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안전한 파일 공유를 위한 고성능 NAS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 DS1019+ NAS’
상태바
빠르고 안전한 파일 공유를 위한 고성능 NAS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 DS1019+ NAS’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9.08.0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장치를 통해 영상, 음악, 사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쌓이는 것은 물론, 보다 고음질과 고화질로 되면서 용량도 커지고 있다. 그만큼 많은 데이터를 담기 위해서는 저장 장치의 용량도 커야 한다. 하지만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기기에서 즐기자니 각 기기의 저장 용량을 일일이 신경 쓰는 것도 만만치 않은 일이다.

이럴 때 딱 알맞은 기기가 바로 ‘NAS’이다. 언제 어디에서나 인터넷 환경만 갖춰지면 NAS에 접속해 다양한 콘텐츠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NAS에 저장된 콘텐츠를 여러 장치, 여러 사람이 동시에 즐길 수도 있다.

NAS의 용량이 커지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드라이브 베이를 지원하는 제품이어야 한다. 가볍게 사용하려는 개인용 NAS라면 2베이 모델이라도 충분하다. 일반적으로 1베이 당 최대 14TBHDD를 장착할 수 있는데 2베이라면 28TB나 되는 용량으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 데스크톱PC의 경우, 4TB 용량으로도 충분한데 28TB라면 데스크톱PC의 백업은 물론,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정도도 부족하다면 4~5베이를 지원하는 NAS를 선택해야 한다. 4베이 NAS라면 최대 56TB, 5베이 NAS라면 최대 70TB까지 데이터를 운용할 수 있다. 게다가 베이가 많은 만큼 데이터 저장과 함께 복원을 위한 데이터 복제&백업도 가능해 안정성도 뛰어나다. 이번에 소개할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 DS1019+ NAS’(이하 시놀로지 DS1019+ NAS)HDD를 최대 5개까지 장착할 수 있는 고급 사용자, 소규모 사무용 5베이 NAS이다.

 

고성능을 담아내다

일반적으로 4~5베이 NAS에는 인텔 아톰 C3338 프로세서가 장착되는데 비해 시놀로지 DS1019+ NAS는 그보다 훨씬 강력한 인텔 셀러론 J3455 프로세서가 장착됐다. 인텔 셀러론 J3455는 기본 클럭 1.5GHz, 부스트 클럭 2.3GHz로 작동하는 4코어 4스레드 프로세서로, 1.5GHz로 작동하는 2코어 2스레드인 인텔 아톰 C3338보다 더 빠르고 강력한 고성능 NAS이다. 메모리는 DDR3L 8GB를 탑재해 빠른 처리 속도를 지원한다.

이를 바탕으로 높아진 데이터 가용성, Btrfs 파일 시스템 지원, 고품질 4K UHD 비디오 스트리밍, 트랜스코딩을 지원한다. 또한, 최대 40명 이상의 사용자가 동시 접속해도 느려짐 현상이 없어 중소기업, 대학교, 병원 등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곳에 설치해 사용하기도 적합하다. 특히 듀얼 1Gbps 랜 포트가 내장돼 많은 사용자가 시놀로지 DS1019+ NAS에 동시 접속하는 경우에도 네트워크 병목 현상이 없도록 돕는다.

시놀로지 DS1019+ NAS는 전용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개인/소기업 클라우드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데스크톱, 노트북, 모바일 기기의 데이터를 한 곳에 저장하고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에 파일 변경 내역을 최고 32회까지 저장해 파일을 수정하기 전으로 복원하거나 삭제된 파일을 손쉽게 복구하는 기능도 제공된다. 시놀로지 DS1019+ NAS에 업로드한 데이터에 대한 링크를 공유해 지인에게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권한을 줄 수도 있다.

아래에는 M.2 SSD를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이 2개 있다.
M.2 SSD는 캐시 용도로 사용해도 되고 NAS의 추가 저장 공간으로 사용해도 된다.

 

고급 사용자, 소규모 사무용 5베이

시놀로지 DS1019+ NAS2베이 NAS에 만족하지 못하는 고급 사용자나 10명 이상의 사용자가 접속하는 소규모 기업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드라이브 베이는 총 5베이로, 각 베이 당 최대 14TB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인식할 수 있다. , 5베이에 모두 14TB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면 총 70TB 용량의 NAS를 구축할 수 있는 셈이다.

베이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해제하는 것은 매우 손쉽다. 별도로 나사를 조이거나 할 필요 없이 전용 거치대에 끼우는 것으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 1개를 교체하는 시간은 숙달되지 않은 사람이라도 교체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1분 정도면 충분하다.

드라이브 베이 우측에는 LED 상태등과 전원 버튼, USB 3.0 포트가 1개 있다. 후면에는 USB 3.0 포트 1개와 eSATA 포트 1, LAN 포트 2개가 있다. USB 3.0 포트와 eSATA 포트를 통해 외부 저장 장치를 연결해 데이터를 시놀로지 DS1019+ NAS에 백업하는 것도 가능하다.

정면 우측에는 LED와 USB 3.0 포트 1개, 전원 버튼이 있다.
후면에는 쿨링 팬 2개와 랜 포트 2개, USB 3.0 포트 1개, eSATA 포트 1개가 있다.
드라이브 베이는 사용 중에 열리지 않게 하거나 누군가 하드디스크를 빼가지 못하도록 전용 키로 잠글 수 있다.

 

손쉬운 확장과 강력한 쿨링

시놀로지 DS1019+ NAS는 쉬운 확장을 지원한다. M.2 NVMe 2280 SSD를 최대 2개까지 지원해 내부 드라이브 베이를 사용하지 않아도 시스템 캐시 기능을 더 빠른 속도로 생성할 수 있다.

여기에 시놀로지 DX517 확장 유닛을 사용하면 드라이브 베이를 최대 10개까지 확장할 수 있어 저장 용량을 쉽게 늘릴 수 있다. 1베이당 14TB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지원하므로, 10베이 모두 14TB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면 총 140TB라는 거대한 용량을 갖출 수 있다.

NAS는 하루 종일, 1년 내내 구동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쿨링 성능을 갖췄는지 따져봐야 한다. 만일 NAS에서 발생하는 열을 제대로 없애지 못한다면 열에 의해서 부품이 손상되거나 이에 따른 성능 저하가 생기기 때문이다.

시놀로지 DS1019+ NAS는 내부에서 발생되는 열을 없애기 위해 강력한 쿨링 성능을 갖췄다. 후면에 설치된 92mm 크기의 스마트 팬 2개로 내부 온도에 따라 냉각 모드, 무음 모드로 자동 변환한다. 냉각 모드일지라도 작동 시 최대 19.8dB의 소음이기 때문에 최대한 정숙한 환경을 유지해준다.

시놀로지 DS1019+ NAS는 5베이 시스템을 갖췄다.

 

하드디스크 교체/추가가 상당히 간편하다.

 

전용 웹 기반 OS 탑재

시놀로지 DS1019+ NAS에서는 시놀로지에서 직접 개발한 웹 기반 운영체제인 디스크스테이션 매니저(DSM)를 사용할 수 있다. DSM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사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설치 후 웹브라우저에서 ‘find.synology.com’으로 접속하면 초기 설정 후 관리자 계정 등록을 거쳐 DSM에 진입하게 된다.

먼저 시놀로지 DS1019+ NAS에서는 타사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별도로 설치할 필요 없이 동영상 파일을 그대로 스트리밍해 간편하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비디오 트랜스 코딩을 지원해 포맷을 지원하지 않는 비디오 파일이라도 곧바로 호환 가능 형식으로 변환해 바로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시놀로지 DS1019+ NAS를 통해 작업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모바일 앱을 지원한다. 시놀로지의 모바일 앱으로는 DS note, DS audio, DS video, DS photo, DS cloud, DS file, DS get, DS cam 등이 있으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물론, 아이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시놀로지 DS1019+ NAS에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보안 수단도 지원한다. AES 256비트 암호화, 네트워크 방화벽 2단계 검증, IP 차단/허용 목록, 자체적인 바이러스 진단 및 DOS 공격 차단과 같은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시놀로지 DS1019+ NAS를 설치한 후 find.synology.com에 접속하면 관리자 계정 생성 화면이 뜬다.
시놀로지 DS1019+ NAS를 설치한 후 find.synology.com에 접속하면 관리자 계정 생성 화면이 뜬다.
DSM에 진입하면 시놀로지 DS1019+ NAS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DSM에 진입하면 시놀로지 DS1019+ NAS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업로드한 이미지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업로드한 이미지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업로드한 이미지를 바로 읽어올 수 있다.
PC에서 파일을 손쉽게 업로드할 수 있다.
PC에서 파일을 손쉽게 업로드할 수 있다.

 

모바일 장치를 통해서도 설정이 가능하다.
모바일 장치를 통해서도 설정이 가능하다.
NAS에 접속하면 현재 상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NAS에 접속하면 현재 상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총 저장소 공간과 현재 사용 가능한 공간도 확인할 수 있다.
총 저장소 공간과 현재 사용 가능한 공간도 확인할 수 있다.
시놀로지의 앱을 통해 간편하게 NAS에 접속할 수 있다. DS 파일 앱을 통해 시놀로지 DS1019+ NAS에 접속했다.
시놀로지의 앱을 통해 간편하게 NAS에 접속할 수 있다.
DS 파일 앱을 통해 시놀로지 DS1019+ NAS에 접속했다.
업로드하고 싶은 이미지를 선택해 업로드할 수 있다.
업로드하고 싶은 이미지를 선택해 업로드할 수 있다.
시놀로지 DS1019+ NAS에 업로드된 동영상을 바로 스트리밍해 볼 수 있다.
시놀로지 DS1019+ NAS에 업로드된 동영상을 바로 스트리밍해 볼 수 있다.

​​​​​​​

제원

CPU : 인텔 셀러론 J3455(쿼드 코어 1.5GHz)
RAM : 8GB DDR3L
드라이브 베이 : 5베이
최대 용량 : 70TB(14TB x5)

최대 단일 볼륨 크기 : 140TB(14TB x10)
외부 포트 : LAN x2, USB 3.0 x2, eSATA x1
크기 : 166x230x223mm
무게 : 2.54kg
시스템 팬 : 92x92mm x2
팬 속도 모드 : 최대 속도 모드/냉각 모드/무음 모드
공원 공급 장치 : 120W, 100~240V A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