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구매포인트, SSD 컨트롤러 종류와 특징
상태바
SSD 구매포인트, SSD 컨트롤러 종류와 특징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6.05.04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SSD가 빠른 속도로 보급되며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그렇다면 SSD를 구매할 때는 어떤 것을 봐야 할까?

우선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건 브랜드와 가격이며, 그다음 주목해야 할 점이 낸드 플래시의 종류, 그리고 SSD에 사용된 컨트롤러다.

이번에는 컨트롤러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 현재 인텔, 삼성, 샌드포스, 마벨, 실리콘모션(SMI), 파이슨, 도시바 등 다양한 컨트롤러들이 SSD에 사용되고 있다.

 

1. 삼성 컨트롤러

삼성 SSD에 사용되는 컨트롤러는 자사 SSD에 적용시키기 위해 최적화 제작 사용되는 컨트롤러다. 모든 삼성 SSD에는 삼성 컨트롤러가 기본으로 사용되며 삼성컨트롤러의 장점은 자사에서 제작 판매하는 SSD에 최적화됐다는 점이다.

대표 컨트롤러 : 삼성 3-CORE MEX(삼성전자 850 PRO), 삼성 MGX 컨트롤러(삼성전자 850 EVO Series)

 

2. 마벨 컨트롤러

마벨은 컴퓨터 마더보드에 들어가는 SATA 인터페이스 컨트롤러, 산업용 장치에 쓰이는 여러가지 컨트롤러 등을 전문으로 개발해온 컨트롤러 제작 전문 브랜드다.

마벨사의 컨트롤러는 서버급의 안정성이 특징으로 벤치마크와 실제 속도가 비슷하며 안정성이 좋다. 사용 기간이 길지만 가격이 조금 비싼 편이다.

다양한 SSD 제조사가 마벨 컨트롤러를 사용하는데, 주로 플렉스터 M5 시리즈로 인지도를 높였다. 최근 플렉스터에서 출시한 M7V 시리즈 SSD는 마벨 88SS1074컨트롤러가 사용됐다.

대표 컨트롤러 : 마벨 88SS1074(플렉스터 M7V, 샌디스크 X400), 마벨 88SS9189(마이크론 크루셜 MX200, 샌디스크 X300, ADATA 프리미어 프로 SP920)

 

3. SMI 컨트롤러(실리콘모션)

국내에는 리뷰안테크에서 사용을 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한 컨트롤러로 안정적인 성능의 읽기/쓰기를 지녔다. 플렉스터 M6 SSD 시리즈에서도 사용된 적이 있다.

 

4. 도시바 컨트롤러

도시바가 마벨과 협력해 만든 컨트롤러이다. 도시바 Q시리즈에 적용됐고, 현재 Q300 PRO와 Q300 SSD에도 적용돼 사용되고 있다.

 

5. 파이슨 컨트롤러

파이슨 컨트롤러의 장점은 컨트롤러의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다. 또한, 성능도 괜찮은 편이라 현재 저렴한 가격에 판매가 되고 있는 조텍 SSD, 갤럭시 SSD, 실리콘파워 등 SSD에 사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