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활용편 - 매출을 2배 더 높여주는 블로그와 카페 마케팅
상태바
블로그 마케팅/ 활용편 - 매출을 2배 더 높여주는 블로그와 카페 마케팅
  • PC사랑
  • 승인 2013.05.2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몇 년 전부터 SNS 열풍이 불고 있다. 이런 SNS는 사람들이 소통하는 도구의 하나이지만 워낙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되다 보니 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의 홍보 마케팅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다. 특히 마케팅 비용이 많지 않은 중소상공인들에겐 돈 들이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매출을 높이거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 중소상공인들이 SNS를 활용해서 홍보하는 방법과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SNS는 전세계적으로 수백 가지가 존재하지만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들은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유투브, 카카오톡 정도일 것이다(블로그, 카페를 SNS에 포함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중소상공인들이 홍보 마케팅 용으로 사용하는 소셜마케팅 도구라는 측면에서는 포함해서 이야기 할 예정이다). 이런 도구들은 각각의 특징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좌측에 있는 블로그, 카페, 유투브 등의 도구들은 콘텐츠를 차곡차곡 담아두고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고 우측에 있는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등은 누군가와 친구를 맺고 내 콘텐츠를 가공해서 전달해주는 유통 채널로서 활용하기에 좋다. 내 이야기를 빨리 전달해서 홍보 성과를 내는 부분에서는 아무래도 왼쪽의 도구들이 훨씬 유리하다. 블로그, 카페의 경우, 자신이 올려둔 콘텐츠를 누군가가 필요해서 검색을 통해 찾아오기 때문이다.반면에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나와 관련된 친구들에게 내 이야기를 전해주고 신뢰를 얻어서 성과를 내기까지는 일정기간의 시간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물론 홍보하고자 하는 업종과 활용하기에 따라서 다를 수는 있다. 이번 기고에서는 보다 빠른 성과를 내고 매출을 높여줄 수 있는 블로그와 카페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다.
 
 
 
블로그를 활용한 돈 안드는 마케팅
 
블로그는 중소상공인들이 자신의 상품과 경험을 담아서 홍보하기에 가장 사용하기가 쉽고 편리한 도구이다. 블로그는 홈페이지에 비해 매우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어 검색엔진에 노출이 용이한 구조로 되어있다. 홍보하고자 하는 내용을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방식(SEO)으로 콘텐츠를 작성하여 검색 상위노출을 통해 비교적 빠른 성과를 얻어 낼 수가 있다.
 
 
 
1. 블로그 벤치마킹과 컨셉 잡기
 
블로그를 홍보용으로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알리고자 하는 명확한 컨셉(주제)가 필요하다. 이런 블로그 컨셉을 찾는 방법 중 가장 쉬운 것은 이미 아는 분야에서 활발하게 잘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를 찾아서 따라해 보는 것이다. 따라 할 만한 블로그를 찾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포털의 검색창에서 해당 분야의 키워드를 입력하고 블로그 검색화면에서 찾아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용산 컴퓨터 가격’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상위에 노출되어 있는 블로그들 중에서 참고할 만한 블로그들을 찾아낼 수가 있다.
 
 
두 번째는 포털의 블로그 섹션에서 우리업종과 관련된 카테고리에서도 한 번 찾아보는 것이 좋다. 반드시 동종 업종의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일반 개인이나 타 업종의 블로그 중에도 내가 운영하고자 하는 스타일과 컨셉이 명확한 블로그를 찾아 낼 수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런 방식으로 내가 따라 할 만한 블로그를 찾아 냈다면 해당 블로그를 방문해서 무엇을 벤치마킹 할 것인지에 대해서 몇 가지 항목을 체크해 보아야 한다.
 
 
출처 : 클래버시스템 http://blog.naver.com/angel2090
 
 
먼저 블로그 상단의 타이틀 이미지와 전체적인 블로그의 디자인, 레이아웃을 한번 둘러보자. 블로그 타이틀은 우리 고객이 보았을 때 한눈에 이 블로그는 ‘뭐 하는 곳, 뭐 하는 사람, 뭐 하기 위해서’ 라는 명확한 목적이 드러나 주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블로그 프로필과 운영자 소개가 제대로 되어있는지도 살펴보고 블로그 포스팅은 얼마나 자주하고 있는지, 한 포스팅 당 평균 댓글은 몇 개가 달리는지, 포스트의 스타일은 어떠한지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블로그에 오는 방문자는 대부분 그 블로그의 포스트(글)를 보러 오기 때문에 포스팅 스타일이 곧 그 블로그의 컨셉이 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는 블로그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배너, 위젯, 메모장 등의 기능들을 통해서 업체의 홍보 포인트를 적절하게 사용중인 지도 체크해 보아야 한다. 배너위젯을 활용해서 업체의 약도, 할인권, 연락처, 홈페이지 등을 홍보하고 메모게시판을 활용해서 이벤트나 고객 게시판으로 사용하면 효율적인 홍보가 가능하다.
 
 
2.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최적화(SEO) 방법
 
홍보용 블로그 운영에서 검색상위노출은 매우 중요하다. 내가 아무리 해당 분야의 경험과 지식이 많고 그 내용에 대한 진정성이 담겨있는 글을 포스팅하더라도 고객들이 검색했을 때 내가 올린 글이 검색상위(1page)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홍보용으로서는 의미가 없는 글이 되어버린다. 그렇다면 어떻게 글을 써야지만 내 글이 상위에 노출이 될까? 우선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고 블로그 탭에서 상위에 노출되어 있는 글들을 한번 살펴 보자.
 


포털 검색창에서 ‘용산 컴퓨터 수리’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자. 관련 키워드로 검색된 블로그 포스트가 약 18,000 여 개가 있다. 물론 ‘용산 컴퓨터 수리’라는 키워드는 네이버 월간 조회수가 300회 미만인 비인기 키워드이고 18,000 여 개의 글들도 대부분 각각의 키워드가 조합된 결과물이긴 하지만 해당 포스트 중에서 검색상위(1page)에 노출된 글들은 분명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또한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된 만큼 뒤쪽 페이지에 노출된 다른 포스트들 보다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들에게 홍보 되어질 확률이 월등이 높을 것이다.
 
 

-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블로그 포스트 작성법

(1) 고객이 찾는 키워드를 제목과 내용에 넣어라(키워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제목에는 한 두번 정도, 내용에는 3~10 번 정도의 키워드를 넣고 스토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2) 글과 이미지가 반복되는 구성으로 포스팅 하라
(3) 본문에 이미지와 동영상을 넣어주자(본문에 넣어주는 이미지의 숫자는 경쟁이 많은 키워드는 5장 이상을 넣어주고, 경쟁이 별로 없는 키워드는 2~3장 정도로도 노출이 가능하다)
(4) 태그(관련 키워드)를 삽입하라
 

위의 방법대로 포스팅을 하면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기본적인 요소를 갖추었기 때문에 검색상위노출이 유리하다. 다만 무조건 상위노출이 되는것은 아니다. 위의 방법이 50%라면 나머지 50%가 더 추가되었을 때 제대로 된 검색상위노출이 가능하다. 그 나머지 50%는 바로 운영하는 블로그의 품질이다. 가급적 매일 하나씩의 꾸준한 포스팅을 해서 일정수준의 누적 포스트가 생기고 일방문자도 최소 수백 명 이상이 들어오고 댓글도 포스팅당 10개이상은 달려졌을 때 블로그의 품질이 올라간다.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품질이 일정 수준이 된 상태에서 검색최적화를 위한 방법대로 포스팅을 하게 되면 내 글이 검색 최상단(1page)에 노출이 된다.
 
 
3. 블로그 이웃 관리와 이벤트 리뷰 활용법
 
제대로 된 컨셉이 있고 내가 작성한 포스팅이 검색상위에 노출이 된다면 본인이 원하는 홍보 효과는 분명이 나올 것이다. 하지만 운영하는 블로그의 품질이 높아지고 온라인상에서 브랜드가 되고 더 나은 성과를 얻으려면 블로그 이웃의 댓글과 리뷰가 반드시 필요하다.
 
 
블로그 이웃과 댓글이 많다고 해서 당장 매출성과로 이어지진 않는다. 하지만 이웃들의 댓글이 많아지면 운영중인 블로그의 품질이 높아져서 해당 포스트가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더 많아진다. 그리고 노출된 포스팅이 보다 오랫동안 상위에 유지되는 효과도 함께 얻을 수가 있다. 직접적인 매출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미 활성화 되어 있는 다른 블로그들을 활용해서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성 리뷰를 적게 하는 것이 좋다. 리뷰 이벤트를 통해 작성된 리뷰들은 긍정적인 콘텐츠(사용후기)를 만들어 내고 이미 활성화된 블로그에서 글을 올렸기 때문에 검색 상위에 노출되어서 빠른 홍보 효과를 얻어 낼 수가 있다. 우리가 아무리 우리 제품이 좋다고 말하는 것보다는 다른 블로거 소비자에 의해서 우리 제품의 좋은 점들이 언급되고 입소문 나는 것이 훨씬 더 홍보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카페를 활용한 돈 안드는 마케팅
 
블로그와 카페는 돈 안들이고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홍보 도구라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기능적으로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카페는 회원제로 운영된다는 것이다. 블로그는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서 찾은 다음 해당 정보를 본 뒤에는 대부분은 그냥 나가버린다. 하지만 카페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고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 회원으로 가입하기 때문에 운영자 입장에서는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언제든 실제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가 있다. 물론 혼자만 운영하면 되는 블로그에 비해서 카페는 회원들과 함께 호흡하고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운영업무가 조금 더 많은 것도 사실이다.
 
 
1. 카페 제목과 검색어 설정하기

카페를 처음 만들 때는 제목과 본문의 내용에 키워드를 넣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고전게임 관련 카페를 만든다면 ‘고전게임카페(오락실게임,무료고전게임)’이라고 카페 제목을 만들어 주고 관련 키워드도 함께 작성해 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누군가가 고전게임 관련 카페를 찾으려고 검색을 했을 경우 제목에 해당 키워드를 넣어주면 내 카페에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물론 카페가 상위에 노출이 되려면 카페 자체의 활성화 수준도 높아야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제목에 키워드를 넣어주어야지만 노출되는 조건이 갖추어 지게 된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공개 카페로 운영하고 가입 신청 시 바로 가입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카페 운영에 도움이 된다.

 
 
역시나 카페 검색 시 상위에 노출되게 하기 위해서는 카페를 만들 때 검색어 설정도 중요하다. 운영하고자 하는 카페에 맞는 검색어 10개를 찾아서 설정해주고 카페 설명에도 반드시 해당 키워드를 넣어주어야 한다. 이제 막 개설하는 카페이거나 아직 카페가 활성화 되지 않았다면 조회수가 조금 낮은 키워드를 설정해 두는 것이 유리하다. 예를 들면 ‘고전게임’ 보다는 ‘고전게임다운로드’와 같은 키워드가 더 적합하다. 이유는 아직 활성화 되지 않은 카페는 아무리 높은 키워드를 설정해두어도 이미 활성화 되어 있는 다른 카페가 상위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차라리 조회수가 조금 낮은 키워드를 설정해 두는 것이 한명이라도 내 카페로 유입될 확률이 높다. 카페 검색어는 3개월마다 갱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후 내 카페를 어느 정도 활성화 시킨 다음 다시 조금 더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로 변경해 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2. 카페 게시판과 콘텐츠 확보하기
 
카페는 게시판과 그 속에 채워지는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어떤 게시판을 구성하고 어떤 콘텐츠를 채우느냐에 따라서 카페의 활성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카페 게시판을 구성할 때는 혼자서 생각하는 것 보다는 이미 활성화 되어있는 카페를 찾아서 그 카페들의 게시판을 먼저 참고하는 것이 좋다. 같은 업종이나 아이템일 경우 게시판 구성도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이다. 다른 카페 게시판을 참고해서 70% 정도를 구성하고 나머지 30% 정도는 우리카페만의 차별화된 게시판을 만들어서 운영해 주면 된다. 가장 일반적인 게시판의 구성은 회원커뮤니티, 정보제공자료실, 업체상품소개, 상담하기, 휴식공간 등으로 제공되고 있다.
 
 
차별화된 게시판을 찾는다는 것은 차별화된 콘텐츠를 찾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 카페를 찾는 고객들을 파악해 보는 것이다. 검색창에서 ‘고전게임’ 이라고 검색해 보면 해당 검색어와 연관(추천)된 검색어들을 확인할 수가 있다. 그 중 ‘슈퍼마리오’ 라는 검색어가 나온다는 것은 그만큼 고전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슈퍼마리오’ 라는 게임을 많이 찾는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우리 카페에다가 ‘슈퍼마리오’ 라는 게시판을 추가하고 관련된 콘텐츠들을 채워주면 된다. 이런 식으로 조금만 더 검색하고 시간을 투자한다면 분명 다른 카페와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하고 활성화되는 게시판을 구성할 수가 있을 것이다.

 
3. 검색상위노출과 쪽지로 카페 홍보하기
 
카페를 개설하고 콘텐츠 내용을 채웠다면 이젠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카페를 알리고 회원을 모집하는 홍보를 해야 한다. 카페 홍보를 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카페글을 검색상위에 노출하는 것과 타겟팅 된 다른 카페회원들에게 쪽지를 통해서 알려주는 방법이다.
 
 
카페 글이 검색상위에 노출되는 방법은 앞서 블로그 글 상위노출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다. 해당 글의 제목과 내용에 키워드를 삽입하고 사진과 동영상을 삽입하여 글을 작성해 주면 된다. 카페에 글을 올릴 땐 해당 아이디가 블로그나 카페 활동을 어느 정도 활발하게 했던 아이디가 검색노출에 훨씬 유리하다. 아이디가 아직 활동이 없거나 내 카페가 전혀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면 활성화 되어있는 다른 카페에다가 글을 올려서 노출을 시도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카페를 홍보할 때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쪽지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때 유의할 점은 다른 카페의 아무 회원에게나 쪽지를 발송하게 되면 스팸이나 신고처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타겟팅 된 카페를 찾아내고 우리가 발송하는 쪽지의 내용이 꼭 필요한 회원들에게 보내주어야 한다. 발송하는 쪽지의 내용도 구구절절 길게 우리 것이 좋다는 설명보다는 간략하게 서너줄 정도로만 적어주고 나머지는 직접 와서 볼 수 있도록 해당 페이지의 링크를 남겨주는 것이 좋다. 네이버 카페의 쪽지는 한 아이디당 하루에 50명까지 보낼 수가 있다. 아이디가 여러 개면 하루 수백명에게 홍보를 할 수가 있게 된다.
 
 
4. 회원들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카페 만들기
 
마지막으로 카페 회원들이 어느 정도 모이게 되면 회원들끼리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직접 콘텐츠를 생성하여 활발하게 움직이는 카페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회원등급을 나누어서 등업조건이나 이벤트를 통해서 게시글과 댓글을 많이 생성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상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내용들을 소책자 등으로 만들어서 제공하거나 공동구매를 통해서 사람들의 참여를 높여 가는 것이다. 또한 카페에서 생성된 콘텐츠들을 모아서 매주 한번씩 카페 회원들에게 전체메일을 통해서 소식을 전해주면 평소에 카페 방문이 뜸하던 회원들을 보다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이상으로 블로그와 카페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 호에는 업체의 브랜드를 더욱 키울 수 있는 소셜미디어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