 모니터답게 높이조절(0 to 150mm), 스위블(+90° to 90°), 틸트(-5 ~ +35°), 피벗(90° 시계/반시계방향)이 지원된다.

 

실버 색상에 프레임리스 디자인이 적용해 날렵해 보인다. 또한, 프로아트 시리즈답게 고급스러워 보인다.

 

스탠드는 작업용 모니터답게 높이조절, 스위블, 틸트, 피벗이 지원된다. 모니터 측면에 USB 3.0 포트도 파악할 수 있다.

 

후면. 깔끔하다. 스탠드 중간에 선정리홀도 갖춰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해둘 수 있다.

 

모니터 OSD 조작은 전면 하단부의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다. 참고로 눈금도 확인할 수 있다.

 

DisplayPort1.2, MiniDisplayPort, DVI-D, HDMI 1.4 포트 및 내장 USB 허브, 이어폰 잭, 오디오 인이 지원된다.

 

칼맨 인증을 받은 모니터다.

 

 

100% sRGB 100% Rec.709 색영역을 지원한다

작업용 모니터는 색영역을 보고 선택하게 된다. 또한 결과물을 신뢰할 수 있을 정도로 정확한 색감을 구현해내야 한다. PA278QV는 앞서 언급한 대로 100% sRGB100% Rec.709 색영역을 지원한다. sRGB는 마이크로소프트와 HP가 만들어낸 인터넷 환경에 권장되는 표준 색공간이다. 현존 모니터의 기준으로 사용된다. Rec.709HDTV의 방송 표준이다. PC에서 결과물을 주로 확인하게 되는 전문 디자이너가 주로 사용하게 된다. 사진 작업에도 적합하다.

거기에 색 왜곡의 표준 편차인 Delta E 값은 2 이하(E<2)로 낮췄다. 덕분에 화면에 이미지를 정확하게 재현해낸다. 참고로 에이수스 전문가용 제품군 중 하이엔드 제품군인 ProArt PA32UCXDelta E 값이 1 이하다(E<1). PA278QV가 이보다는 낮지만, 가격 대비 색감 구현 능력은 아주 뛰어난 편이다.

프로아트 프리셋은 sRGB, Rec.709, 풍경, 읽기, 암실, 신속한 렌더링 등으로 나뉜다. 프리셋 변환에 따라 색감이 변화하는데, 일반적일 때 sRGB로 고정해 두고 사용하면 편하다.

 

100% Rec.709, sRGB 및 ∆E<2가 특징인 작업용 모니터임을 파악할 수 있다.

 

크로마 튠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아트 프리셋을 변경할 수 있다. sRGB 설정 외에도 앱싱크 등을 설정해둘 수 있다.

 

프로아트 프리셋으로 Rec.709 적용 시의 색감 차이. 왼쪽이 적용 후, 오른쪽이 적용 전이다.

 

크로마 튠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아트 프리셋을 변경할 수 있다. sRGB 설정 외에도 앱싱크 등을 설정해둘 수 있다.<br>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조작해 변경도 가능하다.

 

OSD 조작으로 sRGB 프리셋으로 변경해 색을 감상할 수 있었다.

 

 

강력한 프로아트 팔레트

PA278QV는 프로아트 팔레트 기능이 지원된다. , 온도, 감마값 등을 간단하게 바꿀 수 있는 기능으로 메뉴 구성이 직관적이다. 6축 컬러인 R, G, B, C, M, Y값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덕분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색을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작업 후에는 실제 종이 사이즈를 띄워두고 결과물과 맞춰볼 수 있다. 에이수스 퀵핏(QuickFit) 기능이다. 인쇄 전 문서를 실제 크기로 정렬하고 볼 수 있어 결과물 출력 시 걸리는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감마값을 변경할 수 있다.

 

6축 색조는 R, G, B, C, M, Y 값을 변경할 수 있다.

 

인쇄물을 사전에 실제 크기로 맞춰볼 수 있다.

 

 

시력 보호 기능이 제공된다

에이수스 모니터의 시력보호 기능은 모니터 제조사 중에서도 돋보일 정도다. 모니터에서 시력을 감퇴시키는 주요인인 블루라이트, 플리커를 제거해낸다. 모니터 패널에 빛반사가 적은 안티 글레어 제품을 주로 사용하며, 스탠드도 높이 조절이나 틸트, 스위블 기능이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PA278QV도 이와 같은 특성을 보였다. 고성능 스탠드를 지녔고, 장시간 작업환경에 맞춰 시력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TUV 라인란드 연구소의 인증을 받은 로우 블루라이트(블루라이트 시력 손상 차단)와 플리커 프리(미세한 화면 깜빡임 제거).

로우 블루라이트로 OSD에서 레벨 0부터 레벨 4까지 블루 라이트 필터를 적용할 수 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은 LED 백라이트의 깜박임을 자극하는 저조도의 사용을 억제한다. 이런 특성 덕분에 PA278QV를 장시간 사용해도 눈이 침침해지거나 두통 등이 생길 일이 없다.

 

마치며

작업용 모니터로 PA278QV는 상당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줬다. 칼맨 인증을 받아 sRGB 100%의 정확한 색감을 재현해내며, QHD 해상도 지원으로 작업 공간도 넓다. 포트도 다양하게 제공해 각종 디바이스와 연결이 쉽고 안티 글레어에 시력 보호 기능이 제공돼 장시간 작업에도 적합하다.

국내 가격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며, 해외에서는 299.99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이 정도면 에이수스의 ProArt 전문가용 모니터 중에서도 가성비 포지션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성능 대비 가격이 저렴하니 이 정도면 각종 디자인 작업에서 크게 활약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