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IT용어 파워 서플라이 용어
상태바
이달의 IT용어 파워 서플라이 용어
  • PC사랑
  • 승인 2013.11.21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번 호에는 파워 서플라이 종류에 대해 설명했다. ATX부터 DC to DC까지, 사용자의 용도에 맞춘 파워 서플라이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었다. 기억해야 할 것은, 크기와는 상관없이 파워 서플라이가 하는 일은 동일하다는 것. 파워 서플라이는 컴퓨터의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한다. 그럼 왜 가격이 다를까? 파워 서플라이의 등급을 나누는 건 출력·효율·안정성이다. 이번 시간엔 파워 서플라이에 쓰이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자.
김희철 기자
 
 
표기 출력

오래 전 기자는 500W 용량의 파워 서플라이를 구매하려던 친구에게 질문을 받았다“. 500W 제품은 많은데 이게 왜 가격이 달라? 다 똑같은 거 아냐?”실제로 기자도 한 번 가졌던 의문이다‘. 용량만 같으면 다 똑같겠지.’라고 생각해 검증되지 않은 저가 파워로 시스템을 구성했고, 결과는 시스템의 잦은 다운으로 돌아왔다. 용량은 같은데 왜 차이가 날까? 정답은 표기 출력이다. 표기 출력은 제품 판매 시 표기하는 출력이다. 다만, 이 표기 출력은 안정적인 출력이 아니다. 파워가 순간적으로 낼 수 있는 최대 출력을 표시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파워의 최대 출력이 500W인데,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출력이 그에 한참 못 치는 200W라면, 시스템이 불안정해진다. 시스템의 발열, 고주파음, 성능 저하 등의 현상을 겪게 된 사용자는 뚜렷한 이유를 모른 채 오랫동안 고통 받게 된다.
 
 
 
정격 출력
 
앞서 표기 출력을 설명하면서 안정적인 출력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 이렇게 실제로 낼 수 있는 안정적인 출력이 정격출력이다. 정리하자면 파워에서 변함없이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을 말한다. 표기출력과 다른 점은, 표기출력은 순간적으로 낼 수 있는 최대 출력이지만 정격 출력은 변함없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이 정격 출력과 표기출력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이 좋은 파워다.

특히 전력 소모량이 증가하는 작업들, 즉 오버클럭이나 고사양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정격 출력이 높은 파워가 필요하다. 실제로 공급할 수 있는 전력에 부족함이 없어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파워를 구입할 때는 반드시 정격 출력을 확인해야 한다.
 
 
 
PFC 회로
 
PFC 회로에 대해 알기 위해선 우선 PFC에 대해 알아야 한다. PFC는 Power Factor Correction의 약자다. 이 뜻을 그대로 해석하면 역률을 개선한다는 뜻. 즉 PFC 회로는 역률을 개선해 주는 회로다. 역률은 네이버 국어사전엔‘역적을 처벌하는 법률’로 등록이 되어 있다. 그럼 PFC 회로는 역적을 처벌하는 법률을 개선해 주는 회로? 사실 그런 심각한 의미는 아니다. 역률이란 밖에서 들어온 전력(피상전력)을 가정에서 실제로 사용한(유효전력) 비율을 말한다. 피상전력은 집으로 들어와 전자기기에 연결되면서 파장의 간격이 벌어져 유효전력과 무효 전력으로 나뉜다. 이 무효전력이 적으면 역률이 높은 것.

그럼 PFC 회로가 하는 일은 뭘까? PFC회로는 무효 전력을 감소시켜 낭비되는 전기를 보정한다. 이는 전력요금·전력손실·전압강하율 감소, 변압기, 전선로의 시설 용량 경감 등을 이뤄 경제적 이익을 가져온다. 단, 국내 전기 요금을 산정할 때 산업용 전력은 역률 측정이 가능해 역률 개선을 통한 요금 감액이 가능하지만, 일반 가정집은 그런 게 없어 실질적으로 요금 절감 효과는 없다. PFC 회로는 패시브 PFC와 액티브 PFC로 나뉜다.
 
 
 
패시브 PFC
 
 
패시브PFC란 전자파를 감소시키며 효율을 높이고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해주는 보호 회로다. AC 입력 회로에 변압기 형태의 인덕터(전류의 변화량에 비례해 전압을 유도하는 코일)와 콘덴서 구성의 부품을 추가해 L - C형태의 회로를 구성했다. 여기서 콘덴서가 전압을 뭉개고 코일이 전류를 뭉개 무효전력과 유효전력 파장의 간격을 좁히는 것이다.

패시브PFC의 장점은 회로가 단순해 만들기 쉬워 부품 단가가 낮다. 그만큼 가격 부담이 적다. 또한 전자파 발생률이 액티브 방식보다 훨씬 낮다. 단점으로는 액티브 방식에 비해 효율이 낮고(약 70%), 추가된 인덕터 덕분에 좀 무겁다. 내부 부품들의 발열도 액티브 PFC 방식보다 높다.

 
 
 
80PLUS 인증
 

 
80plus.org에서 파워서플라이 효율을 80% 이상으로 유지해 테스트에 통과한 제품에 주는 인증마크다. 파워에 부하를 줬을 때 측정되는 효율이 기준으로 지정된 효율 이상으로 나와야 한다.
 
 

액티브 PFC
 

액티브PFC는 패시브PFC를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방식이다. 코일과 콘덴서가 있던 자리는 IC 반도체 대체해 효율이 높은 전기만 선별해서 통과시킨다. 장점은 인덕터가 사라져 무게가 가볍고 전력효율이 높다(95% 이상). 오디오 잡음도 적고 110V / 220V 전원 선택 스위치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80V ~ 265V 범위의 AC 입력 전원에서는 자동으로 전압 설정이 된다. 단점은, 전자파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 전자파 방지 검사(EMI 검사)를 거치기 위한 보호 장치가 요구된다. 패시브 PFC보다 생산원가가 올라가 가격이 비싸진다.
 
 
 
12V 다중출력
 
12V 다중출력은 12V 출력을 여러 개로 분리해 안정성을 높인 것을 말한다. CPU나 VGA 등 소비전력이 높은 부품은 12V 전압을 사용한다. 이걸 사용할 때, 한 쪽의 전선에 과다한 전류가 흐르게 되면 과열로 전선 피복이 타거나 녹는 경우가 있다. 이걸 방지하기 위해 전선마다 최대 부하량을 설정해 과전류 문제를 피하려 한 것. 과부하가 걸리면 과전류 보호회로(이하 OCP)가 이것을 차단하고 파워를 끌 수 있게 만든다. 12V 다중출력 제품은 멀티레일 파워로도 불린다. 이 멀티레일 파워와 다른 개념으로 싱글레일 파워가있다. 싱글레일 파워는 12V에 OCP가 거의 안 걸려 있다. 그러나 싱글레일이 위험한 것은 아니다. OCP만 없을 뿐, 과전력 보호회로(이하 OPP)가 컴퓨터를 보호한다. OCP와 OPP는 둘 다 컴퓨터를 보호한다는 것은 같지만, OCP는 파워의 일부분에 적용이 가능하고 OPP는 파워 전체에 적용되는 보호회로다. 이해를 돕기 위해 고성능 그래픽카드에서 전력을 소모하는 상황을 가정해 보자. 고성능 그래픽카드에서 OCP가 적용될 정도로 너무 전력을 많이 가져가면 전원이 꺼진다. 그러나 OPP는 그래픽카드가 전력을 소모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시스템 전체에서 소화할 수 있는 총 전력소모가 위험하다고 감지할 때 전원을 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