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I, 최초 하이브리드 카메라 탑재 엔터프라이즈 드론 플랫폼 출시
상태바
DJI, 최초 하이브리드 카메라 탑재 엔터프라이즈 드론 플랫폼 출시
  • 김희철 기자
  • 승인 2020.05.0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소비자 드론 및 항공 이미지 전문 기업 DJI가 ‘매트리스 300 RTK(M300 RTK)’ 드론과 하이브리드 멀티센서 카메라 ‘젠뮤즈(Zenmuse) H20 시리즈’로 구성된 첨단 올인원 솔루션을 공개했다.

역대 가장 진화된 엔터프라이즈 드론 플랫폼으로, DJI의 하이브리드 멀티 센서 카메라와 드론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솔루션이다. 정밀 항공 점검 작업과 데이터 수집 임무에 최적화되어, 드론 활용성을 확대하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어려운 작업 수행에 도전한다.

DJI 매트리스 300 RTK가 사람이 수행하기 어려운 송전탑을 점검에 투입됐다

 

상업용 드론 업계의 기준을 다시 쓰는 DJI 매트리스 300 RTK

M300 RTK에는 DJI 제품 최초로 첨단 항공 및 AI 성능, 6방향 감지 및 포지셔닝 시스템, UAV 상태 관리 시스템, 55분의 비행시간이 모두 적용되었다. AES-256 암호화 및 생활방수 IP45 등급을 받은 외관도 눈에 띈다. 새로운 ‘오큐싱크 엔터프라이즈(OcuSync Enterprise)’ 전송 시스템이 탑재돼, 최대 15km 내에서 트리플 채널로 1080p 영상 전송이 가능하다.

또한 M300 RTK는 최대 3개의 페이로드를 동시에 장착할 수 있으며, 최대 2.7kg의 탑재 하중을 자랑한다.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을 위한 첨단 인텔리전트 기능

M300 RTK와 젠뮤즈 H20 시리즈 솔루션은 스마트한 데이터 수집 기능 두 가지를 제공한다.

스마트 핀 &트랙 - 공동 임무에서 항공 정보 동기화 성능을 강화한다. 먼저 ‘핀포인트’ 기능으로 관심 대상을 표시함과 동시에 다른 조작자 또는 ‘DJI 플라이트허브(FlightHub)’ 앱을 통해 지상 팀에게 정확한 위치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스마트 트랙’ 기능은 먼 거리에서도 대상의 동적 위치를 실시간으로 동기화하면서 자동으로 감지하고 추적한다.

스마트 점검 - 스마트 점검은 송전선, 철도, 석유와 가스 점검 등 일상적인 데이터 수집 업무를 최적화하는 새로운 기능을 포함한다. ‘실시간 임무 기록’ 기능은 자동화 임무의 샘플을 실시간으로 기록한다.

또 ‘AI 현장 확인’으로 항상 동일한 위치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자동화 임무의 정확도가 대폭 향상되었다. 샘플 웨이포인트 점검 임무에서 촬영된 사진을 통해 이용자는 관심 대상을 표시할 수 있다.

이후 자동화 비행 임무에서는 AI 알고리즘이 표시된 대상과 현재 라이브 뷰를 비교한 후 그에 따라 카메라의 방향을 교정해 더 정확하고 일관된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개선된 기능으로 새롭게 적용된 ‘웨이포인트 2.0’은 임무를 플래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최대 65,535개의 비행경로점(웨이포인트)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연속 동작, 서드파티 페이로드를 지원한다.

DJI 매트리스 300 RTK가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시설물을 점검하고 있다

 

항공기급 상황 인식 시스템

M300 RTK에는 일반적인 항공기에 적용된 주 비행표시계기(Primary Flight Display, PFD)가 탑재됐다. 하나의 통합 디스플레이를 통해 실시간 비행 정보 및 내비게이션 데이터가 제공된다.

M300 RTK의 PFD는 고도와 속도 등 기존의 원격 측정 데이터 외에도 장애물 데이터를 제공해 비행 중 주변의 장애물을 시각화한다. 이에 따라 파일럿은 필요 시 비행 궤도를 조정할 수 있다. 이같은 개선으로 파일럿은 기체의 위치를 파악하는 동시에 향상된 상황 인식을 통해 안정적으로 비행을 할 수 있다.

DJI 하이브리드 카메라 탑재 엔터프라이즈 드론 매트리스 300 RTK가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플랫폼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DJI 하이브리드 카메라 탑재 엔터프라이즈 드론 매트리스 300 RTK가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플랫폼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더 강력하게, 하지만 더 쉽게

DJI 엔터프라이즈 드론 플랫폼 중 M300 RTK에서만 제공되는 유일한 기능은 ‘어드밴스드 듀얼 파일럿 모드’다. 이 모드는 다중 파일럿 제어 프로토콜로, 임무 실행 시 보다 향상된 안전성뿐 아니라 안정적이고 유연한 임무 수행 경험을 선사한다.

파일럿 두 명이 M300 RTK를 동시에 제어할 경우, 두 파일럿 모두에게 비행 제어 우선권이 제공되며, 비행 제어 권한 전환은 ‘DJI 스마트 컨트롤러 엔터프라이즈(DJI Smart Controller Enterprise)’ 상의 아이콘에 표시된다.

만약 파일럿 한 명에게 문제가 발생하거나 컨트롤러가 방전되거나 신호가 끊길 경우, 다른 파일럿이 M300 RTK와 페이로드의 완전한 제어 권한을 갖게 된다. 또한 신입 파일럿이 훈련할 때, 강사 또는 메인 파일럿이 필요 시 안전하게 비행 제어 권한을 가져올 수 있다.

 

향상된 안전 및 안정성

M300 RTK에는 다음과 같은 안전 및 안정성 관련 개선사항이 적용되었다.

AES-256 암호화 - 명령 및 제어 업링크와 영상 전송 다운링크의 안전한 데이터 전송을 돕는다.

‘에어센스(AirSense)’ (ADS-B 기술) - 공역 안전을 강화해주는 시스템이다.

충돌 방지 비콘 - 저조도 환경에서 기체 가시성을 높여준다.

IP45 등급 및 자체 발열 배터리 -  -20~50°C의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비행을 구현한다.

6방향 감지 및 포지셔닝 시스템 - 최대 수평 40m의 감지 범위를 갖춘 시스템으로, ‘DJI 파일럿(Pilot)’ 앱을 통해 기체 감지 맞춤 설정이 가능하다.

오늘날의 비행 기체와 동일하게, M300 RTK에도 통합 상태 관리 시스템이 탑재돼, 기체 유지 보수를 최적화할 수 있다. UAV 상태 관리 시스템은 기체의 수명에 걸쳐 기체 비행 데이터를 기록한다.

또한 드론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활용해 현재 기체 성능을 파악하고 정비가 필요한 시점을 판단한다. 이를 활용하면 모든 주요 기체 시스템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전체 비행단 펌웨어 업데이트 관리, 조종 시간 추적, 비행 임무 검토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방수방진 IP45 등급을 획득한 DJI 엔터프라이즈 드론 매트리스 300 RTK.
방수방진 IP45 등급을 획득한 DJI 엔터프라이즈 드론 매트리스 300 RTK.

 

모든 센서를 하나로 한 DJI 젠뮤즈 H20 시리즈

DJI는 M300 RTK의 향상된 성능에 맞춰 임무 효율성을 한층 높이는 새로운 카메라 페이로드도 함께 출시했다. 젠뮤즈 H20 시리즈는 DJI의 첫 하이브리드 멀티 센서 솔루션으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부터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요하고 여러 유형의 시각 자료를 바로 확인해야 하는 공공 안전 분야에 걸쳐 사용자의 필요에 맞는 이미지를 제공한다. 또한 IP44의 방수 등급을 획득하여 어떠한 방향에서 물이 튀더라도 작동에 문제가 없다.

H20 시리즈는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된다. H20 제품은 20MP, 23배 하이브리드 광학 줌 카메라, 12MP 광각 카메라, 3~1200m 범위의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포함한 트리플 센서다. H20T 제품은 이 3개 센서에 640x512 무선 열화상 카메라를 추가한 쿼드 센서로, 30fps 동영상 해상도의 높은 열감지 기능을 통해 육안으로 식별되지 않는 것까지 확인할 수 있다.

 

부드러운 사용감을 선사하는 통합 사용자 인터페이스

DJI 파일럿 앱은 많은 센서를 한번에 조작할 수 있도록 개편되었다.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몇 번의 터치만으로 다른 카메라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으며, 광각 또는 열화상 영상 정보 위에 줌 화각 미리보기가 가능해 줌 인/아웃 과정을 간편화했다.

 

퀵 촬영 모드로 더 빠르고 유연하게

멀티 센서 기능이 통합된 UI 디자인을 통해 광각, 줌, 열화상 카메라로 매끄러운 전환이 가능하다. 또한 급박한 임무를 수행할 때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인 ’고해상도 격자선 사진’ 모드에서는 대상을 맞춤형 그리드로 지정할 수 있으며 상세한 이미지를 한 컷으로 촬영하고, 저장 후 더 자세하게 이미지를 점검할 수 있다.

원클릭 촬영 - 수동으로 카메라 뷰를 전환하거나 임무를 반복할 필요 없이 최대 3대의 카메라로 동시에 사진 또는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야간 촬영: 조명 환경이 좋지 않을 때, 더 선명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가격 및 출시 정보

M300 RTK와 젠뮤즈 H20 시리즈는 DJI 기업 솔루션 딜러를 통해 예약 주문이 가능하며 2020년 2분기부터 배송될 예정이다. 자세한 가격 및 구매 정보는 현지 DJI 기업 솔루션 파트너로부터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