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최초 '게임사전' 제작, 12월 발간 예정
상태바
국내최초 '게임사전' 제작, 12월 발간 예정
  • 김예진 기자
  • 승인 2015.04.17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온라인게임 탄생 20주년을 맞아 게임의 개발·유통·문화를 아우르는 ‘게임사전’이 2016년에 제작 발간된다.

비영리 공익재단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이사장 윤송이)은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회장 이인화)와 게임사전편찬 협약을 맺고 우리나라 최초로 ‘게임사전’ 제작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온라인게임은 대한민국이 종주국으로 국내 게임 이용자 수가 2천만 명을 넘을 정도로 대중화됐지만, 현재까지 개별 어휘들에 대한 몇몇 인터넷 용어 설명 등만 있을 뿐 체계적인 연구와 학문적 가치를 담은 ‘게임사전’의 발간은 없었다.

이번 ‘게임사전’ 제작에는 게임 연구자, 게임 포털 및 커뮤니티, 게임 개발 현장 인력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력들이 참여한다.

또한, 개발자와 이용자, 창작자와 소비자, 엔터테인먼트와 예술, 이론과 실제 등을 망라할 수 있는 키워드 추출 및 분석 기법이 활용되어 게임에 대한 대중적 이해도 증진은 물론 학문 연구의 공공적 지식 기반 또한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송이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이사장은 “게임은 독자적인 이론 체계를 갖고 있고 우리나라 콘텐츠 수출 중 독보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이번 게임사전 제작이 개발자와 이용자는 물론 학제간 융합 연구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제작 배경을 말했다.

‘게임사전’ 제작은 현재 표제어 선정 단계에 있으며 향후 집필, 수합·퇴고, 교정·출간 등의 과정을 거쳐 올해 말 신국판(152x225㎜) 1,200페이지 분량의 출판 인쇄물로 1차 발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