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2 SSD를 장착한 나스북
무소음 NAS 큐냅 TBS-453A
많은 컴퓨터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스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촬영한 많은 사진들을 관리하기 위해 NAS를 사용하고 있는데 큐냅은 얼마 전 나스 운영체제 QTS 4.2.1을 발표하고 한국 나스 시장 진출을 위해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했습니다. 그중에 저의 눈길을 끄는 제품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HDD가 아닌 M.2 SSD를 장착한 무소음 나스 큐냅 TBS-453A 입니다.
NAS는 Network Attached Storage의 약자로 컴퓨터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저장 장치를 말합니다. 웹하드나 클라우스 서비스와 비슷하지만 개인 장비라는 점이 다른 점으로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자 또는 지정한 사람들만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웹하드의 경우 매월 사용료를 내야 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저장공간이 한정적일 수밖에 없지만 개인 NAS의 경우 원하는 용량으로 늘리거나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 유출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데이터 저장 또는 기업의 업무와 비즈니스 용도로 활용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왼쪽부터 리모컨, 큐냅 나스, 전원 어댑터, M.2 SSD 히트싱크, 이더넷 케이블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DMI 연결이 가능한 제품인데 HDMI 케이블이 포함되지 않은 점은 이상하네요.
큐냅 TBS-453A를 TV와 연결해 사용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리모컨입니다. HD 스테이션을 통해 다양한 앱과 사진, 음악, 영상을 감상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큐냅 TBS-453A는 NASbook 개념으로 설계되어 얇은 B5 규격 사이즈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고 이동하기에도 좋은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존의 HDD를 장착한 나스와 비교했을 때 훨씬 작은 부피와 조용한 작업 환경을 보여줍니다.
전면 좌측에는 원터치 카피 버튼과 USB 3.0 포트 2개 그리고 SD 메모리 슬롯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중앙에는 M.2 SSD 상태 표시등이 있어서 작동 여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면 우측에는 볼륨 버튼 그리고 전원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우측 측면에도 USB 2.0 포트가 하나 더 있고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좌측 측면에는 스피커 외에는 아무런 포트가 없습니다.
슬림한 나스북 후면에는 다양한 포트들이 존재합니다. 왼쪽부터 잠금장치, 리셋, HDMI 포트 X2, USB 3.0 포트X2, AUX 단자, 마이크 단자 X2, 랜포트 X5, 전원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송출구와 고무 패드가 있는데 제품이
안정적이고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정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고무 패드를 열고 볼트를 제거하면 하단 커버를 제거할 수 있는데
내부에 있는 RAM과 M.2 SSD를 간편하게 설치하고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큐냅 TBS-453A는 14㎚ 인텔 셀러론 N3150 쿼드 코어 1.6㎓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있으며, 듀얼 채널 4GB/8GB DDR3L RAM 메모리를 장착해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줍니다.
일반 HDD가 탑재되는 나스와 달리 이 제품은 M.2 SSD가 탑재되는 제품으로 크기가 작고 고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HDD를 탑재하기 어려운 울트라북이나 태블릿과 같은 소형 제품에 탑재되고 있으며 HDD와 달리 소음이 없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M.2 SSD는 총 4개까지 장착이 가능해 저장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리모컨을 제공하고 있지만 나스북을 좀 더 빠르고 편리한
사용을 원한다면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 사용하는 방법도 좋은 생각입니다.
M.2 SSD를 장착한 NASbook의 활용 모습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고 TV와 HDMI로 연결하면 큐냅 TBS-453A를 마치 미니 PC나 스틱 PC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듀얼 HDMI 출력을 통해 TV나 모니터를 동시에 2개 연결해 놓고 디스플레이 복사 기능으로 사용하거나 디스플레이 확장으로 화면을 듀얼 모니터처럼 더욱 넓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TBS-453A는 큐냅의 고급 가상화 기술을 바탕으로 구출된 QTS-Linux 듀얼 시스템이 특징입니다. QTS 4.2에 도입된 다양한 고급 기능을 사용하고 앱 센터에서 수많은 앱을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리룩스용 IoT 패키지를 개발하거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룩스 스테이션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이용할 수 있는데 다양한 앱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스를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들이 많네요.
집에서 사용 중인 IP 카메라가 있는데 NAS 큐냅 TBS-453A와 함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룩스 스테이션에서 다운받은 토렌트 앱을 이용하면 컴퓨터를 켜놓지 않고도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굉장히 편리한 기능이기 때문에 다운로더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네요.
TBS-453A는 HD 스테이션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면 웹서핑은 물론이고 음악 감상, 사진 감상 그리고 영화 감상까지 TV를 통해 미디어플레이어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TV에 HDMI 케이블을 이용해 직접 연결 사용시엔 리모컨 사용이 편리한데요.
미디어 재생이나 파일 검색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연결 사용이 가장 편리한 사용 방법이기는 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불필요하게 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에 큐냅에서 제공하는 큐리모트라는 어플을 사용하면 키보드, 마우스, 리모컨 없이도 HD 스테이션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서 HD스테이션을 자유롭게
이동하고 사용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고 좋네요.
큐냅 큐파인더를 이용하면 네트워크에 연결된 TBS-453A를 찾을 수 있는데 이렇게 QTP에 접속해 사용하고자 하는 데이터 디스크를 만들거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 하드 관리하듯이 하면 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분들도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TBS-453A에는 네트워크 유연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랜포트가 4개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본 스위치 모드에서 사용자는 간단하게 네트워크 스위치 기능을 이용해 인터넷과 나스 저장공간을 동시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큐냅 나스에 저장된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을 TV를 통해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는 건
기본이고 스마트폰에서도 나스에 저장된 파일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촬영한 최근에 촬영한 사진들을 나스에 저장하고 있는데 이유는 외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고 함께 함께 작업하는 분들과도 공유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영화나 음악도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스북에 저장한 파일은 노트북은 물론이고 스마트폰에서도 네트워크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공유가 가능합니다. 나스에 있는 파일을 확인하고 다운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외부에서도 나스로 직접 업로드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 없던 노래라도 나스에 저장해 두었다면 이렇게
큐냅 어플을 이용해 간편하게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행사에서 촬영한 파워청순 걸그룹 여자친구 직찍 사진도
나스에 올려놨는데 이렇게 스마트폰으로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네요.
고급 8세대 인텔 HD 그래픽을 갖춘 TBS-453A는 4K 하드웨어 디코딩을 지원하며 실시간 4K 및 1080p 비디오 코드 변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사용하는 PC나 스마트폰, TV에서 원활하게 재생할 수 있도록 범용 형식으로 비디오를 품질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중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으면 스트리밍이 원활하지 못해 버퍼링이 자꾸 발생하게 되는데 탁월한 실시간 및 오프라인 4K 비디오 코드 변환 기능으로 나스를 이용해 동영상 감상을 즐기는 분들에게 무척 유용할 것 같습니다.
노트북은 데스크탑과 달리 저장공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장하드와 같은 부수적인 액세서리를 사용하게 되는데 나스를 사용하게 되면 이런 불편한 부분을 일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도 NAS 큐냅 TBS-453A에 저장해 놓은 파일을 불러와 작업을 이어갈 수도 있고 부족한 저장공간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나스 제품은 일반 HDD 장착으로 소음이 크고 부피 때문에 자리를 많이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큐냅 TBS-453A NAS는 SSD 장착으로 무소음에 윈도, 리눅스, 유닉스 및 안드로이드 시스템 환경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고 HDMI 케이블을 이용해 직접 연결 사용이 가능해 기존 제품보다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고용량 SSD는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지만 USB 3.0을 이용한 외장하드 연결로 해결할 수 있을듯 합니다. 저와 같이 개인이나 소규모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분이라면 엔트리급 나스 큐냅 TBS-453A 이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http://oh5no.blog.me/220715041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