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더 즐겁게 해줄 앱 모음
상태바
추석을 더 즐겁게 해줄 앱 모음
  • 양윤정 기자
  • 승인 2016.09.29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명절 추석이 되면, 스마트폰은 쉴 새 없이 바빠진다. 이날 스마트폰은 어려운 추석 전통예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사전이 되고, 오랜만에 만난 친척들과 추억을 남길 수 있게 도와주는 도우미가 된다. 때로는 따분한 시간을 벗어나게 해줄 장난감이 되기도 한다. 이번에도 우리의 추석을 즐겁게 해줄 앱 4종으로 스마트폰의 도움을 받아보자.

 

 

추석 궁금증, 이 앱 하나로 끝내자 명절생활백서

개발자: 앱돌이스튜디오 ┃ 버전: 1.0.0 ┃ 가격: 무료 ┃ 안드로이드

 

기자는 매번 명절이 다가오면 제사상 차리는 법을 검색한다. 제사를 지낼 때마다 찾아보지만 조율이시, 홍동백서와 같은 어려운 단어들이 나열되는 통에 금방 잊어버린다. 친척들의 호칭도 마찬가지다. 한 번 부르고 나면 다음 명절이 올 때까지 수개월 동안 부를 일이 없어 어느새 까먹고 만다. 궁금한 것이 많아지는 명절 추석. 오로지 검색에 의존했던 사람들은 명절 생활 도우미 ‘명절생활백서’를 한 번 다운로드해 보라.

명절생활백서는 촌수와 호칭, 차례 지내는 법, 성씨 정보까지 명절이 되면 궁금해지는 모든 정보들이 담겨있다. 친척들의 호칭은 가계도 보기나 호칭 검색을 통해 알아보면 된다. 예를 들어 남자인 내가 직계가족 중 할아버지의 형제의 자녀의 자녀를 어떻게 불러야 할지 궁금하다면, 가계도 보기에 들어가 남자, 직계가족으로 설정한 뒤 나에서부터 천천히 따라가면 답을 얻을 수 있다. 호칭 검색은 나를 기준으로 3단계까지만 지원된다.

제사상 차리는 법과 지방 쓰는 법은 사람들이 어려워하지 않도록 이미지와 함께 순서대로 차근차근 설명해준다. 제사상의 경우 지역별로 차리는 음식이나 음식을 놓는 순서가 달라지는데 명절생활백서에는 가장 기본적인 제사상만 나온 점이 아쉽다. 성씨 정보에서는 시조와 본관, 역사, 유명 인물 등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음식 걱정 덜어주는 참쉬운 셰프의 레시피

개발자: 셰프의 레시피 ┃ 버전: 1.00.02 ┃ 가격: 무료 ┃ 안드로이드

 

명절을 보낼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음식이다. 손이 많이 가는 제사 음식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오랜만에 만난 친척들의 상차림도 고민된다. 명절 스트레스의 주범이기도 한 음식, 제사 음식과 식사 준비로 고민하는 우리 집 요리사들을 위해 ‘참쉬운 셰프의 레시피’ 앱을 소개한다. 참쉬운 셰프의 레시피는 유명 셰프들의 레시피, 방송에 나왔던 레시피, 요리를 잘 하는 일반인들의 레시피 등 온갖 레시피들이 모여 있는 레시피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참쉬운 셰프의 레시피 앱을 이용해 제사상을 위한 잡채 레시피를 한 번 찾아보자. 방법은 두 가지다. 가장 쉬운 방법은 잡채를 검색해 보는 것이다. 메인 화면 검색창에 ‘잡채’라고 검색하면 잡채 김밥부터 중국식 낙지 잡채밥까지 잡채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다. 카테고리 속 상황별에 있는 ‘추석 음식’을 이용해도 된다. 추석 음식으로 들어가면 잡채뿐 아니라 추석과 어울리는 음식들이 나열돼 있다.

레시피 안으로 들어가면 음식을 만드는 방법이 상세히 적혀있는 개인 블로그 페이지로 넘어간다. 유명 셰프들의 레시피나 방송에 나온 적 있는 레시피는 동영상으로도 확인 가능하다. 재료는 따로 볼 수 있게 별도의 페이지가 있고, 재료만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온 가족이 다함께 즐기자 가족오락관 게임

개발자: Mobile Curator ┃ 버전: 2.2 ┃ 가격: 무료 ┃ 안드로이드

 

추석을 맞아 가족들이 함께할 수 있는 놀이를 찾는 사람이라면 ‘가족오락관 게임’은 어떤가.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던 재미있는 게임들을 휴대폰으로 쉽게 즐겨보자.

가족오락관 게임은 총 6가지의 게임이 담겨 있으며, 크게 사회자 진행 게임과 팀별 게임으로 나뉜다. 각 게임들은 하수, 중수, 고수, 달인까지 4단계의 난이도로 진행할 수 있다. 게임 화면은 멀리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글자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이 우측 상단에 있고, 좌측 하단에 남은 시간이 표시된다. 제한 시간은 사용자 임의대로 변경 가능하며 게임 문제들도 마찬가지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게임은 우측으로 화면을 넘기면서 진행하면 되지만 처음 나오는 ‘start’ 화면에서는 터치를 해줘야 시간을 잴 수 있다.

사회자가 필요한 게임에는 OX 퀴즈, 절대음악, 속담 퀴즈가 있다. 이 게임들은 사회자 역할을 맡은 사람이 휴대폰 화면을 보며 게임을 진행하되, 화면 안에 정답도 같이 나오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 사람에게 화면을 보여주면 안 된다.

팀별 게임에는 스피드 퀴즈, 몸으로 말해요, 몸으로 속담이 있다. ‘패스’와 ‘정답’ 버튼으로 간편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고, 화면 안에 ‘정답수’가 표기돼 있어 맞춘 개수를 따로 세지 않아도 된다.

 

 

와이파이가 없어도 괜찮아 네모네모 피크로스

개발자: GBong ┃ 버전: 2.02 ┃ 가격: 무료 ┃ 안드로이드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은 와이파이나 데이터가 연결돼야 즐길 수 있다. 데이터 요금은 비싸니, 언제 어디서나 와이파이를 연결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안타깝게도 고향으로 내려가는 차 안이나 기차, 버스에선 와이파이가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를 대비해 와이파이 및 데이터 연결이 필요 없는 게임을 하나 미리 다운받아 보자. ‘네모네모 피크로스’를 말이다.

네모네모 피크로스는 상단과 좌측에 적혀있는 숫자 힌트를 이용해, 바둑판무늬의 배경에 검은색을 채워 넣어 그림을 완성하는 로직 퍼즐 게임이다. 숫자들은 해당 줄에 채워야 하는 검은색 칸의 개수로 한 개 이상 적혀있다. ‘6’이라는 숫자 한 개가 적혀 있다면 6개의 연속된 칸을 검은색으로 칠하면 되고, ‘3’과 ‘2’가 같이 적혀 있다면 연속된 3개의 칸과 이것과 이어지지 않는 연속된 2개의 칸을 칠해야 한다.

네모네모 피크로스는 5x5 mode 20개, 10x10 mode 20개, big mode 48개로 80개가 넘는 게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big mode는 최대 25x25 사이즈까지 지원된다. 게임 자체에 스크롤 기능이 내장돼 있어 두 손가락으로 화면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하단에 있는 X표시는 에러 표시로 실수가 나오면 빨간색으로 변한다. 5번의 실수가 나오면 게임이 종료되지만 옵션 창에서 꺼짐으로 설정하면 종료되지 않는다. 대신 힌트를 주지 않아 어디가 틀렸는지 알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