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이드? 옆그레이드? 인텔 HD 그래픽스 520 VS 인텔 HD 그래픽스 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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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그레이드? 옆그레이드? 인텔 HD 그래픽스 520 VS 인텔 HD 그래픽스 5500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6.03.04 16: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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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내장 그래픽의 대결

인텔 내장 그래픽의 대결

업그레이드? 옆그레이드? 인텔 HD 그래픽스 520 VS 인텔 HD 그래픽스 5500

지난 호에는 인텔 HD 그래픽스 530과 엔비디아 지포스 9800GT를 비교했다. 결과는 9800GT의 우세로 정해졌다. 벤치마크 결과는 HD 그래픽스 530이 더 잘 나왔지만, 실제 게임 벤치마크에서는 9800GT가 압도했던 것. 그래도 HD 그래픽스 530은 내장 그래픽이지만 뛰어난 성능을 지닌 것을 입증했다.

이번 호에서는 노트북 CPU의 인텔 내장 그래픽끼리 비교해 봤다. 스카이레이크에 탑재된 인텔 HD 그래픽스 520과 브로드웰에 탑재된 인텔 HD 그래픽스 5500이다.

 

 

스카이레이크 내장 그래픽, 인텔 HD 그래픽스 520

인텔 HD 그래픽스 520(이하 HD530)은 24개의 EU(Execution Units, 실행유닛)를 갖춘 그래픽 코어다. 코어 클럭 300MHz, 최대 코어 1GHz며 최대 비디오 메모리는 1.7GB를 사용한다. ROPs는 8개, 텍스쳐 유닛은 16개다.

그래픽 출력은 eDP/DP/HDMI/DVI를 지원한다. 또한, 4K 해상도를 사용할 수 있다. HDMI 1.4(4096x2304@24Hz), DP(4096x2304@60Hz), eDP(4096x2304@24Hz)로 출력할 수 있다.

다이렉트 X12와 OpenGL 4.4를 지원해 윈도우 10에 적합하다. 인텔 퀵 싱크 비디오, 인텔 InTru 3D 기술, 인텔 Insider, 인텔 무선 디스플레이, 인텔 클리어 비디오 HD 기술, 인텔 클리어 비디오 기술이 지원된다. 지원되는 디스플레이 수는 3개다. 

▲ HD520을 탑재한 HP 엔비 13-D038TU

 

브로드웰 내장 그래픽, 인텔 HD 그래픽스 5500

인텔 HD 그래픽스 5500(이하 HD5500)은 16개의 EU를 갖춘 그래픽 코어다. 코어 클럭 300MHz, 최대 코어 900MHz다. ROPs는 4개, 텍스쳐 유닛은 8개다. 그래픽 출력은 eDP/DP/HDMI를 지원한다. 4K 해상도를 지원하며 DP(3840x2160@60Hz)를 출력할 수 있다.

HDMI 1.4로는 2560x1600@60Hz로 이용할 수 있다. 다이렉트 X11.2와 OpenGL 4.3을 지원한다. 인텔 퀵 싱크 비디오, 인텔 InTru 3D 기술, 인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인텔 Insider, 인텔 무선 디스플레이, 인텔 클리어 비디오 HD 기술, 인텔 클리어 비디오 기술이 지원된다. 지원되는 디스플레이 수는 3개다.

▲ HD5500을 탑재한 ACER 아스파이어 V3-371-51CW.

 

승자는 정해졌다

이번 기사의 승자는 HD520이다. HD5500이 5세대, HD520이 6세대인 만큼 정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두 내장 그래픽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다.

이번 기사에서 성능 측정은 노트북 2종을 사용했다. HD520은 HP 엔비 13-D038TU, HD5500은 ACER 아스파이어 V3-371-51CW다. 두 노트북 다 듀얼 채널 8GB로 조건을 맞췄다. 전원 옵션은 고성능으로 설정한 뒤 성능을 측정했다.

 

직접 확인해 보자

GPU-Z

▲ HD520의 GPU-Z 정보. ROPs/TMUs의 8/16과 셰이더 24개에 주목해 보자. 또한, 듀얼 채널 구성으로 128Bit, 메모리 클럭은 800MHz로 표기된다.

▲ HD5500의 GPU-Z 정보. ROPs/TMUs의 4/8과 셰이더 24개에 주목해 보자. ROPs/TMUs는 HD520에 비해 반 토막이 났다. 듀얼 채널 구성으로 128Bit, 메모리 클럭은 800MHz로 표기된다.

 

3DMARK

HD520

HD5500

HD520이 더 높게 측정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픽 스코어로 비교해 보자. 스카이 다이버는 HD520이 3329점, HD5500이 2667점으로 662점 차이난다. 파이어 스트라이크는 HD520 851점, HD5500이 785점으로 66점 차이난다.

 

게임 테스트

▲ 툼레이더 리부트 벤치마크에서는 HD520이 평균 32.3프레임, HD5500이 평균 26.7프레임을 기록했다. HD520은 30프레임을 넘어 즐길 만하다. HD5500은 좀 아쉽다.

 

▲ 피파 온라인3는 graphics.ini를 지운 후 1920x1080 낮음 옵션으로 측정했다. 수직 동기화는 해제한 상태다. HD520은 그럭저럭 즐길 만한데, HD5500은 프레임이 30 정도로 측정됐다. 피파 온라인3의 엔진이 바뀐 뒤 HD5500의 성능이 그리 좋지 않게 측정된다. HD5500은 해당 조건에서 관중 없음으로 설정하니 프레임이 60 언저리까지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온라인 FPS 게임인 블랙 스쿼드 1280x720 설정으로 측정했다. 완전히 동일한 환경에서 측정할 순 없으니 정확한 결과는 아니다. 참고용 자료 정도로 확인하자. HD5500도 그럭저럭 할 만했다.

 

마치며

HD520이 HD5500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였다. 특히 툼레이더 리부트 결과를 봐도 그렇다.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니지만, HD520은 30프레임 이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성능에 딱 걸쳐 있다. HD5500은 이에 비해 아쉬운 성능을 지녔지만, 그래도 해상도 조절과 옵션 타협으로 그럭저럭 게임을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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