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외출하기, 용도에 맞는 IP카메라 고르기
상태바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외출하기, 용도에 맞는 IP카메라 고르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9.03.13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어느덧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다가왔다. 외부 온도가 올라가는 만큼 겨울과 달리 봄에는 외출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그만큼 집을 비우는 일이 잦아 외부 침입이나 반려동물 확인 등 걱정도 커진다. 이러한 문제를 없애고 집안 상태를 한눈에 쉽게 알 수 있게 하려면 IP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IP카메라에도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는데 양방향 음성 통화는 물론, 방수 기능이나 동작/소리 감지, 야간 적외선 센서 탑재 등 여러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이처럼 수많은 IP카메라 중에서 어떤 용도로 사용할 지와 어디에 설치할 지에 따라 적합한 제품은 따로 있다. 용도와 장소에 맞는 IP카메라를 고르는 법을 소개해보도록 한다. 가격은 3월 13일 기준 최저가이다.

 

반려동물/베이비 모니터링

반려동물이나 베이비 모니터링으로 적합한 IP카메라를 찾는다면 실내 전용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실내용은 일반적으로 돔 카메라나 스탠드형 디자인이나 따로 하우징이 없고 내부를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는 고배율 줌 카메라 등이 있다. 또한, 서로 대화할 수 있도록 양방향 통화 기능까지 있으면 더 좋다.

 

한화테크윈 SNH-V6410PN

한화테크윈 SNH-V6410PN은 실내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IP카메라이다. FHD 해상도의 영상을 스마트폰을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최대 디지털 4배줌을 지원해 원하는 부분을 확대할 수 있다. 자동 물체 추적 기능이 있어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 자동으로 상하좌우로 움직여 관찰 대상을 확인하기 쉽다.

역광 보정 기능이나 적외선 LED 등으로 어떤 환경에서나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제공한다. 스피커와 마이크를 내장해 양방향 통화 기능을 지원하고 마이크로SD 카드를 장착해 촬영된 영상을 저장할 수 있다. 가격은 164,680원.

 

바램시스템 앱봇 라일리

바램시스템 앱봇 라일리는 한 곳에서만 대기하는 IP카메라가 아니라 원하는 곳으로 움직일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고양이 같이 어딘가에 숨는 반려동물을 감시할 때 편리하다. 스마트폰을 연결해 조종할 수 있고 실리콘 벨트가 장착돼 카펫이나 나무 바닥은 물론, 전선 케이블이나 문턱도 넘어갈 수 있다.

2600mAh 용량의 배터리를 내장해 선 꼬임 걱정 없이 약 2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전용 충전 독에서 충전 중이라도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언제든 감시할 수 있다. HD 해상도를 지원하고 Wi-Fi 기능을 통해 외부 스토리지에 영상을 저장할 수 있다. 가격은 166,470원.

 

 

무선으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일반적으로 IP카메라를 설치하려면 전원 케이블이나 랜 케이블을 연결해야 한다. 이런 제품의 경우, 실내에서는 깔끔하게 설치하려면 둘 수 있는 공간이 한정되어 있고 실외에서는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 작업이 필수이다. 하지만, Wi-Fi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배터리도 내장한 제품이라면 실내나 실외 어디서든 깔끔하고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위드앤올 VSTARCAM-200F

위드앤올 VSTARCAM-200F는 FHD 해상도의 200만 화소 이미지 센서가 탑재돼 선명한 실시간 모니터링 영상을 제공하는 IP카메라이다. 카메라 렌즈는 110도 광각에 상하 120도, 좌우 355도로 회전이 가능해 어느 한 곳 빠짐없이 감시할 수 있다. 적외선 센서도 있어 야간이나 지하 등 어두운 환경에서도 10m까지 사물 식별이 가능하다.

전용 PC 프로그램이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IP카메라를 상하좌우 회전시키는 등 외부에서도 손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마이크로SD 카드를 지원해 128GB 용량 기준으로 약 30일 분량의 FHD 영상을 저장할 수 있다. Wi-Fi와 USB 보조 배터리를 연결해 손쉽게 무선 IP카메라로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75,960원.

 

Arlo Security System VMS3130

Arlo Security System VMS3130은 무선 실내외 홈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공하는 IP카메라이다. Wi-Fi를 지원하고 분리/충전이 가능한 리튬 배터리를 내장해 전원 콘센트가 없어도 어디든지 설치할 수 있는 무선 IP카메라이며, 마그네틱 마운트를 제공해 어느 형태로든 장착할 수 있다.

카메라 렌즈 시야각은 130도이며, 전용 PC 프로그램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카메라 모션 감도 조절 및 녹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어두운 밤에도 명확하게 관찰할 수 있는 적외선 LED를 사용한 나이트 비전 모드가 내장됐다. 여기에 방수/방진 IP65로, 악천후에도 견딜 수 있어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260,000원.

 

 

방수방진 기능으로 외부 사용

실외용은 IP카메라가 외부에서 계속 있어야 하는 만큼 방수/방진 등급이 있는지를 제대로 체크해야 한다. 따라서 습기와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도 영상을 제대로 찍을 수 있도록 설계된 형태가 적합하다. 비가 와도 카메라 렌즈가 더럽혀지지 않도록 커버가 있거나 하우징 형태를 한 제품이 많다.

 

DAHUA IPC-HFW2231T-ZS

DAHUA IPC-HFW2231T-ZS는 실외용 IP카메라이다. 200만 화소의 FHD 해상도 화질이며, 방수/방진 IP67로 실외에 설치해 사용하기 적합하다. 야간 자동 전환 기능과 적외선 LED가 탑재돼 야간 감시 기능도 갖췄으며, 야간 가시거리는 최대 60m에 달한다.

한 곳에 고정하는 IP카메라지만, 팬(좌우) 각도 360도, 틸트(상하) 각도 90도, 로테이션(회전) 360도로 카메라 렌즈가 원하는 장소를 감시할 수 있도록 조절할 수 있다. 다만, 내장 배터리가 없어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인이 설치하기에는 다소 버거울 수 있다.

마이크로SD 카드를 지원해 직접 영상을 저장하거나 유선랜을 연결해 영상 저장 또는 스마트폰을 통해 감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가격은 113,890원.

 

Arlo Pro 2

Arlo 시리즈는 세계 최초 100% 무선 IP카메라 브랜드이다. 일반 가정에서 IP카메라를 설치하려면 설치 작업에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Arlo는 누구나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는 무선 IP카메라이다. 더구나 IP카메라를 관리하는 전용 스테이션과 연동해 쉽게 클라우드 저장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최신 제품인 Arlo Pro 2는 FHD 해상도에 2,440mAh 용량의 고속 충전 가능 리튬 배터리를 탑재해 언제든지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전원 선을 연결해 배터리 소모 걱정 없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카메라에 마이크와 스피커가 내장돼 원격 실시간 음성 대화가 가능하고 IP65 등급의 생활 방수를 지원해 외부에 설치해도 걱정이 없다.

130도에 달하는 넓은 화각과 적외선 모션 센서가 탑재돼 더 많은 공간을 감시할 수 있으며, 새로운 RGB-IR 야간 투시 기술을 적용해 어둠 속에서도 선명한 고해상도 영상을 제공한다. 전용 PC 프로그램이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고 간편하게 일정을 관리하는 자동 감시 모드도 지원하다. 가격은 카메라 2개를 포함해 590,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