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연구소, 온라인 게임 보안 기술 2종 특허 획득
상태바
안철수연구소, 온라인 게임 보안 기술 2종 특허 획득
  • PC사랑
  • 승인 2007.06.19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연구소, 온라인 게임 보안 기술 2종 특허 획득
국내 최대 정보보안 기업인 안철수연구소(대표 오석주 www.ahnlab.com)는 19일 ‘악성 컴퓨터 프로그램 실시간 감지 방법’(출원번호 10-2005-0076815)과 ‘실행 프로그램의 크랙 감지 방법’(출원번호 10-2005-0098558)이 특허를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이 특허 기술들은 안철수연구소의 온라인 게임 보안 제품으로 산업자원부 ‘차세대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핵쉴드 프로(AhnLab HackShield Pro)’에 탑재돼 있다. ‘핵쉴드 프로’는 기존 4건의 특허 획득에 이어 이번에 2건의 특허를 추가 획득함으로써 국내외 온라인 게임 보안 시장에서의 기술 리더십이 한층 더 빛을 발하게 됐다.

이번 특허 기술들은 최근 온라인 게임 시 악성 코드를 이용해 변칙적으로 속도를 높이는 등의 방법으로 불공정한 게임을 하는 일이 많은 가운데 이로 인한 사용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개발됐다.

‘악성 컴퓨터 프로그램 실시간 감지 방법’은 악성 코드가 실행될 경우 프로세스 정보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차단하는 기술이다. 종전에는 게임 프로그램이 실행 중일 때, 매 특정 시간마다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검사해 해킹 프로그램을 진단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매 특정 시간마다 검사함으로써 실행 중인 정상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의 속도를 저하시키는 등의 문제를 유발했다. 이번 특허 기술은 이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또한 ‘실행 프로그램의 크랙 감지 방법’은 상용 소프트웨어의 특정 코드를 임의로 변경하는 크랙(Crack) 행위를 통해 소프트웨어가 원본과 다르게 실행하도록 할 경우 이를 서버 차원에서 진단해주는 기술이다. 즉, 클라이언트 PC의 실행 프로그램과, 이에 대한 보안 프로그램의 정상 동작 여부를 서버에서 판단함으로써 크랙된 상용 소프트웨어의 유포를 방지해준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게임은 서버의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단말기에서 더 많은 기능을 수행하고, 그 결과로 얻어진 데이터만 서버로 보내 처리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확산되는 많은 해킹 툴 때문에 클라이언트 단말기에서 생성되고 서버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더 이상 서버에서 신뢰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 제공 업체는 旻셈岵막?클라이언트용 게임 보안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보안 프로그램은 게임이 실행된 후 실행되기 때문에 게임을 실행하지 않고 게임 프로그램을 크랙하는 행위를 방어하지 못한다. 안철수연구소의 특허 기술은 이런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안전성을 네트워크 서버에서 판단하도록 한다.

한편, 이번 특허 기술들이 적용된 '핵쉴드 프로'는 온라인 게임 해킹을 막아 게임을 정상적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이다. 기존 특허는 메모리 상의 코드 조작 감지 방법, 컴퓨터 시스템 내부 시간 변경 감지 방법 등 4건이며 이번 추가 획득으로 총 6건의 특허를 보유하게 됐다.

‘핵쉴드 프로’는 다양하고 안정적인 드라이버 모듈과 패턴 기반의 방어 엔진을 사용해 게임 해킹에 사용되는 다양한 기술을 원천 봉쇄하는 한편, 새로운 해킹 툴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주요 기능은 ▲ 암호화된 게임 실행 파일의 실시간 복호화 기능 ▲ 서버 연동 해킹 방지 기능 ▲ 시그니처 기반의 해킹 툴 탐지 ▲ 메모리 해킹 차단 ▲ 스피드 핵 차단 ▲ 디버깅 차단 ▲ 메시지 후킹 차단 ▲ 파일 위/변조 차단 ▲오토 마우스 차단 등이다.

이 같은 온라인 게임 보안 솔루션은 세계적으로 우리 나라만 보유하고 있어 '온라인 게임 보안 종주국'이라 할 수 있다. 그 위상에 걸맞게 '핵쉴드 프로'는 국내는 물론 러시아, 브라질, 대만, 홍콩 등 10여 개국에 공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