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앱 가이드 - 사용하는 Mac 컴퓨터의 속도를 알아보자
상태바
MAC 앱 가이드 - 사용하는 Mac 컴퓨터의 속도를 알아보자
  • PC사랑
  • 승인 2013.03.22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하는 Mac 컴퓨터의 속도를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Mac 컴퓨터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눈 여겨 보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디자인이다. 일반 PC 보다 상대적으로 깔끔하고 고급스런 느낌 때문에 하드웨어의 상세 스펙을 살펴보기보다는 눈에 먼저 들어오는 디자인을 살펴보게 된다. Mac을 구입하는 이유의 첫번째 이유가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심플함과 고급스러움이라면 다음으로 중요시 봐야 할 부분은 당연히 하드웨어 스펙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일반PC 하드웨어의 업그레이드 속도에 비해 Mac 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는 한 스텝 늦은 감이 있다. 이번 호에서는 Mac 컴퓨터의 속도를 다른 플래폼과 비교해 볼 수 있는 벤치 마크 앱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이현준 ssumer@naver.com
 
 
1. 크로스 플래폼 지원, 지크벤치 (GeekBench)
 
pclove15_1 사본.jpg
지크벤치 아이콘
 
 
Mac 용 사용중이거나 새로 구입한 Mac 컴퓨터가 다른 모델에 비해 얼마나 빠른지(또는 느린지…) 그리고 일반 PC 와 비교했을 때 어느 수준 급인지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고 비교하기 위해서는 크로스 플래폼을 지원하는 벤치마크 앱을 사용해야 한다. Mac 용 벤치마크 앱은 PC용에 비해 한정적이지만 대부분 크로스 플래폼을 지원한다. 지크벤치 역시 Mac 용을 비롯해 PC/스마트폰용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다른 플래폼들과 비교하는 것이 수월하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속도를 비교하는 것은 우스꽝스럽게 보일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이 얼마 만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어서 흥미롭다.) 다만, 아직까지 한글 버전이 지원되지 않고, 결과 출력이 모두 전문 컴퓨터 용어이기 때문에 일반인에게는 무의미한 결과물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높은 수치일수록 빠르고 성능이 좋다는 것 하나만 알아도 되므로 벤치마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별도로 공부할 필요는 없다.
 
 
pclove15_2.jpg
지크벤치 대화상자
 
 
pclove15_3.jpg
지크벤치 결과

 
pclove15_4.jpg
지크벤치 홈페이지의 동일 기기에 대한 벤치마크 브라우저

 
pclove15_5.jpg
벤치마크 결과에 대한 순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차트
 
 
지크벤치로 벤치마크하기
 
1. 실행 중인 모든 앱을 종료하고,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는 앱들도 가능하면 모두 종료한다. 사실 지속적으로 CPU 를 많이 사용하는 앱(예: 동영상 인코딩, 그래픽 렌더링 등)을 실행하지 않는 한 일반적인 앱은 그대로 실행시켜 놓은 상태에서 지크벤치를 실행시켜도 별 문제는 없다. 그러나 최대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OS X 의 기본 앱들을 제외한 나머지 앱들은 종료시키는 것이 좋다.
2. 지크벤치를 실행하고 32 또는 64비트 옵션을 선택한 후 ‘Run Benchmarks’를 클릭한다. 이 후부터는 자동으로 벤치마크를 실행하므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잠시 기다리면 된다.
3. 벤치마크 결과가 나오면 자동으로 웹브라우저가 실행되고 지크벤치의 결과만 정리해 놓은 primatelabs.com 홈페이지로 접속된다. 여기서 방금 실행한 벤치마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나중에 다시 확인하고자 한다면 접속 주소를 별도로 메모해 두거나 primatelabs.com에서 계정을 생성한다.
 
 
primatelabs.com 홈페이지에서는 수많은 플래폼에서 실행한 벤치마크 기록들을 검색할 수 있다. 동일한 모델을 대상으로 비교해 보거나 비슷한 종류의 하드웨어 사양을 갖춘 PC 와 비교해 보면 사용기기의 성능을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동일 모델이라 하더라도 오버클럭, 사용자 튜닝에 의해서 턱없이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결과들도 있는데 이러한 결과들은 그냥 무시해도 된다(스마트폰 벤치마크 결과도 동일). 그리고 만약 사용하고 있는 기기가 동일 모델의 평균치보다 턱없이 낮은 수치로 나온다면 뭔가 하드웨어 상에 문제가 있거나 운영체제상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서비스 센터에 문의해 보도록 한다.
 
 
장 점  크로스 플래폼을 지원하는 벤치마크 앱이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 또는 기기들과 비교가 수월하다. 수 많은 해외의 유명 IT 블로거 및 웹 사이트에서 새로운 컴퓨터(또는 스마트 기기) 제품이 나오면 대부분 지크벤치의 결과를 인용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결과값에 대한 신뢰성 역시 우수한 편이다.
 
 
단 점  컴퓨터 본체의 코어 부분(CPU, RAM )에 대해서만 한정적으로 벤치마킹을 하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의 성능 및 저장 장치에 대한 벤치마크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예를 들어 일반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다가 SSD 로 저장장치를 변경했다 하더라도 지크벤치의 결과값은 이전과 변동이 없다.
 
 
지크벤치(GeekBench) 앱 정보
■ 개발사: Primate Labs Inc.
■ 가격: : 12.99 달러
■시험 버전 다운로드(시험버전은 32비트 벤치마크만 가능)
http://www.primatelabs.com/geekbench/:
■ 지원기기: Mac, PC, Linux, Ios, Android, Blackberry
 
 
 
2. 디스크 스피드 벤치마크, 블랙매직 디자인의 디스크 스피드 테스트
 
 
pclove15_6 사본.jpg
디스크 스피드 테스트 아이콘
 
 
블랙매직 디자인은 Mac 전용 전문가용 동영상 컬러 보정 앱 개발사로 유명하다. 일반 맥사용자들에게 생소한 회사일 수 있으나, 방송이나 영화, 비디오 제작 등을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잘 알려진 회사이다. 디스크 스피드 테스트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매우 간단하지만(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을 몇 개 없다) 결과값은 실용적으로 보여 주기 때문에 실제 디스크의 속도(읽기/쓰기)를 파악하는데 유용하다. 예를 들어 벤치 마크의 결과를 단순한MB/s 속도로만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비디오 편집을 위한 읽고, 쓰기 처리 능력도 함께 표시해 준다(동영상의 프레임 사이즈에 대해 잘 모르고, 또한 MB/s 에 대해 잘 모른다면 그냥 높은 MB/s 일수록 빠르다는 것만 알면 된다).
 
 
pclove15_7.jpg
15인치 레티나 맥북프로에 내장된SSD에 대한 속도 측정 결과

 
pclove15_8.jpg
USB2 포트에 연결된 외장 디스크의 속도 (7200RPM, 2.5 인치 도시바 제품)
 
 
디스크 스피드 테스트로 벤치마크 하기
 
1. 디스크 스피드 테스트 앱을 실행하고 중앙에 위치한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여 테스트 대상 디스크를 선택한다. 내장 디스크뿐만 아니라 외장 디스크도 테스트 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고 있는 플래시 메모리 또는 USB 디스크의 속도가 궁금하다면 이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2. SPEED TEST START 버튼을 클릭하고 잠시 기다리면 읽기(왼쪽)와 쓰기(오른쪽)의 속도가 표시되며, 테스트한 디스크로 처리할 수 있는 비디오 사이즈도 함께 표시된다(디스크 속도가 빠를수록 고화질의 비디오를 편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블랙매직 디자인의 디스크 스피드 테스트 앱은 일반적인 벤치마크 앱과는 달리 ‘매우 화려하게’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꾸며져 있다. 마치 자동차 게임의 계기판과 같이 디자인되어 있어서 누구든지 부담 없이 디스크의 속도를 측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디스크 스피드 테스트 (Disk Speed Test)
■ 개발사: Blackmagic Design Pty. Ltd.
■ 가격: 무료
■ 다운로드: 맥앱스토어에서 검색 및 설치
■ 지원기기: OS X 10.6.6 이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