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보다 아이폰이 좋은 이용자를 위한 메인보드
상태바
PC보다 아이폰이 좋은 이용자를 위한 메인보드
  • 편집부
  • 승인 2010.10.08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텔 P55 칩셋을 얹은 기가바이트 ‘GA-P55A-UD3R’은 지난해 11월 코어 i5가 나올 때 동시에 등장한 메인보드다. 1년이 지난 지금 이 제품을 다시 소개하는 이유는 작지만 주목할 만한 변화 때문이다. 아이폰으로 촉발된 스마트폰 열풍이 불면서 메인보드 업계에는 예상하지 못한 바람이 불고 있다. 스마트폰은 재주가 많아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대신 배터리가 빨리 다는 것이 문제다. 스마트폰을 쓰는 이들은 자리에 앉으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전화기에 충전 케이블 연결하기다.

배터리 교체가 불가능한 아이폰을 쓰는 이들이 다급하게 충전 케이블을 찾는 모습을 보면 사도와 싸우는 에반게리온 짝이다. 심지어 전화기를 충전하려고 쓰지도 않는 PC를 켜기도 한다. GA-P55A-UD3R은 아이폰 이용자가 갖고 있는 이 치명적인 고리를 파고든다.


USB 2.0, USB 3.0, eSATA 포트 등을 넉넉하게 둔 입출력 백패널.



빨간색으로 칠한 USB 포트에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면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아이폰 등을 충전할 수 있다.




에반게리온 파일럿보다 불안한 아이폰 이용자
버전 2.0으로 수정된 GA-P55A-UD3R은 PC라는 발전기를 켜지 않고도 아이폰을 충전할 수 있는 온/오프 충전 기능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또 USB 포트의 전압을 강화해 종전보다 40% 정도 충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 기가바이트의 설명이다. 최근 기가바이트가 내놓은 메인보드는 대부분 이 기능을 갖고 있다. 이미 1년 전에 등장한 GA-P55A-UD3R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아이폰 충전 기능을 더한 것.

아이폰이나 아이팟 등 애플 휴대기기만 충전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휴대전화나 mp3 플레이어도 잘 된다. 단, 아이폰 충전을 위해 USB 포트의 전류량을 높이려면 PC가 연결된 기기를 알아채야 하는데, 기가바이트 on/off 충전 기능은 PC가 꺼진 상태에서도 높은 전류를 공급해 기기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쓰려면 메인보드의 USB 연결핀 중 빨간색으로 칠한 곳에 USB 포트를 연결해야 한다. 다른 USB 포트는 3배의 전력을 공급할 뿐 PC가 꺼졌을 때는 충전이 되지 않는다. 실제로 얼마나 빨리 충전이 되는지 아이폰 3GS로 테스트했더니 약 30% 빨리 완충 표시가 떴다.

아이폰과 아이팟, 그리고 갖가지 휴대기기 충전에 유용한 USB 단자는 모두 10개다. 8개는 USB 2.0이고, 2개는 USB 3.0이다. USB 포트를 2개씩 연결하는 연결핀은 3개가 있는데, 하나는 빨간색으로 칠이 되었다. 이 빨간 연결핀만 on/off 충전 기능을 지원하니까 케이스 전면 단자를 여기에 연결하는 것이 좋겠다. USB 포트가 모두 합해 무려 16개나 되니까 굳이 아이폰 충전이 아니더라도 꽤 유용하다.

힘은 3배, 속도는 10배인 파워 USB
넉넉한 건 USB만이 아니다. 하드디스크도 12개까지 연결할 수 있다. P55 칩셋이 제어하는 SATA 3Gbps 포트가 6개 있고, 여기에 SATA 6Gbps 2포트 컨트롤러와 eSATA 포트 2개를 거느리는 컨트롤러를 더해 SATA만 모두 10개다. 또 IDE 컨트롤러를 추가해 IDE 장치 2개를 더할 수 있다.

12+2단계로 구성한 전원회로와 크로스파이어X 조합이 가능한 PCI 익스프레스 슬롯, 기가바이트의 메인보드 관리 유틸리티인 퀵 부트, 퀵 부스트, 에너지세이버 2 등은 종전 그대로 적용되었다.

‘아이팟과 아이폰 모두 나와는 관계없는 기기일 뿐’이라며 소외감을 느낄 소비자가 적지 않을 터다. 유통사인 제이씨현시스템이 10월 31일까지 on/off 충전 기능이 포함된 X58/P55 계열 메인보드를 구입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아이폰 4를 비롯해 푸짐한 경품을 주는 즉석복권 행사를 열고 있으니 이 기회를 노리는 것은 어떨까?

확률은 낮겠지만 P55 메인보드를 살 예정이었다면 행운을 바라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다. 행사 대상 제품은 X58A-UD9, X58A-UD7 V2, X58A-UD3R, X58-USB3, P55A-UD4P, P55A-UD3R V2, P55A-UD3 V2, P55-USB3L V2 등이다.


▲ 부팅 시간, 시스템 튜닝, 파일 복구 등의 재주를 지닌 기가바이트 스마트 6 기술과 다이내믹 에너지 세이버2 등 주요 관리 기술은 종전 그대로 적용되었다.

◀ 온/오프 충전 기술을 지원하는 기가바이트 X5, P55 메인보드에는 아이폰, 2TB 하드디스크, 무선 마우스 등의 즉석 경품이 걸린 복권이 붙어있다. 메인보드 사고 운 좋으면 아이폰 4도 챙길 수 있다.






PC사랑 편집부 www.ilovep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