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쪼끔’더어려운색칠공부
상태바
포토샵-‘쪼끔’더어려운색칠공부
  • PC사랑
  • 승인 2007.06.2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 이제 나머지 부분들을 이제까지 배운 방법들을 응용해서 칠해보자. 변기는 백그라운드 레이어에서 각각의 부분을 따로 고르고 을 이용해흰색과회색으로마무리했다.
화면 캡처하기
모니터 화면 전체를 캡처하려면 키보드의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클립보드로 복사된다. 윈도가 복사된 이미지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포토샵에서 붙여넣기 하면 된다.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창만 캡처하고 싶을 때는<Alt +Print Screen> 키를 클릭한다. 이 때 동영상과 마우스 포인터는 캡처되지 않는다. 동영상이나 마우스 포인터, 또는 스크롤되는 웹 화면까지캡처하고 싶다면 전문적인 스크린 캡처 툴을 쓸 수밖에 없다. 필자는‘스내그잇’이라는 캡처 프로그램으로 포토샵 화면을 담아냈다.

레이어 스타일
레이어스타일은 백그라운드 속성을 가진 레이어(layers 팔레트의 맨 아래에 위치해 자물쇠 아이콘이 나타나있을 때)에는 쓸 수 없다. 레이어스타일은 여러 가지가 들어있고, 중복해서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물체가 도드라지고(emboss), 그림자 져 있는데(drop shadow) 안쪽에 은은한 빛(inner glow)까지 내뿜고 있다면? 게다가 살짝 무늬까지도 품고 있다(pattern overlay)면 각각 이에 해당하는 레이어스타일을 지정해야 할 것이다. 단, 각각의 레이어스타일에서 서로 다른 스타일을 죽이는 일이 없도록 opacity나 blend mode 등을 주의하자.
 
1. 제일 좋은 방법은 직접 검은 선으로 그림을 그려서 쓰는 것이다. 그림 실력이 좀 딸린다면 주니어네이버의 멋진 색칠공부를 빌려오자. 골라본 색칠공부는 주니어네이버 색칠공부에 있는‘또야의 목욕’편이다. 화면에 그림이 잘 보이도록 배치한 다음 <Alt + Print Screen> 키를누른다.
 
2. 포토샵을 열고 file → new를 고르면 preset에 clipboard라고 표시되면서 크기가 자동으로 기억되어 있다.‘ OK’를 누르면 캡처한 화면크기에딱맞는새캔버스가만들어진다.
 
3. 필요한 영역만 고른 다음 edit → crop을 고르면 선택한 부분만 캔버스가조절된다.
 
4.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한 가지 색깔로 채우기다. 도구에서 을 고른 다음 swatch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깔을 고른다. 이제 색깔을 채워 넣을 폐곡선 안을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이때 선으로 완전히 닫힌 부분이 채워진다는것을기억하자.
 
5. 넓은 면에 약간의 입체감만 줄 부분은 모두 색칠한다. 그리고 나서 입체감을줄부분을 로고른다.
 
6. <Ctrl + J> 키를 눌러 선택된 영역을 새로운 레이어로 만들고 레이어이펙트에서bevel and emboss를고른다.
 
7. 레이어스타일창에서높이와그림자의진하기등을조절한다.
 
8. 같은 방법으로 다른 쪽의 흘러내린 물에도 엠보스를 줘보자. 이펙트가적용된 레이어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copy layer style을 고른다음, 적용할 레이어를 다시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르고 paste layerstyle을 고른다.
 
9. 뒤쪽의 타일은 그러데이션이 조금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각 벽면의 타일을 Shift 키를 누른 채 하나하나 로 고른다. 이 때 옵션에서tolerance를 10 정도로 낮추고‘anti-alias’의 체크를 지운다. 자칫하면타일사이의선들까지영역에묻혀버릴수있기때문이다.
 
10. <Ctrl+J>키를 눌러 전체 타일을 새로운 레이어로 만든 다음, 다시로 하나의 타일을 고른다. 그런 다음 을 골라 사선방향으로 드래그한다. 이 때 전경색에서 배경색으로의 옵션이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조금귀찮더라도 하나하나의 타일에따로따로그러데이션을 준다.
 
11. 고급스런 타일로 만들기 위해 마블 무의를 입혀보자. 레이어 스타일에서 pattern overlay를 선택하고 pattern은 마블로, opacity는 20% 이하로흐리게적용해보자.
 
12. 바닥 역시 같은 방법으로 마블 무늬를 입힌다. 이 때 레이어 스타일은레이어에만 적용시킬 수 있고 백그라운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바닥은타일의레이어스타일을 복사해서그대로붙였다.
 
13. 이번엔 거품을 구름처럼 색칠할 차례다. 백그라운드 레이어에서로 색칠한 거품 하나를 클릭한다. 를 골라 전경색은 흰색, 브러시 크기는50호이상으로한다음가장자리를 칠한다.
 
14. 이번엔 욕조와 샴푸 통에 입체감을 줘보자. 새 레이어를 하나 만들고나서 브러시 크기를 작은 것으로 바꾸고 하이라이트 될 부분에 흰 선을그려준다. 그런다음filter → blur → gaussian Blur를 고른다.
 
15. 화면을보면서radius 값을조절해자연스럽게 맞추면된다.
 
16. 이번엔 머리카락을 색칠해보자. 백그라운드 레이어에 기본 색깔을 채운 다음, 색이 채워진 부분을 로 골라 새 레이어를 만든다. 그런 다음그 안에 앞서처럼 굵은 브러시로 흰색은 밝은 부분을, 어두운 부분은 검은색으로칠한다.
 
17. 이제 나머지 부분들을 이제까지 배운 방법들을 응용해서 칠해보자. 변기는 백그라운드 레이어에서 각각의 부분을 따로 고르고 을 이용해흰색과회색으로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