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파이어프로 서버용 GPU HP 프로라이언트 DL380 Gen9 탑재
상태바
AMD, 파이어프로 서버용 GPU HP 프로라이언트 DL380 Gen9 탑재
  • 김희철기자
  • 승인 2015.03.0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 (NASDAQ: AMD) 는 고성능 컴퓨팅용으로 설계된 파이어프로™ S9150 서버용 GPU (AMD FirePro S9150™ server)를 HP 프로라이언트DL380 Gen9(HP ProLiant DL380 Gen9) 서버에 탑재한다고 밝혔다.


HP의 프로라이언트DL380 Gen9은 서버 분야의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파이어프로 서버용 GPU와 결합하여 학계 및 정부 클러스터, 석유 및 가스 등의 자원연구, 딥뉴럴네트워크(Deep Neural Networks)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AMD 파이어프로 S9150 서버용 GPU는 오픈CL™ 2.0(OpenCL™ 2.0)을 지원한다.


AMD 파이어프로 S9150은, AMD의 GPU로서는 최초로 연산 작업에 주안점을 둔 AMD GCN(Graphics Core Next)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 되었으며, 향상된 배정밀도 연산 능력을 통해 2.0 TFLOPS의 장벽을 넘어선 최초의 서버용 그래픽 카드이다. 뿐만 아니라, 16GB GDDR5 메모리를 탑재하고, 최대 전력 소비는 235와트에 불과해 강력한 연산 능력과 효율적인 전력 소비라는 두가지 요건을 동시에 충족시킨다.


AMD 전문가용 그래픽 부문 총괄인 칼 프로인트(Karl Freund)는 “AMD 파이어프로 서버 GPU 제품을 통해 HP 서버 사용자에게 높은 부하가 발생하는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 운영 가능한 강력한 연산 능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HP 프로라이언트 DL380 Gen9 서버 사용자들은 이제 GPU 연산 및 멀티 GPU 서버 운영를 위한 개방 표준인 오픈CL(OpenCL) 및 오픈 MP(OpenMP)의 혜택을 받게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HP 랙 서버 및 타워 서버 부문 총괄인 피터 슈라디(Peter Schrady) 부사장은, “HP 프로라이언트 DL380에 AMD 파이어프로 GPU를 탑재함으로써, 그래픽 연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게 구동할 수 있게 되었다”며, “이번 AMD 파이어프로 서버용 GPU 지원을 통해 HP의 정부, 학계는 물론 에너지 분야의 고객들에게 AMD의 새로운 서버용 GPU가 갖춘 탁월한 연산 능력을 통해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라고 전했다.


AMD 스트림(STREAM) 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은 AMD 파이어프로 S9150 서버용 GPU의 강력한 병렬 연산 능력을 활용하고, 수준 높은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AMD 파이어프로 S9150 서버 GPU에 탑재된 기능은 다음과 같다.


- 2.53 TFLOPS의 최대 배정밀도 부동소수점 연산 능력2
- 5.07 TFLOPS의 최대 단정밀도 부동소수점 연산 능력2
- 16GB GDDR5 메모리, 512-bit 메모리 인터페이스 및 최대 320GB/s의 메모리 대역폭
- 2,81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44 GCN 연산 유닛)
- ECC메모리(Error Correcting Code Memory) 지원(외장)
- 오픈CL 2.0 지원
- 최대 전력 소비 235W
 

또한, AMD 파이어프로 S9150 서버용 GPU는 C, C++, 포트란(Fortan)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용 API인 오픈 MP(OpenMP)를 지원한다. 오픈 MP는, 석유 및 가스 등의 에너지, 컴퓨터 이용 공학(Computer Aided Engineering) 및 계산과학(Computational Science) 분야 등의 다양한 기관들로부터 유연한 워크로드를 개발을 위한 대규모 투자를 받아 온 바 있다. AMD는 패스스케일(Pathscale)과의 협력을 통해 오픈MP 4.0을 지원, 다양한 HPC분야의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버용 GPU의 탁월한 연산 능력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상기의 제품 이외에도, HP 프로라이언트 WS460C 그래픽 서버 블레이드에는 AMD 파이어프로 S4000X 서버용 GPU가 탑재된다. 고품질 3D 그래픽 및 멀티 디스플레이 기능을 갖춘 AMD 파이어프로 S4000X 서버용 GPU 모듈은 원격 데스크톱 환경에서도 워크스테이션급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 블레이드 서버 및 블레이드 워크스테이션 플랫폼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각 모듈은, 최대 45와트의 소비 전력, 2GB GDDR5 메모리, 최대 72 GB/s메모리 대역폭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6개의 고해상도 원격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smartPC사랑 | 김희철 기자 tuna@ilovep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