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30% 이상은 1인 가구다. 남들보다 챙겨야 할 게 많은 1인 가구에는 공간 활용성이 우수하면서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갖춘 IT 제품이 필요하다. 이에 smartPC사랑은 ‘솔로IT생활’을 통해 1인 가구에 적합한 IT 기기와 가전제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유무선 공유기(인터넷 공유기)다. 무선 인터넷의 활용도가 날로 높아지는 지금, 똘똘한 유무선 공유기는 와이파이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기존보다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기가 인터넷을 제대로 누리려면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 1인 가구에 적합한 유무선 공유기를 살펴보자.
보급형을 살까? 고급형을 살까?
원룸, 오피스텔에 공유기를 새로 장만할 때 저렴한 보급형 공유기를 살지, 조금 비싸더라도 고성능 공유기를 살지 고민이 들 것이다. 이럴 때는 먼저 얼마나 많은 기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할지를 고려해야 한다. 무선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가 많을수록 공유기에 요구되는 능력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만일 혼자 거주하며 와이파이를 사용할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IT기기가 5대를 넘지 않는다면 저렴한 공유기를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동생, 룸메이트, 연인과 함께 거주한다든지 무선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 기기가 매우 많을 경우 에는 조금 더 돈을 들여서라도 더 좋은 성능의공유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려면 공유기의 RAM 용량과 AP 성능을 확인해보자. RAM 용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AP 성능이 좋으면 좋을수록 최대 커넥션 지원 수가 늘어난다. 특히 토렌트나 웹하드 등을 돌린다면 고성능 공유기가 필요하다.
인기 많은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요즘 유무선 공유기의 대세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유선과 무선에서 1Gbps급의 인터넷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공유기를 말한다. 공유기의 스펙표에 적혀 있는 최대 지원 속도가 AC1200 이상이어야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 할 수 있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기존 공유기보다 많은 이점을 지니고 있다. 우선 공유기가 제공할 수 있는 인터넷의 최대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무선으로도 온라인 게임, 4K 스트리밍 등을 원활히 즐길 수 있다. 또한, 커버리지가 넓은 2.4GHz 대역과 속도가 빠른 5GHz 대역을 모두 활용할 수 있어 공유기의 부담이 줄어들고 속도 저하도 덜하다.
인터넷 회선 확인은 필수
그런데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구매했음에도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는 회선 때문인 경우가 많다. 공유기가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해도 원룸, 오피스텔 회선이 기가 인터넷이 아니라면 기가 와이파이를 쓸 수 없다. 그래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구매 전에 먼저 집의 인터넷 회선을 확인해야 한다.
다만 100Mbps 인터넷만 쓸 수 있더라도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구매하는 것이 반드시 손해는 아니다. 일반 공유기보다 가격이 비싼 만큼 탑재된 부품과 기능도 더 좋기 때문이다. 또한, 나중에 기가 인터넷으로 회선을 교체하는 것을 생각하면 미리 사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내 집에 알맞은 커버리지는?
유무선 공유기의 커버리지는 여러 가지 조건과 연관이 있다. 우선 공유기 자체의 성능이 중요하다. 특히 공유기의 출력이나 안테나 수, 수신 감도 등이 중요하다. 공유기가 설치된 위치나 장애물의 수, 옆집이나 윗집, 아랫집에서 발생하는 와이파이로 인한 신호 간섭 등도 무선 인터넷 커버리지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내 집에 알맞은 공유기 커버리지는 어느 정도일까? 방이 하나뿐인 원룸이나 오피스텔에서는 안테나 1~2개 정도만 갖춘 공유기로도 충분할 것이다. 그러나 투룸이라면 벽 때문에 무선 인터넷 신호가 약해질 수 있으니 3~4개의 안테나를 갖춘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내게 알맞은 부가기능은?
유무선 공유기의 부가기능 또한 공유기를 구매할 때 꼭 살펴볼 부분이다. 대표적으로 MU-MIMO가 있다. MU-MIMO는 다수의 인원에게 안테나 리소스를 배분하는 기술로, 수많은 디바이스가 와이파이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를 덜 겪기 때문에 다수의 기기가 무선 인터넷을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공유기에 USB 포트가 있는지도 확인해보자. 이런 공유기는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해 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다. 대역에 우선순위를 정해주는 QoS, 나만의 사설 통신망을 만들 수 있는 VPN 등의 기능도 있으면 좋다.
유선 LAN도 중요하다
보통 유무선 공유기는 무선 인터넷을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유선 LAN의 속도 또한 유무선 공유기에 있어 대단히 중요하다. 특히 일부 공유기의 경우 무선 인터넷은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지만 유선 LAN은 100Mbps만 지원하는 제품이 있으므로 데스크톱을 사용한다면 유선 LAN의 속도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유선 LAN 포트가 IPTV를 지원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원룸 거주자 중에는 IPTV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IPTV의 경우 IGMP 프록시라는 기능을 공유기에서 지원해야 사용에 불편함이 없다. 따라서 구매하려는 공유기에 ‘IPTV 지원’ 기능이 있는지 체크해보자.
ipTIME A604R
ipTIME A604R은 유선에서는 100Mbps 속도를 지원하지만 무선 속도는 AC1200으로, 무선으로 광랜 유선 인터넷의 속도를 최대한 끌어내 사용할 수 있다. 리얼텍 RTL8197FNT CPU와 DDR2 64MB 메모리가 탑재됐으며, 크래들을 장착 후 세로로 세워 사용할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다. 또한, 데스크톱 이외에 스마트폰으로 설치가 가능해 설치 난이도가 아주 낮다. 가격은 9월 17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4,900원이다.
TP-Link TL-WR840N PLUS
이 공유기는 575MHz 고성능 칩셋을 탑재해 와이파이 신호를 빠르게 전달하며, 최대 300Mbps의 무선 전송속도를 지원한다. 2개의 고성능 외부 안테나를 탑재해 안정적인 커버리지를 보여주며, 5개의 이더넷 포트로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전용 웹페이지와 테더 앱을 제공하기 때문에 공유기를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가격은 9월 17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4,900원이다.
디링크 DIR-842
저렴한 가격에 유선/무선 모두 기가 인터넷을 제공하며 2.4GHz/5GHz 대역을 모두 지원하는 듀얼밴드 공유기다. IPTV 전용 포트가 탑재됐으며, 안정성이 좋은 리얼텍 CPU와 64MB 메모리도 적용됐다. 무선 보안키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 해킹 방지 능력이 탁월하며, 공인 IP를 바로 받아올 수 있는 슈퍼 DMZ 기능도 갖추고 있다. 가격은 9월 17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41,800원이다.
넷기어 R6220
고성능 듀얼코어 880MHz 프로세서와 듀얼밴드 주파수를 통해 AC1200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며, 넓은 공간에서도 안정적인 무선 연결을 제공한다. 다수의 동시접속을 위한 128MB DRAM과 128MB 플래시 메모리가 탑재됐으며, 2개의 고출력 커스텀 안테나도 장착됐다.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꽂아 NAS처럼 활용할 수 있고, VPN, IPTV 시정을 위한 IGMP 프록시도 지원한다. 가격은 9월 17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69,9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