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응급 상황 대비 매뉴얼-PC 응급 상황 대비 매뉴얼1
상태바
PC 응급 상황 대비 매뉴얼-PC 응급 상황 대비 매뉴얼1
  • PC사랑
  • 승인 2008.10.16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격 제어로 전문가를 당장 내 PC에 모시기
“정제야 내 컴 또 맛 갔다”라고 갑작스레 PC가 고장 났을 때 SOS를칠 사람이 한 둘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도 때도 없이 전화를 걸어서 물어보기도 미안하고 더구나 PC를 고칠 때는 컴퓨터 앞에 앉아야 하는 경우가 많아 집까지 부르기가 미안하다. 꼭 고장 나서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다루는 방법 등 친구에게 물어보고 싶은 것은 많지만부탁하기어려운것이사실이다. 하지만메신저를 잘이용하면 서로 부담을 줄이고 고민거리도 해결할 수 있다. 원격 지원이 바로 그비밀이다.

MSN 메신저 원격 지원 요청
오래 전부터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에 원격 제어 프로그램을 넣어왔다. 인터넷보다 회사 등의 인트라넷 환경을 염두에 둔‘넷 미팅’등을통해 화상 채팅, 화이트보드, 원격 제어 등을 쓸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점차 인터넷으로 PC 환경이 바뀌면서 대부분의 재주들을 메신저에합쳤다. 특히윈도라이브메신저는손쉽게상대방을내PC에초대해화면을보여주고제어할수있게했다.
1. 먼저 대화 창을 연다. 상대방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한다.
2. 메신저 대화 창의‘플러그인 목록’버튼을 누르면 상대방과 할 수 있는 몇 가지 프로그램 목록이 뜬다.여기에서‘원격 지원 요청’을 누른다.
3. 메신저 창에 초대 메시지가 뜨면‘수락’을 누른다. 이제 원격 지원을 요청하는 쪽은‘초보자’, 원격으로지원을 해주는 이는‘전문가’가 된다.
4. 원격 지원 프로그램이 뜨고 초보자에게 자기 PC 화면을 상대방에게 보여주어도 되겠는지 묻는다.
5. 전문가의 PC 화면에 초보자의 모니터 화면이 그대로 뜬다. 처음에는 제어권이 없고 화면을 볼 수만 있다.
상대방의 PC를 움직일 수 있는 제어권은 전문가가 요청해야 얻을 수 있다. 왼쪽 위에 있는‘제어권 갖기’버
튼을 누른다.
6. 초보자의 화면에‘제어권을 넘겨도 되겠냐’는 확인이 뜬다.‘ 예’를 누르면 전문가가 초보자의 PC를 마음대로 다룰 수 있다. 마치 초보자의 PC 앞에 앉은 것처럼 마우스와 키보드가 작동한다.
7. 파일을 보내거나 채팅을 할 수도 있다. 마이크나 헤드셋이 있으면 음성 채팅도 된다.
8. 문제를 모두 해결하고 원격 지원을 마치려면 Esc 키를 누른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원격 지원 중에 윈도 키를 대신하는 <Ctrl + Esc> 키 등 Esc 키가 포함된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원격 지원이 끝나버린다는점이다.

네이트온 메신저의 원격 제어 이용하기
점차 몸집을 키워가는 네이트온에는 성능이 좋은 원격 지원 프로그램이들어있다.
PC를 원격 제어하는 프로그램 외에도 함께 화면을 공유하는 화이트보드, 웹사이트함께보기, 사진함께보기등1:1 커뮤니케이션이라는메신저의역할을제대로해내고있다.
네이트온 메신저의 원격 제어는 제어를 받는 사람이 요청하는 것이아니라 상대방의 PC를 들여다 볼 사람이 요청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이다.

1. MSN 메신저와 마찬가지로 대화 창을 띄우고‘공유 서비스’버튼을 눌러 메뉴에서‘원격제어’를 고른다.
2. 처음 실행하면 플러그인을 깐다. 자동으로 깔리므로 잠깐 기다린다.
3. 플러그인을 깔면 원격 제어 요청을 한다.‘ 수락’을 누른다.
4. ‘보안 경고’창이 뜬다. 방화벽 때문에 뜨는 창이다. 외부와 연결하기 때문이다. 방화벽에 제한을 풀어야 원격 제어를 할 수 있다.‘ 차단 해제’버튼을 누른다.
5. 네이트온 원격제어 프로그램이 뜬다. 마우스와 키보드 제어권은 PC 접속을 열어준 초보자 쪽에서 해야 한다.‘ 키보드/마우스 제어권 넘겨주기’옆의‘확인’버튼을 누른다.
6. 메뉴에서 보기 → 전체 화면 보기를 누르면 상대방 PC 화면이 내 모니터에 뜬다.
7. 오른쪽 메뉴에서‘설정’을 누르면 제어 창이 뜬다.‘ 기본 설정’탭에서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다. 네트워크에 여유가 있다면 색상은 32비트로 한다.
인터넷이 느리다면 해상도와 색을 낮춘다.
8. ‘고급 설정’탭을 누르면 네트워크에 대한 메뉴가 뜬다. 초보자의 PC가 윈도 98, NT, Me 등이라면 GDI 모드로 바꾼다. 나머지 메뉴는 손대지 않는다.
9. 창 모드에서는 양쪽 귀퉁이에 유용한 메뉴가 모여 있다. 왼쪽에 있는 프로세스 정보와 시스템 정보는 PC를 손보는 데 도움이 된다.

원격 데스크탑으로 멀리 있는 PC를 내 PC처럼 쓰기
간단한 수리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원격 지원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네트워크설정이나 조금 복잡한 환경을 건드리면 접속이 끊어지거나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일이 생기기도 한다. 조금 더 강력한 권한이 필요하다. 이럴 때는 윈도가 기본으로지닌‘원격 데스크탑’프로그램을 이용한다. 윈도 XP는 원래 서버를 위한 윈도NT, 2000 등을 기초로 만들었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통한 원격 시스템 관리를 가뿐히 해낸다. 어떻게 서버 관리자들이 서버를 보관하는 IDC에 가지 않고서도 사무실에 앉아 새 프로그램을 깔거나 서버 속을 훤히 들여다보겠는가? 원격 데스크탑이바로그이유다.

방화벽 열기
윈도는 서비스팩을 거듭해 가면서 점차 든든한 방화벽을 갖추게 되었다. 원치 않는 접속이나 네트워크 연결을 막기 위한 것이지만 때로 이용자가필요로하는통로까지막아버리기때문에네트워크관련작업을하기전에미리방화벽에예외규칙을만들어주어야 한다.

1. 시작 → 제어판을 눌러‘시스템을 고른다.

2. ‘원격’탭을 누르고‘사용자가 이 컴퓨터에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음’에 체크한 뒤‘확인’을 눌러 빠져나온다.

3. 윈도 내의 방화벽 설정이 접속을 막을 수도 있다. 방화벽에서 원격 연결에 대한 방화벽을 열어주어야 한다. 제어판의‘네트워크 연결’을 열고 인터넷에 연결한 네트워크 장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속성’을 고른다.

4. ‘고급’탭을 펼쳐‘windows 방화벽’의‘설정’버튼을 누른다.

5. 방화벽을‘사용 안 함’으로 체크하면 쉽게해결은 되겠지만 그렇다고 쉽사리 방화벽을 열었다간 갖가지 웜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들이 기다렸다는 듯 덤벼들 것이다.
방화벽은‘사용’에 그대로 두고‘예외’탭을 펼친다.

6.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볼 수있다. 여기에 체크된 프로그램은 윈도의 방화벽에 걸리지 않고 제 역할을 해낸다.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서‘원격 데스크톱’에체크해 방화벽을 뚫어준다.
 
계정 만들기
PC에 접속할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ID와 비밀번호가 있어야 PC에 접속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미 비밀번호를 포함한 계정을 갖고 있다면그대로쓰면되지만혼자쓰는PC에계정하나만만들어쓰거나게스트계정만있다면새로운관리자계정을만들어야한다.
1. 제어판을 열고‘사용자 계정’창을 띄운다.

2. ‘새 계정 만들기’를 눌러 이름을 입력하고‘다음’버튼을 누른다.

3. 계정 유형을 고른다. 컴퓨터의 모든 권한을다 가질 수 있는‘컴퓨터 관리자’와 프로그램을 쓰는 것 밖에 할 수 없는‘제한된 계정’을 고를 수 있다. 원격 데스크탑으로 접속하려면 관리자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4. 계정이 만들어지면 암호를 정한다. 방금만든 계정을 누른 뒤‘암호 만들기’를 실행한다.

5. 여느 비밀번호를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제대로 입력했는지 한번 더 친 뒤‘암호 만들기’버튼을 누른다.
 
원격 데스크탑 접속하기
이제 PC에 접속할 차례다. 원격 지원과 달리 PC에 원격으로 로그인하고 현재 쓰는 PC의 자원을 활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PC 앞에 앉은것과똑같이다룰수있고반응속도도빠르다. 화면해상도역시현재쓰는PC의해상도를기본으로한다.
1. 접속하려는 PC의 IP 주소를 미리 알고 있어야한다. 원격 제어를 받을 호스트 PC의 제어판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연다.

2. 인터넷에 연결된 네트워크 장치를 열고‘지원’탭을 누르면 IP 주소를 읽을 수 있다. 단, 192등으로 시작되는 내부 IP는 다른 네트워크에서열 수 없다. 이런 IP는 같은 공유기나 허브에 물려 있는 PC에서만 접속할 수 있다.

3. 이제 원격 접속할 PC에서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차례로 누른다.

4. 다소 밋밋해 보이는 로그인 창이 뜨면‘컴퓨터’칸에 IP 주소를 입력하고‘연결’을 누른다.

5. 앞에서 만든 계정의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면 마치 내 PC를 부팅하듯 상대방 PC에 연결되고 화면이 뜬다.


원격 데스크탑 옵션 설정하기
원격 데스크탑에서도 해상도와 색, 장치, 효과 등 몇 가지 옵션을 정할 수 있다. 단 로그인하기 전에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다시 원격 데스크탑연결창을띄운다.
1. 원격 데스크탑 접속 화면에서‘옵션’버튼을 누른다.

2. 창이 크게 펼쳐지면 먼저‘컴퓨터’칸에 IP를 입력하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적는다.

3. ‘표시’탭에서 화면의 크기를 조정할 수있다.‘ 원격 데스크톱 크기’의 막대를 끌어상도를 정한다. 대개 전체 화면으로 많 이 쓰지만 해상도를 낮춰 창 모드로 열어볼 수도 있다.

4. ‘로컬 리소스’탭에서는 소리와 키보드, 프린터, 드라이브 등을 만질 수 있다. 소리와단축 키를 호스트 PC에서 재생할지 게스트 PC에서 재생할지 정하고‘로컬 서비스’에서 PC에 연결된 장치들을 쓸지 안쓸지 정한다.

5. ‘고급’에서는 네트워크와 화면 효과를 손본다. 연결 속도를 높이면 반응 속도가 좋아지고 훨씬 매끈한 화면을 볼 수 있다. 네트워크 속도에 여유가 있다면‘다음 허용’의 항목들을 체크해 한결 예쁜 화면을 만들어낸다.

6. 설정이 모두 끝나면‘연결’버튼을 눌러 호스트 PC에 연결하면 방금 설정한 내용대로화면이 뜨고 PC를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다.


원격 PC와 로컬 PC의 파일 공유
원격 PC를 쓰면 멀리 있는 PC를 쓸 수 있다.
그러나 양쪽 사이에 파일을 바로 주고받을 수는 없다. 이때는 원격 데스크탑 옵션의‘로컬리소스’탭에서‘디스크 드라이브’를 체크한다.
그리고 원격 PC에서 파일 탐색기를 열면 로컬PC의 하드디스크가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뜬다.
이렇게 하면 원격 PC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열면 로컬 PC의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다.

바트 PE와 윈도 XP 복구 콘솔로 윈도 복구하기
중요한 데이터가 있는 PC가 먹통이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도 지금 당장 데이터를 써야 한다면? 하드디스크를 떼어내서 다른 PC에 붙이면 되지만 여분의 시스템이 없다면 정말 막막하다.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CD로 윈도를 부팅하는‘윈도 PE’를 쓰면 된다. 부팅 에러를 고칠 때는 바트 PE가 없더라도 윈도 XP 설치 CD를 이용해서‘복구콘솔’로부팅해서복구할수도있다.

윈도 PE와바트 PE
PE는 preinstalled environment의 앞 글자를 딴 것이다. 기존의윈도 XP 설치 CD는 운영체제를 하드디스크에 복사하지만 이것은하드디스크를 거치지 않고 바로 메모리로 불러온다. 윈도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만 모아놓았기 때문에 CD에서 즉시 부팅할 수있는것이다.
윈도 PE로 부팅했을 때 윈도 XP와 똑같지는 않다. 윈도 PE는 처음에는 윈도 XP의 명령 프롬프트만 덩그러니 열린다. 도스 명령어를 안다면 이 상태에서도 파일을 찾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명령 프롬프트만으로는 아무런 일을 할 수 없다. 이를 보완한것이 도스 프롬프트에 파일 탐색기나 압축 프로그램 등을 더해 초보자도 쉽게 쓸 수 있는‘바트(Bart) PE’다. 바트 PE를 이용하면윈도가 망가진 시스템이나 다른 운영체제가 깔린 PC에서도 윈도를급하게써서복구작업을할수있다.
ISO 파일을 CD로 구우면 된다. 네로 버닝롬을 열고 리코더 → 이미지 리코딩을 고른 뒤 e:downimsixpe2pebuilder.iso를 골라서굽는다.

바트 PE로부팅하기
이제 부팅을 해보자. 바트 PE CD를 CD-ROM 드라이브에 넣고부팅하려면, 바이오스에서 first boot device가 CD-ROM으로 잡혀 있어야 한다. PC가 켜질 때 Del 키를 눌러 CMOS 창에 들어간뒤‘...’항목에서 first boot device의 값이 CD인지 확인한다. 이렇게 해서 바트 PE CD로 부팅을 하면 윈도 2000과 비슷한 바탕 화면이 나타난다. 비록 윈도 XP를 하드디스크에 깔아 쓸 때보다는많은 기능이 빠졌지만 어떤 유틸리티를 바트 PE CD에 넣었느냐에따라문서나멀티미디어 작업을할수있다.
윈도 XP 복구 콘솔 이용하기
앞서 소개한 바트 PE는 CD로 구워야 하고, 따로 구해야 한다. 윈도에서 발생하는 부팅 오류를 해결할 때는 복구 콘솔만 이용해도 충분하다. 복구콘솔을띄우는과정을알아두자.
1. 윈도 설치 CD를 CD-ROM 드라이브에 넣고 PC를 켠다. 윈도 설치 화면이 뜨면 F10 키를 누른다.
2. 복구 콘솔로 들어가는 화면이다. PC에 운영체제가 어떻게 깔렸느냐에 따라 화면 내용이 다르다. 윈도 XP 번호를 쓴다.
3. 명령행 화면이 뜬다. 여기서 명령어를 치면 된다. 복구 콘솔에서 쓸 수 있는 명령어는 아래를 참조한다.


알아두면 요긴한 복구 콘솔 명령어
지금까지 살펴본 에러의 해결책은 대부분 복구 콘솔이 책임진다. 도스처럼 텍스트 명령을 처리하는 복구 콘솔의 명령어는 그리 많지 않지만부트로더가망가져서부팅에문제가생겼을때외에는대단히요긴하게써먹을수있다. 대표적인명령어를알아보자.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미리 백업하기
매번 윈도를 새로 깔 때마다‘이번에는 쓸 데 없는 프로그램은 깔지 않고 깨끗하게 잘 써야지’라고 마음을 먹게 마련이다. 하지만 몇 달이고 쓰다 보면 레지스트리가 어지럽혀지고 스파이웨어, 바이러스 등으로 금세 난장판이 되곤 한다. 더구나 어제까지 잘 되던 PC가 갑자기 먹통이 되는 일도 적지 않다. 물론 이런 일은없는 것이 가장 좋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까지 막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럴 때몇 가지 대비만 해 놓으면 어렵지 않게 PC를 깨끗하게 되돌릴 수 있다. 그 도우미를소개한다.

파일을 안전하게 저장하는 윈도 XP 백업과 복구
윈도 XP는 시스템 복구와 달리 필요한 데이터를 그때그때 저장하는‘백업’도 갖췄다. 윈도 시스템을 책임지는 시스템 복원과는 달리 백업은 문서나 그림 파일, HTML 문서 등을 가리지 않고 백업한다. 보고서, 연구 자료, 국가 기밀 등 중요한 자료를 다루는 이들에게는 시스템복원이상으로중요한기능이다.
1. 시작 →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백업을 누른다.‘ 백업 및 복원 마법사 시작’창에서‘고급 모드’를 고른다.
2. ‘백업 유틸리티’창의‘백업 마법사’(고급) 버튼을 누른다.
3. 백업 마법사가 뜨면‘선택한 파일, 드라이브, 또는 네트워크 데이터 백업’을 체크하고‘다음’을누른다.
4. 백업할 항목을 고른다. system state는 꼭 체크 표시를 한다. 이것이 윈도 시스템을 백업하는것이다. 여러 개를 백업하려면 왼쪽 칸에서 체크 표시를 한다.
5. 백업을 저장할 폴더와 이름을 고른다.
6. ‘마침’버튼을 누르면 백업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정한 파일을 백업한다.
7. 백업이 끝나면‘닫기’버튼을 누른다.

윈도 XP 시스템 복원 이용하기
‘시스템 복원’은 윈도 Me와 XP에 있다. windows 폴더의 파일을 백업해서 윈도가 말썽을 부리면 복구시킨다. 윈도 98에서 레지스트리를복구시키는 것보다 훨씬 더 확실하게 에러를 치료한다.‘ 복구’이기는 하지만 최근 문서, e-메일, 열어본 페이지 목록, 즐겨찾기 등은 그대로다. 윈도 XP의‘시스템복원’서비스가켜있어야한다.

트루 이미지로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백업하기
‘트루 이미지’는 강력한 하드디스크 이미지 프로그램이다. 이전까지는 대부분 노턴 고스트가 강자로 자리잡고 있었지만 고스트의부족한 부분을 채운 트루 이미지가 새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복구이미지를 만드는 것 뿐 아니라 CD나 DVD를 제작하고 하드디스크에 복구 파티션을 만드는 재주도 있다. 트루 이미지는 한 달 동안제한없이쓸수있는데모버전이있다.



죽은 파일 되살리기
범죄자의 하드디스크에서 지워진 데이터를 살려서 수사를 한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파일 시스템’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하드디스크에는 운영체제의 작동을 제어하는 시스템 파일과 이용자가 시스템에 깔아놓은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 파일(문서나 그림) 등 수많은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데 이 파일들은 파일 시스템이라고불리는 시스템 형식에 맞춰 저장되고 지워진다. 실수로 지워진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과 중요한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을알아두자.

포맷된 하드디스크 되살리기
포맷도 삭제와 크게 다르지 않다. 포맷 역시 삭제와 마찬가지로 실제 데이터를 지우는 게 아니라 데이터를 찾아갈 수 있는 인덱스와이름만 날려버리기 때문이다. 삭제는 파일 단위로 이루어지는 반면 포맷은 디스크 또는 드라이브 단위로 한다는 게 다르다. 포맷을했을 때도 포맷된 상태에서 다른 데이터를 쓰지 않아야 복구할 수있다. 포맷된 드라이브를 복구할 때도 파이널 데이터를 이용한다.
다만 모든 데이터에 대한 정보가 초기화되어 사라졌기 때문에 반드시클러스터검색을해야한다.

파티션이 지워진 드라이브에서 파일 복구하기
파티션이 삭제되었을 때는 그냥 포맷만 했을 때보다 훨씬 높은 복구율을갖는다.
일반 포맷은 하드디스크의 인덱스와 이름만 지우지만 파티션이 지워지거나 망가진 것이라면 그 디스크의 파티션 테이블이 변한 것이다. 이 역시 실제 데이터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파티션을 지웠을때파일을복구하는방법을알아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