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5G' 넘어 '6G' 시대가 다가온다
상태바
2026년, '5G' 넘어 '6G' 시대가 다가온다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08.0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6G 시대 선도를 위한 미래 이동통신 R&D 추진전략' 확정 발표
정부가 2026년 6G 시범서비스를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출처-삼성전자]
정부가 2026년 6G 시범서비스를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출처-삼성전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정부가 2026년 6G 시범 서비스 추진을 목표로 고위험 6G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내년부터 5년 간 2천억원을 투자한다. 6G 국제표준 선점과 산업 생태계 강화로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는 한편, 설계 단계부터 보안을 고려하는 6G 보안 내재화 기술 개발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이와 같은 계획을 담은 '6세대(6G) 이동통신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미래 이동통신 R&D 추진전략(이하 6G R&D 전략'을 수립하고 제1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위원장: 국무총리 정세균)에서 확정, 발표했다.

 

1Tbps급 전송 속도 지닌 6G, 2028년~2030년 상용화 예정

'디지털 뉴딜'의 한 축으로 꼽히는 '데이터 고속도로'의 핵심인 이동통신 인프라는 통상 10년 주기로 세대가 전환되고 있다. 2001년 일본에서 최초로 3G가 상용화된 이후 2009년에는 유럽에서 최초로 4G 시대가막을 올렸다. 이후 2019년에는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5G 상용화가 시작됐다. 이를 볼 때 오는 2028년~2030년에 6G 상용화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6G 기술은 1Tbps급 전송 속도와 저궤도 위성통신 기반 공중 10km까지 확대된 통신 커버리지 등 5G를 뛰어넘는 기술적 진화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실시간 원격수술, 완전 자율주행차, 플라잉 카 등 고도화된 융합서비스의 대중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6G는 1Tbps급의 빠른 속도로 다양한 서비스를 가능케 한다.
6G는 1Tbps급의 빠른 속도로 다양한 서비스를 가능케 한다.

 

6G R&D 전략 통해 세계 최초 6G 상용화 추진

이미 미국, 중국 등 세계 주요 국가들이 6G 선점 경쟁에 돌입한 가운데, 정부는 미래 네트워크 주도권을 선점하고, 코로나19(COVID-19) 이후 가속화되는 비대면, 디지털화에 대응해 미래 신산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6G R&D 전략을 준비했다. 6G 상용화 시기에 맞춰 사업을 2단계로 분리해 외재적 요인에 대한 불확실성에 유연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정부는 '상상이 현실이 되는 6G 시대 선도'를 비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선점 ▲6G 국제표준화 선도 및 고부가가치 표준특허 확보 ▲연구, 산업기반 조성 병행 등 3개 전략 8개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6G 10개 전략 과제에 내년부터 5년 간 총 2,147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5G 기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6G 10개 전략과제에 총 2,147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5G 기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6G 10개 전략과제에 총 2,147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먼저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개발 등 당장의 민간투자가 어려운 도전적이고 선도적인 수준의 6G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5G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계획이다. 각국의 선도 연구기관 및 표준화 단체와의 기술 교류를 통해 최신 기술동향 공유와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한편, 기술개발이 완료되는 2026년에는 5G+ 5대 서비스에 Pre-6G 기술을 적용하는 6G-Upgrade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개발된 기술이 서비스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부터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6G 국제 표준화 착수가 예상됨에 따라 6G 비전수립, 요구사항 정의 등 ITU의 국제 표준화 단계별 국제연구와 국제공조 강화를 통해 표준경쟁에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우리 기술의 최종 국제표준선점을 견인할 계획이다.

디지털 헬스케어, 실감콘텐츠, 자율주행차 등의 5G 관련 서비스가 6G 기술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
디지털 헬스케어, 실감콘텐츠, 자율주행차 등의 5G 관련 서비스가 6G 기술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

특허청과 협력해 표준특허 확보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집중 발굴하는 표준특허 전략맵을 구축하고, 기업과 기관에 R&D 자금과 표준특허 확보전략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한편 표준 전문조직(연구실) 육성, 국제 표준화 회의 국내 유치, 우리기업의 국제 표준화 활동 지원 등을 통해 국제표준화 시장에서 대한민국의 역할과 기여도를 향상시킬 방침이다.

이와 함께 6G 핵심기술 요구 성능 검증과 핵심부품, 장비의 국산화에 활용될 수 있는 시작품을 개발하고, 상용화 시점에는 유망 중소기업의 기술 사업화를 위한 바우처 방식 R&D를 지원할 예정이다. 재직자 대상 이론교육, 학생 대상 현장학습 등 R&D 참여 대학(원)과 기업 간 연계를 강화하고, 우수 온라인 교육 콘텐츠 및 실시간 아이디어/노하우 공유 플랫폼을 제공해 6G 전문인재 양성에도 힘쓴다.

정부는 산․학․연 전문가의 역량 결집을 위해,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6G R&D 전략위원회'와 '6G 핵심기술개발 사업단'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산업계 및 관련 전문가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사업 전반에 대한 목표와 추진현황, 성과를 공유․검증하여, 국제 표준화 동향, 시장 요구사항 등을 고려, 필요시 조정해 나갈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6G R&D 전략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5G에 이어 6G에서도 세계 최초 상용화를 실현하고 글로벌 시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정부는 모든 국민이 원하는 모든 곳에서 사람과 사물 구분 없이 통신할 수 있는 미래 초현실 시대를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