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동맹, 장애인의 날 맞아 '훈맹점음(한글점자) 배우기 폰트' 무료보급
상태바
문자동맹, 장애인의 날 맞아 '훈맹점음(한글점자) 배우기 폰트' 무료보급
  • PC사랑
  • 승인 2007.04.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자동맹, 장애인의 날 맞아 '훈맹점음(한글점자) 배우기 폰트' 무료보급
폰트및 문자 전문 서비스업체인 '문자동맹'(대표 이성훈)은제27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한글 점자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점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훈맹정음 배우기 폰트'를 무료보급한다.

훈맹정음은 훈민정음에 빗대 '맹인들의 훈민정음'이라는 한글 점자의 다른명칭이다. 이번에 제공되는 훈맹점음 배우기 폰트는한글점자 타이핑시 첫 음절에 해당 한글 자소가 보이게 하고,일반점자와 달리 모아쓰기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점자를 처음 접해본 사람들이 해당 글자와 한글점자의 모양과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 되어있으며 이를위해 한글점자 전체와 영어알파벳,기본기호 점자가 포함되어있다.

점자배우기 폰트를 원하는 사람들은 문자동맹 홈페이지(www.iamna.com)에서'훈맹정음 배우기 폰트'를 선택한 후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기간은 4월 30일까지.

문자동맹의 이성훈 대표는"장애우의 날을 맞아 글씨체를 이용해 조금이라도 장애우를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해보고자 하는 마음에서 진행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글 점자는 지금의 서울맹학교 전신인 제생원의 교사였던 박두성 교사가 노학우 씨 등 시각장애인 6명과 함께 결성한 조선어점자연구위원회를 통해한글점자 개발에 몰두하여 1926년 11월 4일 "훈맹정음" 을 반포한것을 그 시초로 하며이에 따라 시각장애인들 사이엔 11월 4일을 '점자 기념일'로 정하고 있다. 그후 1994년, 한국점자통일안이 정리되었고,이를 바탕으로 문화부 자문위원회안을 마련하여 1997년 12월 17일 '한국 점자규정'을 고시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