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서버, 붉은 열정으로 WD Red NAS 형제
상태바
나만의 서버, 붉은 열정으로 WD Red NAS 형제
  • PC사랑
  • 승인 2013.11.08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번에 WD Red 제품군 출시를 다룬 바 있다. 당시 출시된 제품은 3.5인치 1TB, 2TB, 3TB 라인업이었다. 개인용으로선 다소 대형인 4베이 NAS에 최대 12TB의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용량이었다. 그런데 WD는 아직 배가 고픈가 보다. 최근 Red 제품군의 확장을 발표하며 3.5인치 4TB, 2.5인치 1TB 제품을 공개했다. 각종 NAS 시스템 기업과의 호환성 테스트로 성능과 효율은 더욱 향상됐다.
정환용 기자
 
 
WD Red 시리즈는 소호용 NAS 시스템에 최적화된 SATA 하드드라이브 제품군이다. 최대 5베이 NAS 시스템에 장착 가능한 Red 시리즈는, 최근 발표된 4TB 제품으로 최대 20TB 용량의 스토리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제 3.5인치 Red 시리즈는 4종, 2.5인치는 2종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여기에 NAS 최적화 소프트웨어‘NASware 2.0’을 적용해 최적화와 더불어 안정성까지 높여 개인 서버 구축이 조금씩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차세대 WD Red 하드드라이브는 향상된 안정성과 더불어 전력 손실 시에도 데이터를 보호하는‘NASware 2.0’소프트웨어 기반의 NAS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밸런스 컨트롤 기능을 향상시키는 3D Active Balance Plus 기능을 탑재해 전체적인 HDD의 성능과 안전성을 높였다. WD Red 고객에 한해 3년의 품질보증 기간과 연중무휴 고객서비스를 지원한다.
 
 
발열과 소음이 적은 2.5인치 Red 시리즈는 750GB와 1TB 제품 중 선택할 수 있다.

 
WE Red 3.5인치 하드드라이브. 대용량 4TB 제품이 추가되며 총 4종의 Red 하드드라이브를 제공한다.

 
WD Red 시리즈의 테스트를 위해 시놀로지 DS213j를 활용했다. 국내에서도 NAS 시스템으로 인기가 높은 시놀로지 제품군은 HDD의 크기에 관계 없이 설치가 가능해 3.5인치와 2.5인치 제품 모두 안정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었다.

 
 
독자들을 위한 NAS 설치 가이드

이 기사만 보고 1시간 만에 개인용 NAS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 필요한 제품은 NAS 제품과 스토리지다. 운용할 데이터가 많지 않다면 자신의 용량에 맞는 WD Red 하드드라이브를 사용하면 된다. 3.5인치와 2.5인치 제품을 함께 사용하고 싶다고? 대부분의 시놀로지 NAS 제품은 혼용이 가능하다. 먼저 시놀로지 홈페이지에서 DiskStation Manager(DSM)를 다운로드받아 설치한다. NAS 제품에 스토리지를 장착하고 전원과 LAN 케이블을 연결하면 준비 완료. DS213j의 IP 주소는 유동 IP나 고정 IP나 스스로 찾아 들어가니 걱정 마시라.
 
 
처음 DSM을 설치하면 LAN 케이블에 연결된 NAS 시스템이 검색된다. 곧바로 사용할 수있는 것은 아니고 우클릭-드라이브 연결 작업을 통해 해당 NAS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활성화시켜야 한다. 디스크 용량에 따라 4~5분에서 10분가량 소요된다.

 
프로그램 설치 완료 후 연결을 누르면 자동으로 웹브라우저로 이동한다. 프로그램 설치 시입력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DSM 운영 페이지가 나온다. 처음 실행할 때는 장착된 스토리지의 데이터 스크랩을 수행하는데, 검사 중에도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WD Red 4TB 두 개를 장착해 7.2TB 가량의 공간을 확보하면 검사 시간은 6시간 정도 소요된다.
 
 
‘ File Station’에서 공유할 폴더를 설정해 준다. 보통 파일의 종류별로 폴더를 나눠 만드는 것이 간편하다. 혹시 NAS를 친구들과 공유하고 싶다면 제어판-사용자-생성 작업으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만들고 읽기 권한을 부여해 주면 된다. 아이디의 생성 개수는 제한이 없다.
 
 
패키지 센터에서 각종 프로그램들을 설치해 준다. 모바일 기기에서 접속하기 위해선 필수과정이다. 이를 설치하지 않으면 태블릿에선 NAS를 사용할 수 없다.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되도록 모두 설치하는 게 좋다.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등에서‘synology’로 검색하면 다양한 앱이 검색된다. 음악, 비디오, 파일 검색 등 원하는 앱을 설치하고, NAS의 IP 주소와 아이디, 비밀번호를 저장해 두면 부산에서도 서울에 있는 NAS 속의 걸그룹 영상을 흐뭇하게 감상할 수 있다.

 

여기까지 끝났다면 이제 준비가 끝났다. 아마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을 설치한 뒤에도 데이터 스크럽은 10%도 진행되지 않았을 것이다. 속도가 약간 하락하기는 하지만 스크럽이 끝나기 전에도 문제없이 사용할수 있으니, 여러분이 가진 음흉한 동영상이나 음악, 영화들을 마음껏 올려두고 어디서나 감상해 보자. WD Red의 안정성은 기자가 NAS를 2주간 사용하는 동안 한 번의 오류도 허용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