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하게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고르는 방법
상태바
스마트하게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고르는 방법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8.11.0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시대, 기가 와이파이로 즐겨라

오는 12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가 예정된 가운데, 기존의 100Mbps급 와이파이보다 10배 빠른 기가 와이파이 또한 주목받고 있다.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하면 유튜브나 넷플릭스의 고화질 동영상도 끊김 없이 재생할 수 있다. 특히 IoT(사물인터넷)를 탑재한 스마트가전, 스마트조명 등이 속속 출시되는 지금 기가 와이파이는 가정에서도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집이나 사무실, 카페에서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하려면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 그런데 공유기를 가격대별로 기능과 성능이 천차만별이다 보니 전문지식이 없는 사용자에겐 어떤 제품이 좋은지 알기 어려울 수 있다. 이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고를 때 살펴볼 포인트를 알아보고 내게 맞는 제품을 구매하자.

 

5GHz 속도를 확인하라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구매하려 할 때 가장 먼저 볼 부분은 듀얼밴드 지원 여부다. 듀얼밴드는 공유기가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를 모두 지원하는 경우를 말한다. 5GHz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는 802.11ac 규격을 통해 1,000Mbps 이상의 빠른 속도를 보유한 기가 와이파이를 내보낼 수 있다.

▲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2.4GHz와 5GHz 두 주파수를 통해 빠른 속도의 와이파이를 전달한다.

그런데 주의할 점이 있다. 모든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듀얼밴드 공유기지만 모든 듀얼밴드 공유기가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아니라는 점이다. 그래서 구매하려는 공유기가 기가 와이파이를 완벽히 지원하는지 확인하려면 5GHz 대역에서의 속도를 확인해야 한다. 여기서의 속도가 최소 867Mbps는 돼야 진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 할 수 있다.

 

얼마나 많은 기기와 연결할지도 고려해야

▲ 스마트조명을 비롯한 IoT 기기 연결이 많아지면서 더 좋은 성능의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요구되고 있다.

적지 않은 돈을 들여 기가 인터넷에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까지 구매했는데 이전과 속도가 별 차이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 땐 공유기가 지나치게 많은 기기와 연결돼 있지 않은지, 공유기를 너무 많은 사람이 사용하지 않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공유기가 지나치게 많은 기기와 연결되면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가 와이파이를 얼마나 많은 기기와 연결할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지를 감안하고 제품을 선택하자. 많은 기기가 기가 와이파이를 필요로 한다면 성능 좋은 CPU를 갖춘 공유기, RAM 용량이 큰 공유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커버리지도 살펴봐야

아무리 빠른 기가 와이파이라도 집 안, 사무실 구석구석까지 닿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그래서 공유기가 얼마나 많은 구역을 커버할 수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안테나 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공유기의 안테나 수가 많을수록 커버리지 영역이 더 넓은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빔포밍은 와이파이 신호를 곧게 전달해 커버리지를 늘린다.

또 하나 살펴볼 부분은 빔포밍이다. 빔포밍은 안테나의 빔이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에 와이파이 신호를 강하게 직접 전달하는 기능이다. 연결된 단말기가 자리를 옮길 때도 빔포밍으로 신호를 강하게 직접 송신해준다. 이 기능이 있으면 커버리지도 넓어질 뿐만 아니라 무분별한 신호송출도 줄어들기 때문에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빔포밍을 지원하는지 꼭 확인해보자.

 

다양한 기능 지원하는 디링크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최근 많은 이들이 구매하고 있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브랜드가 있다. 바로 디링크다. 디링크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유저의 사용 환경에 맞춘 다양한 가격대의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선보이고 있다. 그래서 원룸에서 끊김 없이 미드를 보고 싶은 대학생에게도, IoT 기기가 많은 스마트홈에도, 여러 PC와 연결해 사용할 일이 많은 사무실에도 잘 어울린다.

▲ 디링크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해 나만의 미디어 서버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디링크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여러 기능을 지원한다. 대표적으로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공유기 뒷면의 USB 포트에 연결하면 저장된 미디어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미디어 서버 기능이 있다. 언제 어디서나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해주는 VPN 서버 기능도 유용하다.

 

DIR-885L

이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브로드컴 1.4GHz 듀얼코어 CPU와 DDR3 256MB 메모리, 4개의 고성능 안테나가 탑재됐다. 빔포밍, 미디어 서버, VPN 서버 기능은 물론 최적화된 무선 주파수 대역을 선택하는 디링크 스마트커넥트, 9000바이트를 한 번에 전달하는 점보 프레임 등 고급 기능이 가득하다.

속도

유선 1,000Mbps

무선 2.4GHz 1,000Mbps 

5GHz 2,167Mbps

동시 무선 

사용자 권장 수

30명(HD급 동영상 스트리밍 동시에 볼 때)
50~60명(일반 인터넷 사용 시)

동시 유선

사용자 권장 수 

80명
커버가능 권장 평수  40평대
가격대 20만 원 중반대

 

DIR-868L

이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브로드컴 800MHz 듀얼코어 CPU와 DDR3 256MB 메모리가 탑재돼 월등한 성능을 지녔다. 6개의 내장 안테나로 음영 지역을 최소화했고, 빔포밍, 미디어 서버, VPN 서버, 점보 프레임, USB 프린터 서버, 리피터 모드 등 고급 기능도 지원한다.

속도

유선 1,000Mbps

무선 2.4GHz 450Mbps

5GHz 1,300Mbps

동시 무선

사용자 권장 수

20명(HD급 동영상 스트리밍 동
시에 볼 때)
30~40명(일반 인터넷 사용 시)

동시 유선

사용자 권장 수

60명
커버가능 권장 평수 30평대
가격대 10만 원 초반대

 

DIR-850LW

저렴한 가격대에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해 가정용 공유기로 적합하다. 리얼텍 660MHz CPU와 DDR2 128MB 메모리가 탑재됐으며, 4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도 채용됐다. 미디어 서버, VPN 서버, 점보 프레임, USB 프린터 서버 등의 다양한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속도

유선 1,000Mbps

무선 2.4GHz 300Mbps 

5GHz 867Mbps

동시 무선

사용자 권장 수

15명(HD급 동영상 스트리밍 동
시에 볼 때)
20~30명(일반 인터넷 사용 시)

동시 유선

사용자 권장 수

50명
커버가능 권장 평수 30평대
가격대 5만 원 초반대

 

DIR-825

이 공유기 역시 저렴한 가격대에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가성비 공유기다. 리얼텍 660MHz CPU와 DDR2 64MB 메모리, 4개의 고성능 안테나가 장착됐다. 미디어 서버 기능, 리피터 모드 등을 지원하며, 멀티 SSID, WISP 등의 고급 기능도 제공한다.

속도

유선 1,000Mbps

무선 2.4GHz 300Mbps

5GHz 867Mbps

동시 무선

사용자 권장 수

15명(HD급 동영상 스트리밍 동시에 볼 때)
20~30명(일반 인터넷 사용 시)

동시 유선

사용자 권장 수

50명
커버가능 권장 평수 30평대
가격대 4만 원 후반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