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콘텐츠를 만들어 보자
상태바
스마트폰 콘텐츠를 만들어 보자
  • PC사랑
  • 승인 2013.03.07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콘텐츠를 만들어 보자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하면 스마트 기기에서 구동 되는 응용프로그램을 통칭하지만, 스마트 콘텐츠를 제작하는 업체에서는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게임분야와 그 이외에 콘텐츠 제작 분야를 App(앱)분야로 나눠서 이야기 한다. 스마트폰 게임 기획과 앱 기획에 대해서 살펴보자. 이번 호에서는 컨셉을 기획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임진하 phoneoraksil@gmail.com

2000년에 모바인 기획이사, 인모바일플러스 대표, 센씨인모바일 대표, 펀오락실 이사로 재직 하면서 모바일 게임분야에서 약 14년간 활동하고 있다. 2012년 중소기업기술개발 지원사업 기술평가 위원 및 한국무선인터넷콘텐츠협회 MOCA 회원사로 왕성하게 활동 중이다.
 
1.1 모바일 콘텐츠 제작분야 주요직무
콘텐츠를 제작해 제공하는 회사를 CP(Contents Provider)라고 부르는데, 콘텐츠 제작회사마다 직함은 다를 수 있지만 대다수의 콘텐츠 제작회사에 존재하는 직무를 소개하겠다.

1.2 스마트 콘텐츠 개발 분야 주요직무
1) 개발관련 주요직무
① 기획: 게임분야를 예로 들었을 경우, 게임컨셉, 창작작업, 게임 초안설계, 게임 전체적 디자인, 게임 상세설계.
② 디자인: 게임의 UI(User Inteface)를 표현한다. 게임을 기능적으로 최적화 한다.(적은용량 이미지 소스로 다양한 표현)
③ 프로그래머: 게임 프로그램 코딩을 한다. 게임의 기능적으로 최적화한다.(게임속도, 게임용량, AI)
④ 시나리오 제작: 게임의 스토리를 표현하고 시놉시스를 제작한다. 이야기를 만든다.
⑤ 음원제작: 게임의 표현되는 소리 및 각종 효과음을 표현한다. 게임을 기능적으로 최적화 한다.(적은 용량 음원 소스로 다양한 표현)
2) 컨텐츠 유통관련 주요직무
① 영업: 게임을 제작하고자 하는 회사로부터 게임 수주와 유통 전반에 대한 업무. (CAREERS협업, CP협업, 라이센스협업, 홍보용 게임제작 수주)
② 런칭: 각종게임 검수, 테스트, launching 프로세스 업무(게임 제안서 작성, 검수신청, 게임물등급심의, 기타 서비스에 필요한 업무 절차)
③ 마케팅: 국내 판로 개척 (각종 이벤트등, 협상업무, 라이센스 취득 업무 등), 해외판로 개척, 홍보(게임의 홍보, 프로모션등의 업무)
3) 모바일 분야 주요직무 수행 필요 역량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은 최근 트랜드에 맞춰 생각하는 창조력이 기본이 돼야 한다.
① 개발관련 직무 수행 필요역량
- 기획: 현재 유행하는 트랜드를 찾아 낼 수 있는 노력이 있어야 하며 무선기기에 대한 분석능력, 기술 동향파악 등 창조적인 능력이 필요하다 .
벤치마킹(역기획)을 통한 창조 작업을 포함해 개발자들의 의견 통합능력, 나누어져 있는 의견을 통합해 새로운 정의를 도출한다. 문서편집, 파워포인트, 한글, 엑셀등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문서편집 능력 외에Balsamiq Mockups, image PSD파일을 활용한 기획법이 필요하다.
- 디자인: 기초 그림 스케치와 창조적 디자인 능력이 필요하다. 포토샵, 일러스트, 페이트샵등과 에뮬레이터별 팔렛트 활용, 3D 관련 그래픽툴 사용이 요구된다.
- 프로그래머: JAVA 계열 언어에 대한 API 분석능력, 기본 프로그램 문제해결능력, 기초 프로그램언어 능력, 알고리즘 도출, 메모리 관리능력(리소스관리능력), 프로그램 기본개념, 언어의 특성 이해, 수학적 지식 및 이해 능력, 개발툴(SDK) 활용기술, 에뮬레이터 및 기본소싱에 따른 개발툴 활용, C 계열 언어 : 문제 해결능력.
- 시나리오 제작: 시나리오, 시놉시스등 이야기 창작, 시놉시스 작문 실력을 통한 이야기 흐름을 만들어 내는 작업.
- 음원제작: 기본적 음악 작곡 및 음원 편집능력, 사운드 기획력, 사운드를 기획하고 준비한다. 음원관련 툴 활용능력이 요구된다.
 
음원제작을 위한 요소
1. 컴퓨터음원 미디음원을 제작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 보통 큐베이스, 케이크웍크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작. 이미지 제작에 포토샵을 쓰는 방식이라면, 큐베이스는 음원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램.
2. 음원모듈(EX-SC88같은 내장악기) 활용.
3. 신디사이저, 사운드카드 연결, 야마하 음원 MA1,MA2등 변환을 하면 사용가능한 음원제작.
4. 그 밖에 디지털음원 제작.
 
② 유통 관련 직무 수행 필요역량
- 마케팅/영업/런칭: 인적 네트워크 구축, 정보교류 및 공동 이벤트 가능, 이벤트 기획력,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준비, 업체와의 관계구축을 통한 라이센스 획득 및 공동 프로모션, 트렌드 분석, 기술동향 분석, 동향분석(2012년 카카오가 카카오톡의 ‘게임하기’를 통해 퍼블리싱 했던 SUNDAYTOZ의 애니팡Game 서비스) 등.
 
4) 기타직무 및 직책
영업마케팅, 서비스매니저, 전략기획파트, 해외마케팅, 기술영엽팀, 디지털컨텐츠사업부, 모바일사업부, 시스템개발부, 경영기획, 서비스사업팀, 사업기획실, 기술연구소, 응용개발팀, 재무팀, 서비스사업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인터넷엔지니어, 파트장, 무선사업팀 퍼블리싱팀등
 
2.1 스토리텔링 콘텐츠 앱기획, 게임 아이디어
1) 아이디어 기획방식 (브레인스토밍, 체크리스트법)
스마트 콘텐츠 개발 업체, CP 업체들이 가장 많이 쓰는 아이디어 발상 기법이라고 한다면 자신의 생각을 팀원들 간에 편하게 이야기하는 브레인 스토밍(여러 사람이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내어 놓는 방식)이 필요하다. 기획자가 기획서 초안 기획서를 만들고 체크를 통해 하나씩 늘려가거나 삭제하는 방식으로 기획한 내용을 수정 기록하여 풍부한 자료를 만든다. 물론 회사마다의 방식이 획일적으로 똑같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게임관련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순수하게 어떤 영감으로 창작을 할 수 있다면 순수 창작에 도전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기획 할 때는 어디선가 아이디어 소재를 가져와서 게임이나 앱을 만든다. 예를 들면 길가에 있는 노점상을 보고 ‘붕어빵타이쿤’이라는 게임을 만들고, 고전 인기 소설을 소재로 ‘삼국지무한대전’ 게임을, 어린시절 놀이문화를 소재로 ‘말뚝박기’ 게임을 만든다. 또한 경영을 주제로 했을 때 ‘짜요짜요타이쿤’ 농장경영게임을, 놀이기구를 소재로 ‘팅겨팅겨범퍼카’를, 운송을 소재로 해 슈팅 게임을 만들고, 주파수 Hz를 활용하여 ‘모기퇴치기’나 ‘엠씨스퀘어’ 앱을 만들고, 카드점 매직타로를 활용해 ‘타로’ 앱을 만들기도 한다.
 
1 사본.jpg
[게임관련 아이디어]
 
2.2 콘텐츠 앱 기획, 앱 아이디어
1)앱 아이디어 기획방식 - 피쳐폰 판매 콘텐츠 카데고리
앱 기획의 시작은 “아이디어를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할까”라는 고민에서 시작 할 수 있는데 아이디어를 가져오거나 영감을 받거나 하는 분야는 너무 많다. 아래 내용처럼 기존 피쳐폰에서 서비스 했던 카데고리에서 스마트폰으로 서비스 되지 않은 서비스가 있다면 찾아서 기획 해 볼만하다.
방송/연예/스포츠/뉴스, 친구찾기/교통/위치, 마이벨/컬러링/뮤직, 그림/포토/스타/캐릭터, 메일/채팅/메시징, 증권/복권/은행/머니, 예매/운세/배움/생활, 검색등
2) 앱 아이디어 기획방식 - 스마트폰 앱 카데고리에 컨셉 결정
결국 앱 서비스 되는 시장을 보고 거기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찾아내서 아이디어를 창작해 스마트폰 카데고리를 하나 정해놓고 기획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2 사본.jpg
[애플앱스토어 오픈마켓 카데고리]

3) 앱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그림8_모바일비즈니스영역_인터넷다운로드 copy.jpg
모바일 비즈니스 영역은 지금도 ‘처녀지’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 SNS, 모바일 상거래, 모바일 오피스, 멀티미디어 컨텐츠, 모바일 검색, 모바일뱅킹, 위치기반 서비스 등의 기술에 대해서 알고, 기획을 하면 새롭고 유용한 앱 기획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비즈니스영역]

4) 아이디어 창조작업
아이디어를 기획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이 생각하고, 보고, 느끼고, 경험하며, 타인의 경험 등을 기반으로 새로운 창작 작업을 꾸준히 확장 시켜야 한다. 예를 들면 PC통신에 있던 콘텐츠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인터넷에서 거의 모든 분야가 서비스가 되고 있고, 피처폰에 있던 콘텐츠나 서비스도 스마트폰에서 서비스가 되고 있다. 유선인터넷의 콘텐츠들도 스마트기기의 장점을 활용하여 스마트기기에 적합하게 변경되어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는 추세이다.
 
2.3 앱 기획 로드맵
1) 기획요소
① 자료 모으기: 신규기획 관련 현장수집, 웹 서치, 책, 영상, 사진, 음원, 영화, 광고, 다양한 매체를 통한 수집
② 팀 협의: 팁 협의를 통한 의사결정 및 추가 아이디어 수집
③ 아이디어 도출: 의견, 메모등
④ 컨셉기획: 신규 기획하는 컨텐츠의 핵심과 기능 도출등을 정의한 문서 (산출물 - 전체로드맵, 컨셉기획서)
⑤ 상세 기획 설계서: 소스구현 방법, 이미지 제작방법, 음원, 마케팅, 사용자 분석등 컨텐츠 서비스를 위한 전체 내용기록한 문서(산출물 - 상세기획서)

2.4 앱 기획의도(제공하는 가치)
1) 앱 단계별 기획
① 컨셉 : 스마트폰 App분석을 통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방향을 결정한다.
- 기획의도
- 개발동기
- 제공하는 가치 : 재미, 유용성, 편의, 기능성, 정보제공, 홍보등(게임-재미, 명함스캔-기능성, 생활편의-CGV 영화예매)
- 개발 컨셉 결정(OCR기술을 활용하여 명함 스캔하는 App제작을 한다)
- 컨셉을 구상하는 방법은 창작 작업이기 때문에 기획 방법에 정답이있는 것은 아니지만 필자는 이렇게 구상한다.
어떤 불편함이 있을 때, 어떤 상황에서 필요성에 의해서, 본인이 가장 잘 알고 있는 분야의 콘텐츠 기획, 상황 대입 법등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만들면 된다.
② 초기기획 단계: 키워드, 이미지 자료수집을 계속 반복해 자료화 한다.
 
[초기기획단계]
컨셉 - 컨텐츠 컨셉결정
키워드 - 키워드, 관련용어
자료조사 - 웹서치, 메모등
문서작성 - 문서로 자료남김
 
2.5 유사콘텐츠 검색
사람의 생각이 비슷할 때가 많다. 내가 좋은 생각이라고 해서 기획을 무작정 하다보면 유사한 콘텐츠가 벌써 오픈마켓에서 서비스가 되고 있는 경우도 있고, 아직 서비스는 되고 있지 않지만 서비스 시점에 보면 유사한 콘텐츠가 동시에 출시하기도 하기 때문에 유사한 콘텐츠가 있는지 내가 서비스하려는 오픈마켓에 검색을 해두는 것이 좋다. 아래는 앱을 서치 할 수 있는 App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와 오픈마켓 App 스토어이다.
1) 오픈마켓, 앱링크 사이트
Play스토어(국가별), 애플 앱스토어(국가별), T store, U+스토어, 올레마켓, 삼성Apps, N스토어, 싸이앱스, OVI스토어, 마켓플레이스, 1mobile, getjar 등
 
3 사본.jpg

[그림10-오픈마켓 App 다운로드 링크]
 
4 사본.jpg
2) 국가별 이동통신사
해외 이통사들이 운영하고 있는 오픈마켓에서 유사 컨텐츠 검색하여 검색 결과에 따라 기획하려는 앱의 차별화 기획을 할 수 있다.

 
그림12_세계이동통신사.jpg

[세계이동통신사]
 
2.6 키워드 자료수집 및 키워드 카데고리분류
실제적으로 기획문서 만드는 첫 단계의 작업이다.
1) 키워드 자료수집 : 신규 기획하는 콘텐츠와 관련 있는 단어를 리스트화한다.
① 관련 용어 정리 리스트 만들기
② 신규 기획하는 앱에 관련된 용어검색
③ 앱스토어(유사서비스 앱검색 - 관련 앱 검색을 통한 경쟁력 확보)
④ 연관 검색 및 자료수집을 통해 유사한 앱과 차별화
⑤ TinkWise와 같은 마인드맵으로 키워드 카데고리 분류
2) 단어 자료수집은 컨셉을 도출한 이후에 컨셉과 연관이 있는 단어, 전문 단어, 연관성 있는 단어등을 목록화 한다.
3) 카데고리별로 나누어 분류가 쉽도록 스프레드시트나 마인드맵 (ThinkWise) 키워드 풀(POOL)을 만들어 활용한다. 각각 기획자 스스로 알고 있는 기법이 있으면 나중에 가공하기 좋게 자료수집을 한다.
 
그림13_TinkWise_01.jpg

 
그림13_TinkWise_02.jpg
[PC를 사용하여 기획할 때 사용하는 툴 TinkWise(마인드맵)]
앱을 기획하기 위해서 앱스토어에서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마인드맵을 할 수 있는 앱이 많이 있는데 그러한 도구로 키워드 자료수집 기획을 할 수 있다.
 
그림14_아이디어스캐치 사본.jpg
[스마트기기를 사용하여 앱 기획을 할 때 사용하는 툴]
 
 
(그림 15)는 골프장카운터를 만들기 위해서 키워드를 수집하고, 기획의도에 따라 카데고리를 나누는 화면이다.
 
그림15_골프장카운터 키워드자료수집 기획 사본.jpg
[그림15 - 골프장카운터 키워드 자료수집 기획]
 
(그림 16)는 골프장카운터 앱을 만들기 위해서 키워드의 Depth(깊이)가 자동으로 분류 된다.(자동으로 되지 않는 툴을 사용할 경우는 본인이 직접 Depth를 분류하여 카데고리를 나누는 작업을 한다)
그림16_골프장카운터 키워드자료수집 depth 사본.jpg

[그림16- 골프장카운터 키워드 자료수집 depth]
 
키워드 자료수집은 프로젝트가 끝나는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기획서에 반영한다.
그림17_골프장카운트키워드자료수집카데고리분류.jpg

[그림17-골프장카운터 키워드 자료수집 카데고리분류]
 
2.7 이미지 자료수집 및 키워드 카데고리 분류
1) 이미지 자료수집 : 기획 콘텐츠와 연관성 있을 것 같은 참고용 이미지 자료를 수집한다. 이 때 다른 사람이 이미 만들어 놓은 이미지나 사진을 활용하여 저작권 위반을 하지 않도록 주의 한다.
2) UI / UX 구성을 위한 시각화용 자료수집 작업
 
그림18_자전거이미지인터넷발췌.jpg
 
(그림 18)은 T-스토어에서 현재 서비스 하고 있는 [자전거후미등] 앱을 신규제작 할 당시 개발전에 이해를 돕기 위한 기획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 인터넷에서 수집한 자료이다. 인터넷에서 수집한 자료는 서비스 목적이 아니라 최종기획서로 그래픽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개발 할수 있는 설계도면을 기획자가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간단한 [자전거후미등] 애플리케이션 기획의 경우, 이미지 자료 수집후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몇 가지 사항을 기록한 샘플 기획 문서로 만들 수 있다.
 
6 사본.jpg
[그림19_자전거후미등]
 
2.8 유사앱 분석 역기획
앵그리버드라는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후 타회사에서 출시한 유사한 게임을 해보면 먼저 출시한 게임을 분석해 만들었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7 사본.jpg
왼쪽 게임은 [앵그리버드], 오른쪽은 [토이샷]의 게임화면
 
8 사본.jpg
왼쪽 게임은 [AoD], 오른쪽은 [레전드오브디펜스]
 
9 사본.jpg
왼쪽 게임은 [DragonVale], 오른쪽은 [룰더스카이]
 
10 사본.jpg
왼쪽부터 SNS 무료채팅 앱 [카카오톡, 라인, 틱톡]
 
카카오톡 퍼블리싱 게임에서 유행하고 있는 ‘CJ C&M’에서 서비스하는 ‘다함께 차차차’라는 게임은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에서 만든 게임과 화면 구성이 유사하여 현재 표절 논란중이다. 최초에 모든 순수창작만으로 만든 콘텐츠는 거의 없을 것이다. 그 경계를 구분 한다는 것이 참으로 어려운 문제이다. 최근 유행하는 콘텐츠들도 통찰력을 가지고 잘 살펴보면 오래전에 어디선가 서비스 했던 앱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한 콘텐츠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전세계 오픈마켓에서 경쟁하며 판매되고 있다. 순수창작력이 부족 할 경우는 영감을 받기위해서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을 떠올리면서 역기획으로 접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역 기획이란 벤치마킹이 가능한 콘텐츠에서 역순으로 컨텐츠를 실행하면서 새로운 기획을 추가하거나, 화면을 캡처하는 것을 말한다. 게임구도, UX등의 성공한 요소를 콘텐츠에서 찾아서 신규로 기획하는 콘텐츠에 접목하거나, 똑같은 내용의 핵심 재미요소를 신규 기획에 반영하는 작업을 역기획으로 표현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