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엔딩자막(Ending Title) 만들기
상태바
프리미어-엔딩자막(Ending Title) 만들기
  • PC사랑
  • 승인 2007.07.16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 다시 effects 팔레트에 video effects → transition → liner wipe를‘엔딩’자막 클립에 적용시킨 다음, liner wipe의 transition completion을‘20’, wipe angle을‘0’, feather를‘100’으로한다.
이달의 포인트

코너 핀으로 화면 비틀기

‘코너 핀’(Corner Pin)이라는 비디오 이펙트를 써서 화면 모서리를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롤 자막을 만들기 위한 세부 설정하기
title 창의 roll/crawl option 단추를 누르면 롤 자막에 대한 세부 설정 값을 조절할 수 있다.

Liner Wipe 효과로 자막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처리하기
liner wipe 효과를 활용하면 자막 가장자리 부분을 부드럽게 그러데이션처리해 자연스러운 자막을 연출할 수 있다.
 
1. 엔딩 자막’의 프로젝트를 만들고 메뉴 바에서 file → import를 고른다. import 대화상자가 열리면 불러올 영상 파일을 고르고‘열기’단추를누른다.
 
2. project 창에 임폴트된 영상소스를 timeline 창에 가져다놓는다. 효과를 주기 위해 effects 팔레트에 video effects →distort → corner pin을 영상 클립에 적용시킨다. corner pin을 쓰면 화면 모서리 4개의 꼭짓점을각각움직여화면을비틀수있다.
 
3. 타임라인 마커를 롤 자막이 시작될 부분에 가져다 놓고 effect controls창 corner pin에서 upper right와 lower right의 toggle animation() 버튼을눌러키프레임을 만든다.
 
4. 이번엔 타임라인 마커를 1초 뒤에 놓은 다음, effect controls 창에서corner pin을 고른다. 표시가 있는 이펙트는 program monitor 창에서 직접 설정할 수 있다. effect controls 창 목록에서 해당 효과를 고르면program monitor 창에작업을할수있는포인트가보인다.
 
5. program monitor 창에서 오른쪽 위의 포인트와 오른쪽 아래의 포인트를 마우스로 끌어 다음과 같이 화면 중간쯤에 오게 한다. effect controls창에서 upper right 값을 360, 113으로, lower right 값을 360, 370으로직접입력해설정할수도있다.
 
6. 다시 타임라인 마커를 롤 자막이 끝날 부분에 놓은 다음dd/remove
keyframe 버튼()을눌러키프레임을 추가생성한다.
 
7. 타임라인마커를1초뒤에놓은다음corner pin의reset 버튼()을눌러원래의설정값으로키프레임을만든다. 자막이화면을지나가는동안영상클립의화면이비틀어졌다가다시원상태로돌리는설정이다.
 
8. 다시 타임라인 마커를 롤 자막이 들어갈 부분에 놓는다. 메뉴 바에서title → new title → default roll을 고른다. new title 대화상자가 열리면name에‘엔딩’을입력한후‘OK’를누른다.
 
9. title 창이 열리면 글자 입력 툴( )로 작업 영역을 눌러 자막 입력 커서를 활성화시킨다. browse 버튼( )을 누른 뒤 font browser 대화상자에서 HYheadline-medium regular를 고르고‘OK’를 누른다. PC에이서체가없다면비슷한느낌의다른서체로해도좋다.
 
10. 자막 내용이 길기 때문에 문서 파일에 미리 저장해 놓고 복사해 붙여넣는 것이 좋다. 저장해 놓은 문서의 자막 내용들은 <Ctrl+A>키를 눌러문자를모두고른뒤<Ctrl+C> 키를눌러복사한다.
 
11. title properties 팔레트에서 font size를‘10’으로 설정한다. 타이틀 창에서<Ctrl+V>키를눌러서복사해둔문자를붙여넣는다.
 
12. 선택 툴()을 써서 문자 오브젝트를 화면 오른쪽에 놓는다. 롤 자막에 대한 세부 설정을 위해 Roll/Crawl Option 버튼( )을 눌러roll/crawl options대화상자를 연다.
 
13. roll/crawl options대화상자에서 timing(frames)에‘start off screen’과‘end off screen’을 체크한 뒤‘OK’를 누른다. title 창 오른쪽 위에 있는‘닫기’버튼( )을눌러창을닫는다.
 
14. project 창에‘엔딩’자막 소스는 타임라인 마커가 있는 지점을 시작점으로 video 2 트랙에 놓는다. 자막 클립의 길이를 조절하기 위해‘엔딩’클립을마우스오른쪽으로 누른뒤speed/duration을고른다.
 
15. ‘clip speed/duration’대화상자가 열리면 버튼을 눌러상태로 바꾼다. 그럼 다음 duration을‘00;00;30;00(30초)’로 바꾸고‘OK’를눌러클립의길이만30초로 바꾼다.
 
16. 롤 자막의 위/아래에 그러데이션 효과를 넣기 위해 effects 팔레트에서video effects → transition → liner wipe를‘엔딩’클립에 적용한다.liner wipe의 transition completion을‘20’, wipe angle을‘180’,feather를‘100’으로설정한다.
 
17. 다시 effects 팔레트에 video effects → transition → liner wipe를‘엔딩’자막 클립에 적용시킨 다음, liner wipe의 transition completion을‘20’, wipe angle을‘0’, feather를‘100’으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