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씨현 UDEA EDGE 32CH2 CURVED 유케어, 1800R 리얼 커브드 모니터 등장
상태바
제이씨현 UDEA EDGE 32CH2 CURVED 유케어, 1800R 리얼 커브드 모니터 등장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7.03.29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00R 리얼 커브드 모니터 등장

제이씨현 UDEA EDGE 32CH2 CURVED 유케어

최근 디스플레이의 고해상도화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4K UHD 해상도의 선명한 모니터들은 보통 이에 맞춰 커다란 크기를 갖췄다. 그런데, 이런 대형 디스플레이는 화면이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 커브드 모니터다. 커브드 모니터는 보통 해상도는 풀HD 급이지만, 오래 쳐다봐도 피로감이 적고 몰입감이 높다. 제대로 된 제품이면 틀림없이 눈이 편하다. 제이씨현 유디아 제품군에도 그런 커브드 모니터가 등장했다.

 

 

삼성 PVA패널로 넓은 화면을 갖춘 32형 모니터

제이씨현 UDEA EDGE 32CH2 CURVED 유케어(이하 EDGE 32CH2)는 32형 1920x1080 모니터다. 풀HD 해상도에 32형 화면이라 넓게 쓸 수 있다.

패널은 삼성 PVA 패널이 탑재됐다. PVA 패널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PVA 패널은 화질이 뛰어나고 광시야각을 갖췄다. 오버드라이브로 응답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장점으로는 명암비와 색재현력이 뛰어나다. 여기서 명암비에 주목해야 한다.

명암비는 디스플레이에서 화면의 가장 밝은 부분과 가장 어두운 부분과의 비율이다. 명암비가 높으면 머리카락 구분 등이 쉽다. 또한, 영화를 볼 때 어두운 부분을 잘 구분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전력 소모도 낮고 채도가 높아 색감이 진하다.

 

▲ OSD 조작은 조이스틱 방식이다. 스피커도 갖췄다.

 

▲ 시야각이 넓다.

 

1800R 곡률의 리얼 커브드 모니터

EDGE 32CH2의 특징은 1800R 곡률이라는 점이다. 과거 커브드 모니터의 곡률은 4000R에 불과했는데, 최근 선보이는 고성능 커브드 모니터의 곡률은 1800R에 달한다.

곡률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 곡률은 수평으로부터 화면이 휘어진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mm 또는 R로 표기한다. 1800R은 반지름 180cm 원의 곡면을 의미한다. 곡률 수치가 낮을수록 화면은 더 많이 휘어지며, 화면 길이가 좁을수록 곡률 줄이기는 쉽지 않다.

화면이 많이 휘어지면 좋은 게 아닐까? 대체로 그렇지만, 곡률이 무조건 낮은 게 좋은 건 아니다. 여러 명이 함께 보는 대형 디스플레이는 곡률이 높을 때 옆에 앉은 사람이 왜곡된 화면을 보게 된다.

그러나 근거리에서 혼자 보게 되는 모니터의 경우에는 곡률이 낮은 게 좋다. 곡률이 낮은 제품은 화면 휘어짐이 더 뚜렷하게 느껴지고 왜곡도 없다. EDGE 32CH2은 1800R 곡률이기에, 앞서 언급한 커브드 모니터의 장점을 제대로 지니고 있다.

▲ 1800R로 제대로 휘어 있다.

 

다양한 영상모드를 지원한다

영상모드가 다양하면 각 상황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 EDGE 32CH2는 PC, 게임, 영화 세 가지의 모드를 갖췄다. PC는 말 그대로 PC로 생산성이 요구되는 작업이나 웹서핑 등을 할 때 사용하게 된다.

이어 게임 모드는 화면이 조금 더 밝아져 어두운 곳에서 적을 빠르게 감지해낼 수 있다. 오버워치 ‘왕의 길’ 등의 맵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영화 모드는 영상 감상 시 사용하게 된다. PVA 패널 특유의 명암비와 채도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EDGE 32CH2는 내장 스피커를 갖췄다. 모니터 내장 스피커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는데, 내장 스피커 자체로 소리가 들리면 활용성이 높다. 리뷰를 진행하면서 ‘파워레인저스’ 트레일러를 보고, 음악도 들어 봤다. 그럭저럭 쓸 만했다.

▲ 영화 감상에는 영화 모드가 적합하다. 음량은 0에서 100까지 조절할 수 있다.

 

▲ 게임을 즐길 때는 게임 모드로 설정하면 어두운 부분을 파악할 때 좋다.

 

제원

구분

EDGE 32CH2

메모

패널사이즈

31.5인치

 

해상도

1920x1080@60Hz

 

패널타입

PVA

삼성(광시야각 178°)

백라이트

E-LED

 

밝기

300cd/m²(Typ), 250cd/m²(Min)

 

명암비

3,000 : 1

 

응답속도

OD 4ms

 

스피커

O

 

칼라 감마(NTSC)

82%

 

DVI

DVI-D x1

 

HDMI

HDMI 1.4 x1

 

Audio-In

O

 

Audio-Out

O

 

전원

어댑터 12V 5A

노 빌트인

시력보호

O

유케어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틸트

O

 

 

HDMI 포트에 각종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EDGE 32CH2는 HDMI 포트, DVI-D 포트를 지원한다. HDMI 포트로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우선, 콘솔 게임기를 연결할 수 있다. Wii U를 연결해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WIi U를 즐겨 봤다. 기본적으로 화면이 크니 시원하게 즐길 수 있었다.

그 외에도 셋톱박스에 연결 시 IPTV로 쓸 수 있다. 리모콘은 셋톱박스를 인식하며, 스피커도 갖췄기에 별다른 준비 없이 바로 볼 수 있었다.

▲ DVI-D, HDMI, 오디오 포트를 갖췄다.

 

▲ Wii U를 연결한 뒤 TV처럼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시력 보호 기술로 장시간 영화 감상 및 문서 작업에 적합하다

유디아 모니터 중 엣지 브랜드는 고성능 모델에 해당한다. 이런 고성능 모델에는 시력 보호 기술이 탑재된다. 당연히 EDGE 32CH2도 OSD 메뉴에서 시력보호 기술을 갖췄다. 유케어 블루라이트는 안구 건강에 나쁜 청색광을 차단하는 기능이다. 적용시켜 보니 화면의 푸른 빛이 사라지고 노란 빛으로 부드럽게 변했다.

플리커 프리 기능도 지원된다. 플리커 프리는 모니터의 백라이트 깜빡임 현상을 제거해 눈의 피로를 줄인다. 모니터는 초당 200번 이상의 깜빡임을 보이는데, 사람은 이를 인식할 수 없다.

즉, 모니터 내부에 정지된 화면을 보면서도, 눈은 계속 움직이는 영상을 보는 것처럼 피로함을 느낀다. 이런 원인을 제거해 눈이 피로해질 일이 없다. 이는 자동으로 적용되니, 따로 설정할 필요는 없다. 이런 특성 덕분에 리뷰를 진행하며 문서작업용으로 EDGE 32CH2를 사용했는데, 눈이 아프지 않았다.

 

▲ 유케어 블루라이트 기능이다. 0에서 100까지 설정할 수 있고, 높일수록 화면이 노란 톤으로 변한다.

 

마치며

EDGE 32CH2는 1800R 곡률 커브드 디스플레이 덕분에 화면에 집중하기 편했다. 시력보호 기술도 갖춰 오랫동안 봐도 눈이 아프지 않았다. HDMI 포트와 스피커를 갖춰 PC, 게임기, IPTV 셋톱박스에 연결하기 편했다. 가성비 좋은 1800R 커브드 모니터를 찾는다면 EDGE 32CH2를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