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홈페이지 해킹통로 탐지프로그램 '휘슬' 보급
상태바
KISA, 홈페이지 해킹통로 탐지프로그램 '휘슬' 보급
  • PC사랑
  • 승인 2008.10.16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A, 홈페이지 해킹통로 탐지프로그램 '휘슬' 보급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원장 황중연)은 웹 서버 해킹에 악용되는 악성 프로그램(이하 웹쉘)을 탐지하는 홈페이지 해킹통로탐지프로그램, 휘슬(Whistl, Web Hacking Inspection Security Tool)의 개발을 완료하고 20일부터 보급한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악성코드 은닉 등 홈페이지 해킹사고 후, 해당 사이트를 복구한 후에도 같은 사고가 재발하고 있는데, 이는 해커가 웹서버에 설치한 비밀통로 격인 ‘웹쉘’을 통해, 해커가 언제든지 재침투 할 수 있기 때문이다. KISA의 조사에 따르면, 2007년 한해동안 해킹피해를 입은 서버 약 80건에 대한 분석 결과, 피해 서버 90% 이상에서 웹쉘이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KISA에서 보급하는 해킹통로탐지프로그램, 휘슬(Whistl)은 해커가 설치한 웹쉘을 탐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탐지된 웹쉘은 관리자가 삭제하여 해커의 재침입을 차단할 수 있다. 웹쉘을 탐지하기 위한 패턴은 KISA에서 지속적으로 연구, 지원할 예정이다.

KISA 해킹대응팀 최중섭 팀장은 ”웹쉘을 악용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음에 따라, 악성 웹쉘을 탐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게 되었다“며, ”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하면 홈페이지의 보안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휘슬(Whistl) 사용을 원하는 기업은 10월 20일부터 KrCERT/CC 홈페이지(http://www.krcert.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하여 접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