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에 적합한 CPU 알아보기 -멀티코어를 잘 활용할까?-
상태바
오버워치에 적합한 CPU 알아보기 -멀티코어를 잘 활용할까?-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6.08.31 17: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버워치에 적합한 CPU 알아보기

오버워치, 멀티코어를 잘 활용할까?

 

 

오버워치의 최소사양은 어떨까

오버워치는 블리자드가 선보인 팀 기반 FPS다. 대부분의 FPS 게임이 그렇듯 복잡한 렌더링 기능으로 고성능을 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 실행을 위해 CPU, GPU 자원을 최대한 이용하며, 최소 사양 이상을 충족해야 단순 실행을 넘어 즐길 수 있다. 이 중, CPU 최소사양은 인텔 코어 i3와 AMD 페넘 X3 8650이다.

그리 높지 않은 사양이며 최신 FPS 게임치고 최적화가 잘 된 편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최소사양으로 채택된 두 CPU는 공통점이 있다. 스레드 수가 2를 넘어간다는 것. 코어 i3는 2코어 4스레드. AMD 페넘 X3 8650은 3코어 3스레드다. 즉, 평범한 2코어 2스레드 듀얼 코어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 점에 대해 확인해 보자.

참고로 오버워치 권장사양을 만족하는 지 확인해 보려면 ‘Can You Run It’ 사이트를 사용하면 편하다.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의 정보를 분석해 최저 사양, 권장 사양을 만족하는 지 간단하게 보여 준다.

 

최소 사양

운영체제 – 윈도우 비스타/7/8/10 64bit
프로세서 – 인텔 코어i3, AMD 페넘 X3 8650
비디오 – 엔비디아 지포스 GTX460, ATI 라데온 HD4850, 인텔 HD 그래픽스 4400|
메모리 – 4GB RAM
저장소 – 30기가 이상
최소 디스플레이 해상도 – 1280x720

 

권장 사양

운영체제 – 윈도우 비스타/7/8/10 64bit(최신 서비스팩)
프로세서 – 인텔 코어i5, AMD 페넘II X3 이상
비디오 – 엔비디아 지포스 GTX660, ATI 라데온 HD7950 이상
메모리 – 6GB RAM
저장소 – 30기가 이상
최소 디스플레이 해상도 – 1280x720

 

시작하기에 앞서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코어 i5-6600K 시스템, AMD 비쉐라 FX8350 시스템으로 나눠 진행한다. 바이오스에 들어가 코어 수를 바꿔가며 측정했다. 인텔 시스템은 2, 3, 4코어며 AMD 시스템은 2, 4, 6, 8코어다. 그래픽카드는 HIS 라데온 HD 7850 H D5 1GB I-Cooler 잘만테크을 사용했다. 세부 옵션은 초당 프레임 제한, 그래픽 품질 높음이다. 단, 렌더링 스케일은 인텔 시스템(자동 – 83%), AMD 시스템 100%으로 차이가 난다.

게임 내부의 측정 조건은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하나무라’ 맵을 선택 후, AI 캐릭터로 꽉 채운 상태다. 둘 다 ‘토르비욘’ 캐릭터를 선택 후 진행했다.

▲ 인텔 시스템 측정 시 그래픽 옵션이다.

 

인텔 시스템에서는 어떨까

인텔 시스템은 하나무라에서 ‘A’ 구역을 방어하며 프레임을 측정했고, 완벽하게 똑같은 조건으로 측정할 수 없어 여러 번 플레이한 뒤 평균을 냈다. 단, 교전 시 포탑 설치 후 죽는 상황을 피해 프레임이 크게 변화하는 것을 막았다.

▲ i5-6600K 듀얼코어 상태일 때의 CPU 이용율.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창모드로 전환한 후 캡처했다.
▲ 트리플코어 상태일 때의 CPU 이용율. 듀얼코어일 때보다 이용률이 낮아졌다.

 

▲ 쿼드코어 상태일 때의 CPU 이용율. 한결 가벼워졌다.

 

▲ CPU-Z로 i5-6600K의 내부 정보를 확인했다. 전력 관리 기술을 해제하고 전원 옵션 고성능으로 설정해 둔 상태다. 우측 하단을 보면 4코어 4스레드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측정 상황에 따라 2코어 2스레드, 3코어 3스레드로 바뀐다.

 

▲ 쿼드 코어, 트리플 코어일 때는 별반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듀얼 코어로 설정해 뒀을 때는 최소 프레임이 10 정도 떨어졌다. 평균 FPS도 4 정도 떨어진다.

 

AMD 시스템에서는 어떨까

AMD 시스템은 측정 방법이 조금 다르다. 하나무라 맵으로 시작하면 ‘A’ 구역을 방어하러 이동하는데, 해당 구역에 도착한 뒤 프레임 측정을 종료했다. 즉, 교전은 치르지 않은 상태다.

▲ FX8350 듀얼코어 상태일 때의 CPU 이용율. 측정 장소는 캐릭터 선택 화면으로 인텔 시스템과 동일하다.

 

▲ 쿼드코어 상태일 때의 CPU 이용율.

 

▲ 헥사코어 상태일 때의 CPU 이용율.

 

▲ 옥타코어 상태일 때의 CPU 이용율. 멀티 코어가 제대로 지원되며 점유율도 낮아진다.

 

▲ AMD 시스템에서는 듀얼코어로 설정해 두니 플레이가 거의 불가능했다. 단, 쿼드코어 이상 옵션에서는 쾌적하게 구동됐다. 헥사코어, 옥타코어를 그래프에 기재하지 않은 것은 쿼드코어일 때와 결과가 같아서다. 똑같이 구동되는데 CPU가 균등하게 일을 나눠 분담하니 좀 더 쾌적하게 구동할 수 있다.

 

마치며

직접 플레이해 보니, 최소사양에 2코어 2스레드 CPU를 포함하지 않은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오버워치를 제대로 즐기려면 쿼드코어가 적합하다. 그렇다고 듀얼코어로도 즐길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성능 좋은 듀얼코어 CPU라면 분명히 즐길 수 있다. 그렇다고는 해도, 선택권이 있다면 다중코어 CPU로 즐기는 것이 확실히 더 나았다. 오버워치를 위해 새 PC를 구성하려 하면 참고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ㅁㄴㅇㄻ 2017-10-09 05:50:51
ㅀㅁㄹㅇㄴㅇ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