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네트웍스, 차세대 무선통신솔루션 국내 최초 상용화
상태바
삼성네트웍스, 차세대 무선통신솔루션 국내 최초 상용화
  • PC사랑
  • 승인 2007.06.2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네트웍스, 차세대 무선통신솔루션 국내 최초 상용화

삼성네트웍스(www.samsungnetworks.co.kr, 사장 박양규)는 전자태그(RFID) 기술과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을 결합한 차세대 무선 통신 솔루션「넥스비(NexBee)」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 했다고 20일 발표했다.삼성네트웍스(www.samsungnetworks.co.kr, 사장 박양규)는 전자태그(RFID) 기술과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을 결합한 차세대 무선 통신 솔루션「넥스비(NexBee)」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 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삼성네트웍스의 「넥스비(NexBee)」는 IEEE 802.15.4 기반 저전력/경량/소형 RFID 리더기 및 능동형 태그를 기반으로 하는 통합 무선 솔루션이다. ▶ 물품에 부착된 소형 칩을 통해 사물 및 주변 환경 정보를 무선주파수로 전송 처리하는 비 접촉식 인식 기술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ZigBee와 같은 저전력 무선 통신 기술 ▶ 각종 센서를 통해 얻은 데이터의 무선 전송 네트워크 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등 현재 각광받는 무선 통신 기술 및 인프라를 결합 또는 활용하고 있다. (※ 각 용어 설명은 자료 뒤 별도 첨부)

삼성네트웍스 「넥스비」의 강점은 IEEE 802.15.4 및 AES암호화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안정성과 보안성이 뛰어나면서도 저비용 저전력으로 다양한 물품의 모니터링 및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능동형 태그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스캐너나 바코드 등을 접촉하지 않고도 다양한 데이터의 인식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따라서, 넥스비 솔루션은 다양한 무선 단말기, 구축 비용이 비교적 고가인 무선 랜을 대체해 무선 네트워크 망 구성, 무선 공정 망 구성, 사람/사물의 위치추적 및 환경조건 탐지 시스템, 다양한 형태의 RFID리더기 등 무선 통신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적용 시는 ▶ 저전력 사용으로 사용시간 최장화 ▶ 소형/경량화로 휴대성 강화 ▶ 단순한 무선 환경 구성에서 특수 공정 라인까지 맞춤형 적용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삼성네트웍스 솔루션사업부 유상섭 상무는 “향후 기업들의 무선 업무 환경을 구축하는데 있어「넥스비」같은 무선통신솔루션들이 필수 요소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 된다”며 “그 적용범위 또한 각종 물류 망 고도화, 환경 관리, 지능형 교통시스템 구축, 산업기기 자동화, 재고관리 에서 가전제품 제어까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고 강조했다.

「넥스비」는 19일부터 21일까지 중국 광저우(廣州)에서 열리는 <SCAN & RFID CHINA 2007> 전시회에 참가, 솔루션을 탑재한 PDA와 서버를 통해 상품 재고 관리와 위치 확인을 수행하는 무선 물류 시스템을 시연 중이다.

※ 용어설명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RFID는 소형 반도체 칩을 이용해 사물의 정보와 주변 환경정보를 전송·처리하는 비접촉식 인식시스템이다. 바코드와 달리 직접 접촉이나 스캐닝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어 바코드를 대체할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ZIGBEE - Zigzag’와 벌을 뜻하는 ‘Bee’의 합성어로 벌이 꽃을 쫓아 옮겨 다니듯이 여기저기 구석구석 움직이며 모든 것을 통신한다는 의미의 합성어. 근거리통신을 지원하는 IEEE 802.15.4 표준 중 하나로, 가정·사무실 등의 무선통신 분야에서 10∼20m 내외의 근거리 통신과 유비퀴토스 컴퓨팅을 위한 기술이다. 기존의 다른 근거리 무선통신기술, 즉 무선 랜이나 블루투스와는 달리 단순한 기능이 요구되는 작은 크기, 저전력, 저가 시장에 적합하여 산업, 전자용으로 폭넓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일반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각종 서비스 개발의 기반 기술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란 각종 센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를 말한다. 사람의 접근이 불가능한 취약지구에 수 백개의 센서네트워크 노드를 설치, 사람이 감시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역할을 한다. 앞으로 사회기반시설 안전 감시, 산불 감시, 산업시설 감시, 국방 등의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