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비쉐라와 함께하는 배틀필드4 게이밍 PC
상태바
AMD 비쉐라와 함께하는 배틀필드4 게이밍 PC
  • PC사랑
  • 승인 2014.01.0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마켓과 함께하는 게이밍 PC

AMD 비쉐라와 함께하는 배틀필드4 게이밍 PC


배틀필드4가 정식으로 발매된 지 한 달이 지났다. 콜 오브 듀티 시리즈와 더불어 현재 FPS 장르를 대표하는 게임인 만큼, 게이머들의 반응도 뜨겁다. 현존 FPS 게임 중 최고 수준의 그래픽으로 표현된 전장을 제대로 만끽하기 위해 PC 업그레이드를 준비하는 것. 혹은 본체를 새로 구성하기도 한다. 만약, 80만원 초반의 가격으로 배틀필드4를 쾌적하게 즐기려면 어떤 시스템이 필요할까?

 
 
 

멀티코어 CPU를 지원하는 배틀필드4


대대로 배틀필드 시리즈는 시대를 앞서 가는 것으로 유명했다. 배틀필드2의 EAX HD 5.0 지원이 좋은 예다. EAX HD 5.0은 2005년 발매된 사운드 블라스터 X-Fi의 기술이었다. 그런데 같은 2005년 발매된 배틀필드2가 1.50 ver 패치 이후 X-Fi를 지원하기 시작한 것. 그 당시 배틀필드2가 EAX HD 5.0을 최초로 지원한 게임이었다. 이번에 발매된 배틀필드4도 시리즈의 전통을 이어 각종 신기술을 지원한다.
특히 12월 말 AMD의 맨틀 API를 업데이트할 예정. 맨틀이 적용된 게임은 배틀필드4밖에 없다. 다시 한번‘최초’타이틀을 거머쥐는 셈이다. 배틀필드4가 앞서가는 건 이것만이 아니다. 배틀필드4는 멀티 코어 환경에 최적화돼 있다. 즉, 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여기서 간단한 퀴즈를 내 보겠다. 옥타코어를 갖춰 멀티 프로세싱에 강하고, 10만원대 중반으로 저렴한 CPU는? CPU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그리 어렵진 않은 문제다.
 


정답은 8코어를 자랑하는 FX 8300이다.

 
가격 대 성능비(이하 가성비)를 동시에 고려했을 때, 단점이 하나도 없는 CPU는 세상에 없다. 한정된 자원을 바탕으로 선택해야 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CPU라도 가성비의 숙명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가성비가 좋다고 소문난 AMD도 그건 피해 갈 수 없다. AMD를 대표하는 FX 시리즈를 예로 들어 보자. FX 시리즈의 단점이라면 클럭당 성능(이하 IPC)이 낮다는 것. 특히 불도저 1세대 잠베지 시리즈는 출시 전 기대를 모았으나, 뚜껑을 열어 보니 IPC가 낮아 실망을 자아냈다. 결국 잠베지는 실사용 시 고클럭으로 오버클럭되는 일이 잦았다.
그러나 불도저 2세대 비쉐라는 달랐다. 공정 개선으로 전작보다 동클럭에서 더 높은 성능을 갖췄고, 무엇보다 코어 수에 비해 저렴하게 출시됐다. 또한, 일은 혼자서만 하는 게 아니다.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다중 코어가 지원되는 환경에서 비쉐라는 몸값 그 이상으로 활약할 수 있다.
이번 배틀필드4도 대세를 따라 멀티 코어를 지원한다. 8코어를 갖춘 FX 8300이 빛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이다. 특별히 이번 추천 PC 기사는 벤치마크 자료를 준비했으니, FX 8300의 능력을 직접 확인해 보자.
 
 
 



 
 
 
 
 


 

게임에선 어떨까?

 
 

 

시스템의 성능을 파악하려면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구동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그러나 벤치마크 프로그램도 실제 게임에서 얼마나 멋진 그래픽을 뽑아 줄지 가늠하는 수단일 뿐이다. 성능 측정은 역시 게임으로 직접 즐겨 보는 게 가장 와닿는다. 앞서 구성한 시스템을 바탕으로 배틀필드4를 직접 구동했다.
 
게임 설정 란에 들어가면 해상도 및 품질을 조절할 수 있다. 영상 품질은 낮음, 중간, 높음, 최고 4종이며 선택에 따라 아래 옵션(텍스쳐 품질, 텍스처 필처링 등)들도 함께 바뀐다 시스템 사양에 맞춰 적용하면 된다.
 
현재 대세를 이루고 있는 풀HD 해상도 1920 x 1080에 높음 옵션을 적용한 결과. 평균 FPS가 75.44로, 아주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풀HD를 넘어서는 해상도 2560 x 1440에 중간 옵션을 적용한 결과. 1920 x 1080 해상도에 높음 옵션을 적용한 것과 흡사한 결과를 보였다. 역시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다.
 
 

그래도 풀옵은 포기할 수 없다

 
 
 

 

 
 
FX 8300과 R9 270X의 조합은 1920 x 1080 상급 옵션과 가장 잘 어울렸다. 해당 설정으로 조금의 답답함도 없이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지만, 그래도 최고 옵션이 아니기에 조금 아쉽다. 약간 타협해서 최고 옵션을 적용해 보자.
 
 
 
 
 
 
 
SMART PC사랑 김희철 기자 tuna@ilovep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