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테크-한글] 독서교실프로그램 안내문
상태바
[PC테크-한글] 독서교실프로그램 안내문
  • PC사랑
  • 승인 2013.03.0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교실프로그램 안내문
 
피씨평생학습관에서는 초등학생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독서교실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직접 안내문을 만들어 보자.
김순자 kimbighand@hanmail.net
 
41cha-001.jpg
제목을 디자인하자. ‘함초롬바탕’, ‘12.0pt’ 속성으로 내용을 입력한다. 제목 “ 3월 피씨독서교실 안내문 ”을 블록 지정해 ‘소망M’, ‘24.0pt’, ‘진달래색’, 가운데 정렬을 한다. <Alt+L>키를 눌러 [글자 모양] 창을 불러온다. [테두리/배경] 탭에서 ‘테두리’의 종류, 굵기, 색등을 지정한다.
 
41cha-002.jpg
편집 과정에서 사용자가 내리는 명령을 화면상에 표시하자. [보기] 탭에서 [표시/숨기기] 항목에서 [조판 부호]를 체크한다. <Enter>를 누른 곳에는 파란색 줄 바꿈 표시(enter-jopan.tif), <Spacebar>를 누른 곳에는 파란색 공백 표시( space-jopan.tif)가 나타난다.
 
41cha-003.jpg
‘운영 일시 및 모집’에 모양을 주자. 블록 지정해 ‘소망M’, ‘17.0pt’, ‘진달래색’, 가운데 정렬한다. <Alt+L>키를 눌러 [글자 모양] 창을 불러온다. [기본] 탭에서 [글자 위치]는 ‘-20%’ 지정한다. 음수로 지정하면 글자의 기준선 위로, 양수를 지정하면 기준선 아래로 이동한다.
 
41cha-004.jpg
(3) 단계에서 지정된 글자의 기준선 위로 이동된 속성을 복사하자. 복사할 글자 모양을 가진 글자 바로 뒤에 커서를 놓고 [편집] 탭의 [클립보드] 항목에서 를 누른다. [모양 복사] 창이 나오면 [본문 모양 복사]는 ‘글자 모양’을 선택한다. ‘일’을 블록으로 설정 하고를 누른다. ‘모’도 마찬가지 작업으로 한다.
 
41cha-005.jpg
항목마다 글자 스타일을 지정하자. 먼저 블록 지정해 ‘소망M’, ‘13.0pt’, ‘진달래색’으로 속성을 부여하고 서식]-[스타일]을 선택한다. [스타일] 창이 나오면, 를 눌러 [스타일 추가하기] 창이 나오면 [스타일 이름]은 ‘항목’이라 입력하고 ‘스타일 종류’는 ‘글자’를 선택한다. 다시 [스타일] 창으로 되돌아오면 를 누르면 현재 모양을 [항목] 스타일 내용에 반영할까요?” 라는 문구가 나오면 [반영]을 선택한다.
 
41cha-006.jpg
항목마다 글자 스타일을 예쁘게 입히자. 블록 지정하고 [서식] 탭의 [스타일] 목록에서 ‘항목’ 스타일을 선택한다. 커서가 놓인 문단의 글자 모양과 문단 모양이 바뀐다. 나머지 항목도 블록 지정해서 스타일을 지정한다.
 
41cha-007.jpg
항목 간 간격을 띄우자. ‘운영기간’과 ‘2013’ 사이 ‘2’ 앞에 커서를 놓인 상태에서 [편집] 탭의 [서식] 항목에서 [문단 모양]을 선택한다. [문단 모양] 창이 나오면 [탭 설정] 탭에서 [종류-왼쪽]을 선택하고 [탭 위치] 입력 상자에 ‘50.0pt’를 지정한다. [탭 목록] 상자에 50pt 간격의 왼쪽 탭이 추가된다.
 
41cha-008.jpg
‘운영기간’부터 ‘접수처’까지 항목들에 ‘50.0pt’ 만큼 탭 간격을 부여하자. ‘운영기간’과 ‘2013’ 사이에 커서가 있는 상태에서 <Tab>키를 누른다. 이 <Tab>키를 블록 지정하고 복사하기의 단축키 <Ctrl+C>를 한다.
 
41cha-009.jpg
각 항목에서 ‘2’, ‘초’, ‘2’, ‘학’ 앞에 커서를 갖다놓고 붙이기의 단축키 <Ctrl+V>를 한다.
 
41cha-010.jpg
부제목 ‘운영 프로그램’에도 모양을 주자. ‘운영 프로그램’을 블록 지정해서 ‘소망M’, ‘17.0pt’, ‘진달래색’, 가운데 정렬한다. 다시 ‘운’만 블록 지정해서 (4) 단계에서 지정된 ‘모양 복사’ 속성을 현재 가지고 있으므로 를 누른다. ‘프’ 도 마찬가지 작업으로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