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이통 3사의 단말기 보조금 지급 관련 조사 착수
상태바
방통위, 이통 3사의 단말기 보조금 지급 관련 조사 착수
  • PC사랑
  • 승인 2013.10.24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경재)는 10월 23일부터 이통 3사의 본사, 전국의 주요 지사 및 대리점 등을 대상으로 이동통신 단말기 보조금 지급과 관련한 부당한 이용자 차별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처하기 위한 사실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7월 이통 3사에 대한 670억원의 과징금 부과와 과열 주도사업자에 대한 영업정지 조치 이후 단말기 보조금시장이 8월 중순까지는 다소 안정되었으나, 8월 하순부터 일평균 번호이동이 2.7만건으로 상승하는 등 과열조짐을 보였다.
 
특히, 최근에는 하이마트, 이마트 등 대형 할인점에서 일부 이용자에게 70만원에 이르는 단말기 보조금을 지급하여 소형 판매점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고, 이용자 차별도 더욱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본격적인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최근의 시장과열 현상은 이통사의 가입자 확대 등 연말 목표달성에도 원인이 있지만 단말기 제조사의 신제품 출시, 이에 따른 재고 단말기 밀어내기에 주요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보조금 재원은 이통사 지원금과 제조사 장려금으로 지급 되는데 현행법상 불법보조금에 대해서는 이통사만을 처벌토록 되어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보조금 규제의 실효성, 규제형평성 확보를 위해 제조사의 차별적인 장려금 제공 등에 대한 규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으며, 국회에서 논의 중인 ‘이동통신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 제정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번 사실조사를 통하여 위법사실이 확인된 사업자에 대하여는 과징금 및 영업정지 등 보다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PC사랑 임지민 기자 ljm@ilovep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